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올키즈 연구 성과, 평가

기초학습지도사업(올키즈스터디) 활동성과 1.개요

by 함께걷는아이들 2017. 1. 5.

저소득가정 아동의 기초학습부진아동을 위한 학습지원사업인 '올키즈스터디'는 그 간의 활동성과를 평가하고 성공적인 사업 실행을 위해 보완해야할 점은 무엇일지를 밝히기 위해 20141차보고서를, 2년이 지난 2016년에는 2015-16년에 걸친 18개월 사업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여 2차보고서를 발간하였다.

 

<올키즈스터디>사업 취지와 연구목적을 잠깐 얘기해보면, 기초학습부진 문제는 아동의 사회경제적 배경과 관련이 높은 경향이 많다. 어린 시기 학습은 보다 풍부한 자원, 다양한 자극, 부모의 관심으로 인한 영향이 크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 보호자(부모)가 갖는 여러 어려움과도 상당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는데 보호자의 부재, 과중한 근로 시간,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하여 자녀의 학업성취에 주의를 기울이기 힘든 환경에서 출발한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나아가 사회적 불평등이 심화되는 것으로도 알 수 있듯이 이는 장기적인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본 사업은 어린시기에 경험하는 교육 불평등을 해소하고 나아가 건강한 사회 일원으로 성장하도록 하기 위함에 근간을 두고 있다. 학습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여 소외되고 있는 기초학습부진 아동을 지원하고 학습부진사업의 좋은 실천 모델을 제시하고자 사업활동성과를 평가하여 내부적으로는 사업 내용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대외적으로는 사업에 투입된 자원에 대한 책임성의 근거를 제시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오늘은 앞으로 만나볼 2015-16년 기초학습지도사업 올키즈스터디의 활동성과 포스팅의 <개요>로서 1.2차 보고서 내용을 간략하게 살펴보고 다음시간부터 구체적인 내용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1차 보고서는 사업 실시에 따른 성과를 평가하여 사업 내용의 적절성을 살펴보고 학습지도사업의 성공요인을 밝혀 성공적인 사업 실행을 위해 전략적으로 보완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개발된 논리모델에 근거하여 2014년 참여아동을 대상으로 학습개입이전의 사전진단평가(2)와 학습종결시점의 사후진단평가(12)로 성적향상을 측정하였으며 동일한 시점에서 심리정서부분(일반적학교생활과 수학호감, 국어호감, 유대감)을 조사하였다. 

 

간략하게 결과를 살펴보면 여자보다는 남자아동이, 고학년보다는 저학년이, 수업참여기간이 6개월~1년인 경우 성적향상과 심리정서적 부분에서 동일한 향상을 보여 그룹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기초학습부진 지도사업이 남아에게 더 효과적인 이유는 초등생남아가 여아보다 좀 더 활동적이고 산만하여 1:1 집중지도 효과가 더욱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고 저학년과 고학년의 성적향상에 있어 10점 이상의 차이가 난 것으로 보아 조기개입의 중요성을 더욱 더 말해주고 있다. 수업참여기간으로는 6개월~1년사이에 가장 높은 향상을 보였다. 이는 학습부진 개선의 효과를 위해 최소 6개월 이상의 기간이 보장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심리정서적 부분에서도 참여아동의 점수향상과 결과가 대부분 유사하게 나타나 점수향상이 일반적학교생활과 수학호감’ ‘국어호감’ ‘교사와의 유대감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학습지도사업의 성공요인 중 상위요인으로 꼽힌 6가지 요인은 다음과 같다.

- 기초학습의 개입시기, 기간, 빈도

- 아동개인의 태도 및 성격

- 교사의 역량

- 아동의 심리정서적, 환경적 문제에 대한 개입

- 지원기관의 전문적인 지원 및 체계

- 가정의 관심과지지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2차보고서에서는 1차보고서와 동일한 방법으로 2015-16(18개월)간 학습사업에 참여한 아동을 대상으로 사전, 사후 성적향상과 심리정서적 부분을 살펴보며 사업활동 성과를 살펴보았고 이 외에도 올키즈스터디의 아동지도사례, 동기부여프로그램, 수업종결아동의 1년 이후 학습현황을 포함하여 올키즈스터디의 활동내용을 중점적으로 담아내고자 하였다.

앞으로 총 6회에 걸쳐 게재될 포스팅에서는 아래 순서로 게재될 예정이다.

1. 개요

2. 성적향상

3. 성적향상에 따른 심리정서적 변화

4. 아동지도사례

5. 동기부여 프로그램

6. 올키즈스터디 사업참여 이후 1, 아동학습현황

 

 

혹 보고서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1차보고서와 따끈따끈한 2차보고서 파일 첨부서비스를!

2014 기초학습지도사업 올키즈스터디 성과보고서.pdf

2015-16 기초학습지도사업 올키즈스터디 성과보고서.pdf

우편으로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02.522.7935로 전화주시면 발송해드립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