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817

[청빛 프로젝트] 청빛 프로젝트 이야기- 청년들, 내 지갑을 꿈꾸다! 안녕하세요 ^_^ 오늘은 함걷아가 2017 청빛 프로젝트(청년, 푸르게 빛나라) 청년금융지원사업을 통해 만났던 청년들의 이야기 를 소개하려고 해요. #청빛 프로젝트_금융지원_함걷아가만난사람들 "청빛 프로젝트" 재무관리가 취약한 청년들의 실질적 회복을 위한 금융지원을 위해 함께걷는아이들과 희년함께가 함께 진행한 금융지원사업이에요! 아동청소년 복지기관과의 연계를 통해서 '사회적 관계망이 깨지고 생활비를 위해 부채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 비정기/ 저소득 취약 청년들'을 만나 개별적 금융지원을 해주는 것이죠. 청년들이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냐구요??? 청빛 프로젝트는 취약청년들을 대상으로 크게 5가지 지원을 하고 있어요. #무이자_전환대출#주거비지원#보증금#채무상담#두배드림#재무교육 ↓↓↓↓↓↓↓↓↓ 고금리와 .. 2018. 8. 31.
[함께걷는아이들 인터뷰] 세상을 변화시키는 사회복지사, 이명묵 대표님 문을 열자 수북이 쌓여있는 책과 문서들 뒤로 서류를 살펴보는 그가 보였다. 아직 더위가 가시지 않은 늦여름, 열린 창문 사이로 들어오는 조금은 꿉꿉한 바람을 느끼며, 이명묵 대표님을 만났다. 그가 가진 직책은 다양하다. 현재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 관장이며, 세상을바꾸는사회복지사 대표로 활동한다. 그리고 함께걷는아이들도 회원으로 참여하는 어린이병원비국가보장추진연대의 공동대표도 그를 지칭하는 수식어다. 이렇게 다양한 직책 중에서 그는 자신을 사회복지사로 맨 처음 소개했다. “사회복지사가 된 특별한 계기는 없어요. 원래는 교사가 되고 싶었습니다. 교사 외에는 다른 길을 생각해본 적 없었어요. 그런데 정부 정책 변화로 그 길이 막히면서, 사회복지학과를 가게 되었습니다.” 교사가 되고 싶었던 꿈이 좌절되고 선택하게.. 2018. 8. 30.
헌터스쿨을 아시나요? 여기는 미국의 뉴햄프셔에 있는 ’헌터스쿨‘ 이라는 특별한 학교입니다. 이곳의 선생님들은 집중력이 약하고 산만하여 ADHD를 진단받은 아이들에게 고쳐야 한다고 말하지 않고, 재능이 있고 스스로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ADHD란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라는 뜻으로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입니다. 지속해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충동성을 보이며, 과잉행동을 하거나 인지적, 언어적으로 문제를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ADHD는 부모의 육아 방식에 따른 심리적 원인이나, 신경학적, 유전학적인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이 증상은 아동기에 또래 아이들 또는 형제와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쉽게 발견이 되는.. 2018. 8. 29.
SEM 부트캠프 셋째날-우리 모두가 SEM! ‘모두가 SEM이 되어 음악으로 진정한 소통을 할 수 있도록_SEM 부트캠프 마지막날’ 7월 12일, 한 여름의 폭염은 뜨거웠지만 그 폭염을 뚫고 SEM 부트 캠프에 참여한 참가자들의 열정은 더 뜨거웠다. 3일간의 일정을 마무리하는 마지막 날, 그동안의 일정들을 정리하며 사회적 음악 참여가 SEM에 대하여 열정적으로 토론하며 의견을 나누고, 따뜻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같은 꿈을 꾸었던 참가자들의 마지막 활동 현장으로 들어가 보자. 부트 캠프 참여자들은 먼저 마인드맵을 그리며 사회적 의미가 있는 음악 활동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각자 마인드맵을 그려본 후, 발표를 통하여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였다. 참여자들이 공유한 마인드맵에서 공통적으로 나왔던 주제들은 바로 연주, 노인복지,.. 2018. 8. 28.
제 4회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 개최 및 홈페이지 오픈 2014년에 처음 시작하여 2018년 4번째인 창작동시대회가 8월 1일부터 31일까지 접수를 받는다. 창작동시대회는 올키즈스터디의 여러 동기부여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참여 대상은 올키즈스터디의 3Rs 학습 프로그램으로 1:1 교육을 받는 아이들이다.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는 아이들에게 학습 성취감을 북돋고 자신감을 주기 위해 시작하였다. 일반적으로 기관별로 이루어지는 다른 동기부여프로그램들과 달리 창작동시대회는 모든 기관이 참여하는 규모있는 행사이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기 위해 학습팀의 황다은 매니저님과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Q.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하는 창작동시대회는 아이들에게 어떤 의미가 있나요? A. 창작동시대회는 올키즈스터디의 3Rs 읽기, 쓰기, 셈하기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을 대상.. 2018. 8. 27.
2018 사회복지 실습 최종평가회 안녕하세요, 함께걷는아이들의 사회복지 실습과정 소식을 전달해드리는 김예지 인턴입니다^_^ 사회복지학과 학생이라면 사회복지기관에서의 실습과정은 필수! 종합복지관, 지역아동센터 등에서 많은 학생들이 실습경험을 하는데요. 올해 7월 저희 함께걷는아이들도 처음으로 사회복지 실습과정을 진행하였답니다. 잠시 학교를 벗어나 사회복지현장을 이해하고 경험하는 시간을 가져본 3명의 실습생들. 한 달의 여정을 마치고 지난 8월 6일 함께걷는아이들 사무국에서 사회복지 실습 최종평가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최종평가회에선 실습생들이 열심히 준비한 개별과제 발표와 실습일정에 대한 소감이 담긴 최종보고를 3명이 함께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원재은 학생의 과제는 캠프 프로그램을 기획해보고 평가하는 것이었습니다. 올키즈스트라 상위관악.. 2018. 8.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