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713

[올키즈내공] '민주주의란 무엇인가' 마지막 이야기 "민주주의란 무엇인가" 마지막 이야기 여러분 안녕하세요! 다시 돌아온 올키즈내공 “민주주의란 무엇인가” 입니다! 오늘은 “3Step 민주주의의 원리와 구조”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상훈 강사님께서 직접 그림을 그리며 알기 쉽게 설명해주셨어요~! 3Step 민주주의의 원리와 구조 - 민주주의를 완성시키는 것들 - 위의 그림과 함께 민주주의의 원리와 구조(쉽게 말해 민주국가의 정치형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그림에 나와 있는 각 용어의 정확한 개념을 알고 민주주의 기제가 어떤 원리를 갖고 작동하고 있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국가(Nation)는 정치공동체의 외적인 요건이고, 정부(Government)는 정치공동체의 내적인 요건이므로 두 가지를 구분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좁은 의미의 정.. 2018. 7. 31.
SPSS를 활용한 쉬운 통계 7.상관분석 오랜만에 돌아온 spss를 활용한 쉬운통계 시간~! 오늘은 두 변수 간 관련성을 알아보는 상관분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상관분석이란? 서로 관련된다고 예측되는 두 변수(구간.비율척도)들 간에 얼마나 연관성이 있는지 알아보는 분석이다. 두 변수간의 관련성은 아래와 같이 각 케이스의 값을 좌표위에 점으로 표시한 산점도 그래프를 통해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고, Pearson의 상관계수를 통해 두 변수간 연관성이 어느정도 인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검정할 수 있다. 상관계수를 뜻하는 r은 두 변수간의 선형적 관련 정도를 –1에서 1 사이의 값으로 나타낸다. ⇒ r이 양의 값을 가질 때에는 두 변수가 동시에 증가하는 경우이며(비례), r이 1에 가까울수록 두 변수간 상관 관계가 강한 것을 나타낸다. ⇒.. 2018. 7. 27.
[함께걷는아이들 미션 탐구, '함께 걷는 아이들 세상'이란? ④] 올키즈스터디 “한글도 셈하기도 미리 배울 필요 없습니다. 학교에서 아이들의 발달 단계에 맞게 기초부터 온전하게, 놀이하듯 재미있게, 배려하며 친절하게 가르치겠습니다.” 출근길, 신도림역에서 지하철을 기다리다가 마주한 서울시교육청의 메시지다. 그 중 ‘기초부터 온전하게’라는 문구가 3D 안경을 쓴 사람처럼 눈에 들어온다. 실제로 2015 개정교육과정으로 초등 1학년의 한글 교육이 27차시에서 62차시로 대폭 늘어났고 수학도 개념학습의 비중이 늘었다. 기초학력향상 정책도 교육과정도 완벽한 느낌이 든다. 그렇다면 과연 아이들이 ‘기초부터 온전하게’ 이해하고 있을까? # 혼자 뛰는 어른들 세상 기초학습이 부진한 아이들, 꼭꼭 숨었다. 2013년 초등학교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폐지에 따라 초등학생의 기초학력 저하에 대한 .. 2018. 7. 24.
[올키즈내공] 민주주의란 무엇인가 "민주주의란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짜잔 오늘은 올키즈 내공 소식을 가져왔습니다 정치발전소 학교장님을 맡고 계신 박상훈 강사님께서 이번달 올키즈내공교육을 위해 방문해 주셨습니다! 우리는 민주주의에 대해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지만, 민주주의의 개념을 정확히 알고 이해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데요. 그래서 준비한 이번 올키즈 내공 주제는 “민주주의란 무엇인가”입니다^_^ (어렵지 않아요~!) 강사님께서는 저희가 이해하기 쉽도록 크게 세 가지 부분으로 나누어서 민주주의에 대해 설명해주셨어요ㅎㅎ 하나씩 차근차근 살펴볼까요? 1Step 민주주의(Democracy)의 기원 - 민주주의, ‘Demos’에서부터 - 민주주의란 무엇일까요? 개념을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민주주의의 어원을 먼저 알아야합니다. 민주주의라는 말은 .. 2018. 7. 23.
[에세이] 함께걷는아이들 미션을 생각하다 - 사회복지실습생 안녕하세요!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며 앞으로 계속될 폭염이 걱정이지만 반대로 기대되는 일도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함께걷는아이들이 처음으로 사회복지 실습과정을 진행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박수 짝짝~! 한 달 동안 함께하는 3명의 실습생들은 사회복지현장을 경험하고 이해하며 알찬 시간을 보내게 되는데요. 일주일동안 각 사업에 대한 교육을 받으며, 함께걷는아이들의 미션에 대한 자기 생각을 글로 녹여내 보았다고 합니다. 각자 어떤 생각을 하고 무엇을 느꼈는지 매우 궁금한데요. 함께! 읽어보면 좋을 것 같아 소개해보려 합니다. 실습생 김시연 “만약 당신이 나를 도우러 여기에 오셨다면 당신은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 겁니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여기에 온 이유가 당신의 해방이 나의 해방과 긴밀하게 결합되어 있기 때.. 2018. 7. 18.
[문화예술 제한 거리 좁히기 시리즈 – 01] 문화예술중점학교, 예술인을 꿈꾸는 청소년에게 든든한 요람이 되다. [문화예술 제한 거리 좁히기 시리즈 – 01] 문화예술중점학교, 예술인을 꿈꾸는 청소년에게 든든한 요람이 되다. 청소년의 꿈을 지원하고 학부모의 예술교육 부담은 덜어주는 문화예술중점학교에 대해 바로 알기 아이들의 장래희망은 하루아침에 생기기도 없어지기도 한다. 성장 과정에서 관심 분야가 달라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기에 아이들이 어떤 전공이든 도전 가능한 환경이 중요하다. 그래서 예체능에 갑작스레 뜻이 생긴 학생에게도 입학의 문이 열려있는 학교가 있다. 미리 실기고사를 준비해 진학하는 예술 중·고등학교와 다르게 말이다. 이번 기사의 주인공, 문화예술 중점학급 운영학교에 대해 알아보자. 문화예술 중점학교, 오해와 진실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내놓은 예술·체육 중점학급에 대한 오해는 다양하다... 2018. 7.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