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1111

"내일이 아닌 미래를 생각하고 싶어요." 2017 인권교육센터 들 ‘청소년 기본소득팀’ 연구발표회를 다녀와서 모든 사람들이 일을 하건, 하지 않건, 재산이 많건, 적건, 정기적으로 현금을 지급받는 세상. 이런 세상은 몽상가들이 머릿속으로만 꿈꾸는 유토피아가 아니다. 이런 세상을 현실로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의 움직임이 이미 시작되었다. 모든 사람들에게 조건 없이 정기적으로 지급되는 돈을 기본소득이라고 한다. 아직 정책적으로 실현되기에는 갈 길이 멀지만 국가가 모든 국민들에게 기본소득을 제공한다는 아이디어는 다양한 국가적 실험을 통해 현실의 가면을 쓰기 시작했다. 기본소득에 대한 찬반의 입장은 확연히 갈리고 있는 상황이지만 복지는 모든 사람들이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라는 기본소득의 강렬한 메시지는 우리 모두가 귀 기울여야 한다. ▨ 청소년 기본소득팀의 시작 이런 기본소득 이슈에서 한발 더 나아간 논의가 지난 11월.. 2017. 11. 30.
SPSS를 활용한 쉬운 통계 4.데이터변환(케이스선택, 코딩변경, 변수계산) 무수한 데이터들 중 내가 분석하고픈 데이터만 콕! 찝어서 보고싶을 때 혹은 데이터를 범주별로 나누어 시각화하고 싶을 때 등 간단한 방법으로 원데이터를 변환하여 결과를 보기 쉽게 나타낼 수 있다. 오늘은 中 꼭 알아두어야 할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 아래 세 가지 주제를 순차적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1. 케이스선택 2. 코딩변경 3. 변수계산 예시) 1. 성별 : ① 남 ② 여 2. 학년 : ( ) 3. 악기 : ① 클라리넷 ② 플룻 ③ 트럼펫 ④ 트럼본 ⑤ 색소폰 4. 악기를 배운기간 : ① 6개월미만 ② 6개월~1년 ③ 1년~2년 ④ 2년~3년 ⑤ 3년~4년 5. 오케스트라활동에 대한 만족도 : ① 매우불만족 ② 불만족 ③ 보통 ④ 만족 ⑤ 매우만족 먼저, 위 설문지를 토대로 아래와 같이 데이터를.. 2017. 11. 29.
어린이병원비 국가보장을 위한 '완전 100만원 상한제' 토론회에 초대합니다. 함께걷는아이들이 참여하는 어린이병원비국가보장추진연대에서 문재인 케어를 주제로 토론회를 열어요! 문재인 정부에서 추진하는 어린이병원비 국가보장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 궁금하셨죠? 문재인 케어로 어떤 부분이 변화되고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콕콕 짚어줄 기회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일시 ㅣ 12월 5일(화) 10시 장소 ㅣ 한겨레신문사 청암홀 주최 ㅣ 한겨레경제사회연구원, 어린이병원비국가보장추진연대 좌장 ㅣ 오건호 내가만드는복지국가 공동운영위원장 발제 ㅣ 아동부터 연간 100만원 상한제를! 김종명 어린이병원비국가보장추진연대 정책팀장 토론 ㅣ 나애림 생식세포종 환아보호자, 김명신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국회의원보좌관, 은상준 충남대학교 예방의학과교수 김양중 한겨레신문 의료전문기자, 정통령 보건복지부 보험급여과장 2017. 11. 29.
[청소년 자살관련 기획기사 3탄] 청소년 자살예방웹툰, ‘썬데이 상담소’를 아시나요? 2017년 9월 9일,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해 친숙한 한 걸음이 시작되었다. 네이버 웹툰, 썬데이 상담소 시즌 4가 그 걸음의 주인공이다. 청소년들뿐 아니라 휴대폰이나 컴퓨터 등을 자주 이용하는 현대인들에게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웹툰의 형태로, 청소년 자살예방의 주제를 명료히 다룬다. 썬데이 상담소는 삼성생명,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의 브랜드 웹툰으로 2013년 청소년 생명존중 캠페인의 일환으로 시작되었다. 성적이 고민인 친구들에게 전하는 이야기, 나를 사랑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 또래친구와의 갈등으로 인해 힘들어하는 친구들에게 전하는 이야기 등을 통해 많은 청소년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 썬데이 상담소는 시즌 1,2,3를 거쳐 작년 11월에 연재가 종료되었다.. 2017. 11. 28.
제2회 올키즈스트라 오니관악단 정기연주회 「친구, 오니?」에 초대합니다. 다양한 연령, 사회 구성원들이 올키즈스트라 오니관악단을 통해 친구가 되었어요. 이제 당신이 오니의 친구가 되어 줄 차례! 제2회 올키즈스트라 오니관악단 정기연주회 「친구, 오니?」 일시 2017.12.9(토), 오후 5시 / 장소 나루아트센터 대공연장 / 출연 올키즈스트라 오니관악단 지휘 강종헌 / 협연 유나영(호른) / 주최 함께걷는아이들 / 문의 02-745-3880 2017. 11. 24.
북유럽 복지국가 - 스웨덴 2편 1. 스웨덴의 사회복지 스웨덴은 사회보장제도의 대명사로서 요람에서 무덤까지(from cradle to grave)라는 표현대로 세계 제1의 복지국가임을 자처했으나, 1980년대 말~1990년대 초 경제침체를 겪으면서 복지수준을 다소 축소시켰다. 1991년 경제위기 이후 실업․병가수당을 급여의 90% 수준에서 75-80%로 축소하고, 연금보험료는 인상한 반면, 각종 연금혜택은 축소한 바 있다. 예전만 못한 스웨덴 사회복지의 현실 출처: https://www.freeenterprise.com/did-sweden-just-make-case-free-market-policies/ 스웨덴 복지의 기본목표는 국내에 거주하는 모든 사람에게 식량, 주택, 기본생필품 등 에서 최저생활 수준을 보장하고 질병, 실업 등의 .. 2017. 11.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