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37

2016-17 올키즈스터디 스토리 "나 이제 할 수 있어~!" 안녕하세요~ 올키즈스터디팀의 소식을 전하러 달려온 황간사입니다. 유난히 추웠던 겨울을 보내고 어느덧 꽃망울을 터뜨리는 봄이 다가왔습니다♡ 우리 올키즈스터디 친구들도 새학기에 적응하느라 분주한 봄을 보내고 있을텐데요~ 2018년 새롭게 출발한 올키즈스터디를 소개하고 싶어 입이 근질근질하지만! 그 전에~! 오늘은 2016-17 올키즈스터디 스토리를 소개드리려 합니다. > 2018. 3. 28.
‘장애등급제 폐지’는 장애인이 배제되지 않는 세상을 향한 시작 문재인 대통령의 후보 시절 장애인 정책 공약 첫 번째는 바로 ‘장애등급제 폐지’였다. 그리고 지난 3월 5일 문재인정부는 ‘장애등급제 폐지 추진방향’을 발표하였으며, ’19년 7월을 시작으로 현행 ‘장애등급제’가 단계적으로 폐지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1842일 동안 광화문광장 지하도에서 농성하며 장애인들이 요구해왔던 ‘장애등급제 폐지’와는 조금 다르다고 할 수 있다. 같은 ‘장애등급제 폐지’인데 왜 다르다고 하는 것일까? 이를 위해서는 ‘장애등급제’의 역사와 그 본질을 우선 살펴보아야 한다. #차별의 역사, ‘장애등급제’ 장애등급제의 역사는 3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UN이 ‘세계 장애인의 해’로 지정한 1981년, 한국정부는 「심신장애자복지법」을 제정하였고 이듬해부터 ‘장애인등록제.. 2018. 3. 23.
[2018 자몽] 봄과 함께 찾아온 자몽 네트워크 모임 안녕하세요. 자몽 소식을 가지고 온 황다현 인턴입니다. 벌써 추운 겨울이 지나고 따뜻한 봄이 다가왔는데요. 그 사이 자몽(自夢: 스스로 자립을 꿈꾸다)에 굵직한 행사들이 있었습니다. 1월에 진행된 자몽 협약식과 3월 자몽 첫 네트워크모임 소식을 순서대로 소개해 드릴게요!! [2018년 자몽의 첫 출발, 자몽 협약식] 지난 1월 17일, 2018 자몽의 시작을 알리는 협약식이 진행되었습니다. 그 자리에는 함께걷는아이들과 자몽 사업을 함께 이끌어갈, 자몽 선정기관 5곳, 자몽청 선정기관 3곳 그리고 움직이는청소년센터 EXIT와 인권교육센터 들이 함께 모였습니다. 2018 자몽&자몽청 참여기관이 궁금하시다면 더보기를 클릭해주세요! 구분 기관명 사업명 연속 공릉청소년문화정보센터 나로 프로젝트 –나로부터 시작되고.. 2018. 3. 21.
[함께걷는아이들] '함께기자단 2기' 모집(대학생, 20대 청년 대외활동) ■ 함께걷는아이들 소개 함께걷는아이들은 ‘모든 아이들이 환경에 상관없이 가능성을 펼칠 수 있는 세상을 만듭니다.’를 미션으로 아이들의 인성, 지성, 감성을 성장시킬 수 있는 문화, 예술, 교육, 복지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사회복지법인입니다. ■ 함께기자단 소개 함께걷는아이들의 프로그램과 행사를 현장 취재하고 블로그 기사를 작성하여 함께걷는아이들을 홍보합니다. 또한, ‘문화소외 아동을 위한 문화예술 교육’과 ‘(위기)청소년 자립’에 관심을 갖고 기획 기사를 작성합니다. 의미 있는 활동에 직접 참여하고 싶은 20대 청년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 모집기간 및 접수방법 - 모집기간 : 2018.3.19.(월). ~ 2018.4.18.(수) 18:00까지 - 제출 서류 및 접수방법 : 지원서 다운로드 후 이메일 접.. 2018. 3. 19.
SPSS를 활용한 쉬운 통계 5.독립표본 t검정 오늘은 드디어 T-test를 소개하는 시간! spss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게 되는 t검정은 두 집단 간의 평균을 비교할 때 사용되는 방법이다. 여기서 잘 구분해야하는 두 가지가 있는데,t-test에는 '독립표본 검정'과 '대응표본 검정'이 있다. 독립과 대응 무엇이 다를까? ▶ 독립표본 검정은, 서로 다른 두 집단을 비교할 때 활용할 수 있고 (ex. 남자와 여자)▶ 대응표본 검정은, 같은 집단의 대응되는 두 변수를 비교할 때 활용할 수 있다. (ex. 사전점수와 사후점수 / 국어점수와 수학점수) 그럼~ 독립표본 T 검정'부터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자! Go Go~!!오늘의 예시데이터는 아이들의 사전,사후 국어,수학 점수를 보여주고 있다. * 성별 : 1=남자, 2=여자 이렇게 아래와 같이 데이터를 입력.. 2018. 3. 13.
[올키즈 내공] 밀려난 청소년 인권_촛불청소년인권법을 중심으로 2016년 겨울, 청계천 광장을 뜨겁게 달궜던 촛불집회. 그 자리에 섰던 수많은 사람 중 청소년이 있었습니다. 이들은 국정농단 사태를 비판하기 위해 집회에 참여했고 적극적으로 자신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청소년 2명 중 1명은 박근혜 정권 퇴진운동에 참여한 적이 있으며 84.4%가 ‘청소년 참정권이 보장되면 정치 관심이 더 높아질 것’이라고 응답했습니다. (촛불청소년인권법제정연대 실태조사_2017.11.02.) △사진1: ‘박근혜 퇴진 4차 범국민행동’에 참여한 중고생들 이처럼 부조리한 사회가 수면 위로 떠오를 때면, 청소년들은 사회를 바로 잡기 위해 직접 길거리로 나섰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사회를 향해 자신의 의견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들을 바라보는 어른들의 시선은 곱지만은 않.. 2018. 3.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