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49

맞춤형 학습효과를 쑥쑥!! 올려주는 올키즈스터디 개별화교육과정 곳곳에 피어난 봄꽃과 따스한 햇살이 싱그러움을 더해가는 요즘~! 올키즈스터디 친구들과 함께한지도 3개월째 접어들며, 한창 학습에 몰두하고 있다는 친구들의 소식이 여기저기서 들려오고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2018 올키즈스터디의 시작’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오늘은 올키즈스터디에 대해 좀 더 딥~하게 알아보는 시간 가져볼까 합니다 ^_^ 한 아이를 위한 맞춤형 수업이 이루어지는 올키즈스터디는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는지 소개해드릴게요~! 올키즈스터디(Allkidstudy)는 잠재능력이 있음에도 환경 또는 보호자의 방임 등으로 기초학습부진이 누적되는 아이들이 기초학습(읽기,쓰기,셈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죠. 여기서 말하는 기초학습능력은 일상생활을 가능케하는 (가령 물건을 구입할 때 .. 2018. 4. 26.
저작권에 대한 이해 (1) 소리바다, P2P 등 불법다운로드가 당연하게 여겨지고 돈 주고 구입/대여하는 사람들을 이상하게 바라보던 시대를 지나, 지금은 창작자의 권리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저작권"의 시대가 되었다. 즉, 창작물에 대한 권리, 저작권에 대한 인식이 바뀐 것이다. 저작권에 대한 인식이 올바르게 자리잡혀가고는 있지만 해당 권리에 대한 보호와 처벌들은 아직 미비한 상황이다. 저작권이 무엇인지, 그리고 올키즈스트라 사업에서 꼭 알아야 하는 음악 관련 저작권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한다. 1. 저작권이란? - 인간의 사상 또는 감정을 표현한 창작물인 저작물에 대한 배타적, 독점적 권리를 말한다. 저작권은 사람들의 인식과 양심에 맡기는것이 아니라, 저작권법에 '저작물의 종류'와 '침해'에 대해 규정하고 있다. 2. 저작권법 관.. 2018. 4. 24.
[2018 자몽청] 소통의 장, 자몽청 두 번째 모임 이야기 안녕하세요~ 자몽청 소식을 갖고 온 황다현 인턴입니다. 오늘 전해드릴 소식은 자몽청 두 번째 모임 이야기입니다. 첫 번째 모임은 3월에 ‘인터뷰로 만나는 자몽청’을 주제로 참여하는 기관들이 서로 만나 인터뷰를 하였는데요. 생생한 인터뷰 후기를 공유하고자 지난 4월 10일, 두 번째 만남을 가졌습니다. 다들 어떤 이야기를 갖고 모였는지 궁금하시죠~? 열정 가득했던 현장을 공개합니다~! 자몽청(自夢請:자몽을 부탁해!): 올해부터 청소년들의 통합적인 자립을 지원하고, 실무자들의 역량강화와 네트워크 모임을 지원하는 ‘자몽’과 함께 ‘자몽청’이 새롭게 시작되었습니다. 자몽에 2년 이상 참여한 기관들이 신청할 수 있고, 사업기간도 2년으로 확대 되어 운영됩니다. 1. 내가 만난 자몽청 기관 소개하기! 당일 모임은 .. 2018. 4. 19.
[올키즈 내공] 로직모델과 변화이론에 대해 ②(올키즈스트라의 변화이론을 중심으로) 지난 시간, 사회적 가치 측정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로직모델과 변화이론(TOC: Theory of Change)’의 개념 및 실제 사례를 다뤄보았습니다(「올키즈내공: 로직모델과 변화이론에 대해①」). 사업의 발전과 지속가능성을 위해 평가는 매우 중요하고 필수적인 요소임을 강조했는데요. 그만큼 저희 함께걷는아이들에서도 사업 발전을 위해 연구·평가와 성과보고서 발간을 꾸준히 진행해왔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제2편으로 함께걷는아이들의 올키즈 스트라를 통해 TOC를 살펴보고 어떻게 계획과 평가가 이루어졌는지 자세히 소개하고자 합니다. #1. 변화이론(TOC) 둘러보기 본격적으로 올키즈스트라 상위관악단의 TOC를 살펴보기 전, TOC 정의와 특징들을 다시 한 번 짚어볼까요? 이렇게 TOC를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 2018. 4. 18.
2018 올키즈스터디의 시작! 교육기회가 부족하여 기초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이 기초학습능력 향상을 통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올.키.즈.스.터.디! 오늘은 2018년에 새롭게 출발한 올키즈스터디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2월부터 시작해 12월까지, 총 11개월간 함께하는 2018 올키즈스터디 친구들은 나만의 선생님과 주3회 50분씩 일대일수업으로 읽기, 쓰기, 셈하기 기초학습을 차근차근 다져가게 되는데요. 지금의 올키즈스터디 친구들을 만나기 위해 올키즈스터디팀은 작년 말부터 3개월간의 기관모집과정(서류접수>진단평가>현장심사>전문가심사)을 가졌습니다. 올키즈스터디가 필요한 친구들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찾아주셨던 16분의 진단평가단 선생님과 진단평가에 (약간은) 긴장했던 친구들의 모습이 떠오르네요~ㅎㅎ # 함께하는기관 그.. 2018. 4. 17.
웃음과 설렘 가득했던 2018 올키즈봉사단 첫 모임 올키즈봉사단의 2018년 첫모임 소식을 가져온 황인턴 입니다 올키즈봉사단은, 함께걷는아이들에서 다양한 모습(인턴, 서포터즈, 자원봉사자 등)으로 활동했던 분들과의 인연을 이어가고자 2017년에 만들어진 봉사모임입니다. 이전의 활동으로 함께걷는아이들의 미션과 사업을 이해하고 있는 분들이 소속감을 가지고 주체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봉사단을 만들었고, 다양한 봉사활동과 정기적인 모임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2017년 한 해동안 도움이 필요한 곳곳에서 활약해준 봉사단원들! 2018년에도 애정을 담아 꾸준히 활동해주시기로 하셨고, 2명의 신규단원이 충원되어 12명의 든든한 동료가 생겼습니다. [2018 올키즈봉사단원] 연속단원 : 강도연, 김성근, 김의연, 박성아, 유지민, 이광민, 이주혁, 이해택, .. 2018. 4.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