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올키즈스터디

올키즈스터디 The 탄탄_1.탄탄수업의 모든 것

by 함께걷는아이들 2018. 5. 11.

‘올키즈스터디’가 아니라 '올키즈스터디 The 탄탄' ~?


올키즈스터디 The 탄탄은 아동복지시설 또는 초등학교를 이용하는 예비중학생(초등 6학년) 친구들이 초등 교과과정 전반을 잘 이해하여 중학교 진학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 학습 프로그램으로, 2017년 5월부터 2018년 2월까지 10개월간 진행되었습니다.


올키즈스터디가 초등 3학년 수준의 기초학습(읽기,쓰기,셈하기)에 어려움을 겪는 친구들의 학습 성취를 돕는 프로그램이라면, 탄탄수업은 곧 중학교 진학을 앞둔 초등학교 6학년 친구들이 일대일 수업을 통해 중학교 진학 전에 학습해야할 초등교과 과정 전반(국어, 수학)을 이해하고 성취하는 프로그램으로 작년과 올해에 걸쳐 시범운영 되었는데요. 

기존 올키즈스터디와는 다른 참여대상, 학습목표, 수업운영 등의 경험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의 초등 6학년 지도의 필요성과 고학년지도에 있어 시사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3회차에 걸쳐 탄탄수업에 대한 모든 이야기를 풀어보려 하는데요.

오늘은 첫 번째 시간으로 탄탄 수업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소개드리겠습니다.^_^




“누가 참여했나요~?” 


이전에 올키즈스터디 사업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초등학교와 지역아동센터를 중심으로 탄탄 수업이 필요한 친구들을 추천받고 (교과학습)진단평가와 인터뷰를 거쳐 총 12명의 친구들이 참여하게 되었어요. 

그 중에는 2014년도(당시 3학년), 2015년도(당시 4학년)에 올키즈스터디 수업으로 기초학습부진을 탈피한 2명의 친구도 함께하게 되어 교과학습을 더욱 탄탄하게 쌓아갈 수 있었어요. 





“탄탄수업이 왜 필요했나요~?”


적절한 교육기회가 없어 기초~교과학습에서의 결손이 누적된 친구들은 대부분 지역아동센터나 학교의 방과 후 학습으로 그룹식 수업에 참여하여 보충 학습을 하고 있는 상황이었어요. 하지만 많은 아이들이 함께수업을 듣다보니 문제풀이 위주 학습이 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이해속도가 조금 늦거나 이전 과정의 개념이 잘 잡혀있지 않은 친구들에게는 적절한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고, 고학년일수록 적절한 학습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는 자원(기회, 인력부족)이 없었기에 개별상황에 맞게 초등교육과정을 더 탄탄!하게 쌓을 수 있는 일대일 수업이 필요했어요.





“아이들은 어떻게 학습했나요~?”


(올키즈스터디 수업모델 : 개별화교육과정)


익숙한 그림이죠~? 지난 포스팅에서 설명드렸던 개별화교육과정 수업모델입니다.

탄탄 수업도 올키즈스터디와 마찬가지로 개별화교육과정으로 아동별 맞춤형 수업이 이루어졌습니다.

탄탄에서는 어떤 과정으로 일대일 맞춤형 수업이 이루어졌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볼게요~

> 개별화교육과정이 궁금하다면? 클릭!



▶ 탄탄수업에 참여한 친구들의 학습결손 수준이 다양하기에(6학년 교과학습이 가능한 친구부터 기초학습의 개념이 아직 자리잡혀 있지 않아 이전학년 영역 학습이 필요한 친구까지) 선생님은 각 아이에게 맞는 개별화교육계획을 세웠어요.

* 개별화교육계획은 사전진단평가 결과와 아동의 학습, 행동, 흥미, 정서를 관찰하여 한 아이를 위한 학습목표(장.단기)와 학습전략을 세우게 됩니다.


▶ 수립한 개별화교육계획에 따라 선생님과 아이는 주 3회 90분씩 6학년 교과과정(국어,수학)을 기본으로 일대일 수업을 했어요. (기초부터 단계적으로 학습하는 올키즈스터디와는 달리, 6학년 교과과정을 기본으로 수업하면서 이전 학년과정에서의 결손 영역을 병행하여 기초와 교과를 모두 탄탄하게 쌓았죠!)

선생님께서는 월별과정평가로 아이의 학습현황을 살피고 그에 맞는 수업방식과 진도를 점검하였구요. 매월 교육에서 교사와 슈퍼바이저가 모여 효과적인 지도방법과 고민점을 함께 나누는 시간을 지속적으로 가지며 10개월간의 수업이 알차게 이루어졌습니다!


▶ 수업 마무리시점에는 사후 진단평가 결과와 개별화교육과정 최종평가를 통해 그 동안의 학습성취와 보완해야할 영역에 대한 피드백을 기관으로 제공해 수업 종결 이후에도 아동 지도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피드백을 전달하였답니다. ㅎㅎ


실제로 진행된 개별화교육과정의 예시는 다음시간에 더 자세히 만나실 수 있으니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탄탄 수업은 학습뿐 아니라 아이와 선생님이 하고 싶은 활동을 직접 계획하여 실행할 수 있는 동기부여프로그램(ex. 영화, 서점방문, 등산, 목공예, 직소퍼즐, 트리꾸미기 등)으로 친구들의 수업동기를 쑥쑥! 올렸습니다.



탄탄 선생님의 한 아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맞춤형 수업으로 10개월간의 수업을 모두 완주한 12명의 친구들은 탄탄수업을 통해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궁금하실텐데요~ 다음 시간에 또 알찬 소식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다음 시간에도 기.대.해 주세요~♥




(올키즈스터디 The 탄탄 교사 기초교육 中

든든한 탄탄 선생님과 함께 찰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