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412

G-Suite 사용법) 여섯 번째 꿀팁! ‘구글 캘린더’ 편 _ ② 세부 기능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 협업의 꽃 협업의 완성 구글의 아들 구글 캘린더 두번째 시간입니다 이전 글에서 구글 캘린더로 전체 조직과 개개인의 일정을 공유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실제 협업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가상의 회의 일정을 함께 만들어보며 주요 기능들을 하나씩 살펴봅시다 1. 일정 생성하기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여 일정 생성창을 열어주세요. 누구와 회의를 해야 하는지 알고 있다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 시간이 언제 되는지 알아보기! 그리고 회의 일정 알리기! 한큐에 해결해봅시다 :) 1) 참석자 초대하기 - 모두가 참석 가능한 시간을 찾자 참석자 추가를 누른 후, 함께 회의할 사람들을 추가합니다. [권장 시간]을 클릭하면 개개인의 일정을 모두 반영하여 모두가 참석 가능한 시간을 표시해줍니다. 그럼 개.. 2020. 4. 30.
온라인 개학, 학습권을 보장해 주세요. 온라인 개학, 학습권을 보장해 주세요. 1. 지난 4월 3일, 교육부는 ‘신학기 개학 준비 추진단’에서 22만 3000명의 학생들이 온라인 개학 시 스마트 기기를 필요로 한다고 발표했다. 이로 인해 우리 사회에 계속 존재해왔던 디지털 격차가 또 한 번 수면 위로 드러나게 되었다. 2. 온라인 개학으로 가장 난감한 상황에 놓인 건 취약계층의 학생들이었다. 이들에게는 성능이 좋지 않은 휴대폰을 활용해야 하거나 형제가 있는 경우 번갈아가며 수업을 들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다른 학생들과 같은 원활한 학습이 불가능해진 것이다. 3. 디지털 격차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매년 실시하는 디지털 정보격차 실태조사를 살펴보는 것으로도 알 수 있었다. 지난 3월 5일 발표된 2019 디지털 정보격차 실태조사에서는 디지.. 2020. 4. 29.
G-Suite 사용법) 다섯 번째 꿀팁! ‘구글 캘린더’ 편 _ ① 캘린더 공유하기 안녕하세요 돌아온 G suite 꿀팁입니다. 구글 문서와 드라이브에 이어, 이번에는 구글 캘린더입니다. 더욱 효율적인 협업을 위한 세 번째 구글 툴 캘린더! 유용한 기능들만 쏙쏙 골라보았습니다 :) 1. 캘린더 공유하기 함께걷는아이들은 다음과 같이 캘린더를 이용하고 있답니다. 조직 전체 캘린더, 휴가/생일 캘린더, 그리고 각 팀별 캘린더가 있습니다. 저는 함께걷는아이들 캘린더와 음악팀 캘린더를 기본으로 설정해두고, 필요할 때마다 특정 캘린더를 표시하여 일정을 확인하고 있어요. 캘린더를 만들고 공유하기 위해서는 먼저 G suite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새 캘린더를 만들어볼까요? 각 캘린더마다 누구와 공유할지, 어디까지 공유할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누구와 공유할까요? 전체 조직원과 .. 2020. 4. 28.
G Suite 사용법) 네 번째 꿀팁! ‘구글 드라이브’ 편 _ ② 공유 드라이브 지난 시간에 이어, 오늘은 ‘공유 드라이브’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유 드라이브는 어떤 상황에 사용하기 적합할까요? 혹시 기억나시나요? 복습해봅시다! 내 드라이브 공유 드라이브 개인 파일 작업 비공개로 파일 초안 작성 모두가 동일한 파일에 액세스해야 함(곧바로 파일을 공동작업) 내 파일 대부분이 동일한 사용자 그룹과 공유됨(팀과 공유하려는 파일 작업) 내 파일이 일관된 테마나 주제를 공유 저장하려는 콘텐츠가 개인 콘텐츠가 아니며 특정 팀이나 그룹이 관여하는 일 이제 기억나시죠? ‘공유 드라이브’는 공동작업에 특화되어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내 드라이브’보다 좀 더 세분화된 액세스 수준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공유 드라이브를 만들게 되면, 멤버를 추가하고 아래와 같이 액세스 수준을 설정할 .. 2020. 4. 23.
맞춤형 교육 선도(시범) 학교 운영 사례 및 평가 내용 소개 교육부의 기초학력보장지원 정책이 세워지면 각 시도별 교육청마다 자체적인 계획을 세운다. 이렇게 기초학력보장을 위한 여러 지원 방법을 모색하여 운영하고 있지만, 다양한 원인을 이미 가지고 있는 학습부진학생을 맞춤 지원하는 것은 다소 어려운 현실. 따라서 현재 사후 처치 형식의 기초학력 보장보다는 수업 과정을 통해 사전에 예방하는 방향성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지난 기초학력보장지원 정책 리뷰 포스팅에서 알아보았던 3단계 학습안전망에 대해 기억하는가. 기초학력보장지원 정책 리뷰 포스팅 ↓ 2020 기초학력보장지원 계획 리뷰 기초학습에 어려움을 느끼는 아이들을 발굴하고, 다양하게 지원하기 위해 각 시도 교육청은 매년 기초학력 보장 지원 계획을 발표한다. 이는 모든 학생이 사회적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 2020. 4. 21.
G-Suite 사용법) 세 번째 꿀팁! ‘구글 드라이브’ 편 _ ① 내 드라이브 안녕하세요! 새롭게 돌아온 함께걷는아이들 인턴시리즈! ‘G-Suite 사용법’ 세 번째 편입니다! 지난주 구글 문서 활용과 관련된 두 개의 포스팅 잘 보셨나요? 공동작업에 유용한 구글 문서 활용 꿀팁을 알차게 모아놓은 포스팅을 보며 G-Suite 마스터에 한 발 더 다가간 느낌, 다들 받으셨을 거라 믿습니다 :) 저는 이번 포스팅에서 잘 만든 구글 문서를 ‘구글 드라이브’를 통해 어떻게 보관 및 공유할 것인지 다뤄볼텐데요. 들어가기에 앞서, 몇 가지 질문을 짚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Q1. 내 드라이브? 공유 드라이브? 어떤 때에 어떤 드라이브를? 아시다시피 구글 드라이브는 ‘내 드라이브’와 ‘공유 드라이브’ 두 개로 나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각 드라이브는 어떤 상황에서 활용하면 좋을까요? 내 드라이브 .. 2020. 4.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