본문 바로가기
올키즈 자료실/문화소외 ㅣ 음악교육

로직모델1. 빅노이즈 오케스트라 로직모델

by 함께걷는아이들 2016. 5. 18.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평가를 위한 기본 아웃트라인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로직모델을 간단히 살펴보고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오케스트라의 로직모델 사례를 제시하려고 한다. 

로직모델은 이미 사회복지 프로그램에서는 흔하게 사용되고 있는 평가툴이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계획서와 평가서도 이 로직모델을 기반으로 만들어져 있다. 

다들 아시겠지만, 로직모델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로직모델은 서비스의 투입에서 결과까지의 연결고리를 그림의 형태로 표시하여 사업의 목적달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구체화하도록 한 모델이다. 로직모델은 사업의 투입, 과정, 산출, 성과 간의 관계를 논리적으로 연결해서 사업을 체계적으로 기획하고 성과를 구체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로직모델은 첫째, 사업의 목적과 목표들을 명확하게 만들고자 하는 사업 관련자들에게 도움이 된다

둘째, 사업이 진행되는 동안 사업의 운영 흐름을 보여주는 편리한 시각적 장치이며

셋째, 단기와 장기성과를 구별해주고, 사업의 구체적이고 통합적 부분인 평가를 가능하게 한다(정익중 외 2008). 

일반적으로 로직모델의 양식은 아래와 같다.


투입 활동 산출 결과(단기, 중기, 장기)

 

아래 그림은 Little et al. (2002)가 제안한 로직모델의 분석틀이다. 

[그림] 로직모델 분석틀

Program

 

Outcomes

궁극적인 목적(Desired Results)

 

결과물(Indicators)

주요 상황과 요인(Motivating Conditions and Causes)

전략(Strategies)

산출(Performance Measures)

프로그램(Activities)

자료 : Priscilla M. D. Little , Sharon DuPree, Sharon Deich(2002), Harvard Family Research Projects. p.18

 

위 그림에서 제시한 로직모델은 좌측의 프로그램의 측면과 우측의 결과물의 측면이 있다. 모델을 만드는 흐름은 ① ⇒ ⑥번으로 진행되며, 궁극적인 목적(Desired Results) : 본 사업을 통해서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먼저 명확히 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주요상황과 요인(Motivating Condition and Causes) :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원인, 변수, 사회적 요인들을 분석하는 것이다. 전략(Strategies) : 이에 따른 전략을 세우고, 프로그램(Activities) : 전략에 따른 구체적인 활동을 계획한다. 산출(Performance Measures) : 프로그램의 결과로 나타난 즉각적인 결과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를 마련하는 것인데, 프로그램 성과 척도에는 프로그램 실행 과정평가에서 나타나는 산출(outputs)을 측정하는 노력 척도(measure of effort)와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결과평가에서 나타나는 결과물 (outcomes)을 측정하는 효과 척도(measure of effect)가 있다. 결과물(Indicators) : 본 사업의 산출이 좀 더 폭넓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결과물을 측정해내는 것을 말한다


함께걷는아이들에서 진행하는 [올키즈스트라] 사업의 평가할 때도 본 로직모델을 기반으로 삼았으며, 해외의 유사 사업의 로직모델을 참고하였다. 오늘은 함께걷는아이들 내부에서 열심히 찾고, 번역하고 공부한 로직모델을 공유하고자 한다. 

아래는 스코트랜드의 엘시스테마 사업인 [빅노이즈] 오케스트라의 로직모델다. 


안보이는 분들을 위해 전체 본문 링크 ->  http://www.gov.scot/Publications/2011/03/16082812/0

요 책자에 수많은 평가 자료들이 있다. 그 중 위 그림은 p.51.


영어라 좌절하신 분들을 위한 구글보다 훌륭한 번역 서비스!!!(그러나 보장은 못함). 우리 올키즈스트라 팀의 간사들이 애써준 결과물이라 하겠다. 



이러한 다양한 해외 유사사업들의 로직모델을 기반으로 올키즈스트라의 로직모델도 만들어졌으니, 다음주 포스팅은 엘시스테마 로직모델과 올키즈스트라의 로직모델을 공유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영종 외(2008) [사회복지 성과측정 기법].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편. 

정익중, 이봉주, 임진영, 황매향(2008). [교육소외 아동, 청소년의 교육요구 및 발달과정 분석을 위한 조사도구 개발 연구]. 서울:삼성고른기회장학재단

함께걷는아이들(2013) [올키즈스트라 2012 사업성과보고서]. 

Priscilla M. D. Little, Sharon DuPree, Sharon Deich(2002), "Documenting progress and demonstrating results: Evaluation local out of school time programs". Harvard Family Research Projec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