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510

학습부진 학생 지도 Tip - 수학편 교과별(국어, 수학) 학습부진 학생의 특성과 이슈를 살펴보고, 다양한 지도 Tip을 알아보는 시간! 오늘은 마지막 순서로, 지난번 살펴본 수학 학습부진 이슈와 키워드를 떠올리며 *올키즈스터디 교사연구회를 통해 축적된 학습 노하우와 실제 수업에 적용한 사례를 몇 가지 소개하려 한다. *올키즈스터디 교사연구회란? 매월 1회, 올키즈스터디(함께걷는아이들의 기초학습지원 프로그램) 아이들을 만나는 선생님들이 소그룹별로 모여, 효과적인 학습지도법을 연구하고 다양한 교육 콘텐츠(느린 학습자, 다문화 등)를 함께 공부하여 교사의 역량강화를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본격적인 내용을 소개하기 전에, 지난 번 수학 학습부진 학생이 어려움을 느끼는 주요 양상들은 아래와 같이 3가지로 확인할 수 있었다. 1. 사칙연산 습득이 온전.. 2020. 5. 28.
[청소년주거권네트워크] 청소년주거권네트워크, 2020년의 활동 목표를 이야기 하다! 안녕하세요! 함께걷는아이들입니다. 주거권 네트워크 토론회에 이어 다시 돌아온 청소년 주거권 네트워크 이야기입니다. 지난 4월 전체 모임을 통해 청소년 주거권 네트워크의 한 해 흐름을 잡을 수 있었는데요! 2019년의 청주넷 사업을 간략하게 짚어보고 2020년 활동 방향과 계획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내가 원하는 집은 안전하게 살고 밥 먹고 싶을 때 먹고 그랬으면 좋겠어요. (…) 편히 친구들과 놀 수 있고, 혼자 살 수도 있고, 친구랑 살 수도 있는 집.” “(탈가정 청소년에게) ‘어서 빨리 따뜻한 집으로 돌아가세요.’가 아니라 ‘갈 곳은 있으세요?’를 물어보아야 해요. (…) 사회는 청소년을 끊임없이 집으로 돌려보내려고 해요. 청소년이 집에 잘 있으면 지원을 집에 해주면 되니까요. 아주 편한 방식.. 2020. 5. 25.
학습부진 학생의 특성과 이슈 2. 수학편 앞서 국어에 대한 학습부진 학생이 어려움을 겪는 주요 양상과 원인, 다양한 학습지도 팁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다. 오늘은!! 그 세 번째 시간으로, 지난 시간에 이어 수학 학습부진 학생에게는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그 원인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는 시간이다. 지난 시간들과 마찬가지로 [*초중학교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에 대한 연구] 내용을 토대로 살펴보고자 한다. *초중학교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에 대한 연구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에서 진행하는 4년간의 종단연구(2017~2020)로, 초. 중학교 시기의 학습부진학생 50여 명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성장(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과정을 분석하여 학습부진을 극복하는데 필요한 지원 요소와 핵심적 요인을 탐색하는 이다. ---------- [초중학교.. 2020. 5. 18.
[올키즈 내공] 18세 선거권 시대, 더 많은 민주주의를 상상하다 - 인권교육센터 '들' 상임활동가 개굴 안녕하세요, 함께 걷는 아이들입니다. 😀 지난 3월에는 민주주의와 관련된 주제로 내공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이후 진행된 4월 총선을 위한 공부시간이였다는 생각이 들을만큼 유익한 시간이었는데요. 이번 4월 내공은 인권교육센터 ‘들’의 상임활동가 개굴님을 모시고 화제였던 청소년 참정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어떤 이야기가 오고 갔는지 지금부터 살펴볼까요? #1 청소년 참정권 운동의 시작과 흐름 " Justice Delayed is Justice Denied " 1950~60년대, 미국에서는 흑인 인권 및 참정권 운동이 광범위하게 일어났습니다. 마틴 루터 킹 목사를 비롯하여 지도부들이 앨라배마주 몽고메리시 버스 사건을 계기로 흑백 분리 거부 운동을 펼치는 등 다양한 운동들이 있었는데요. 이 흑백 분리 거.. 2020. 5. 18.
G-suite 사용법 ) 아홉번째 꿀팁! 주소록 알아가기 - 2 안녕하세요. 함께걷는아이들 청소년팀 인턴 이현진입니다. 지난 번엔 주소록 알아가기 (1) 을 포스팅했는데요! 이번에는 정말 마지막 꿀팁인 주소록 알아가기 (2)로 찾아왔습니다. 본 게시물을 끝으로 한 달간의 연재로 진행됐던 G-suite 사용법도 마무리가 됩니다. 😥 주소록 알아가기 (2) 에서는 휴대전화로 사용하는 방법과 부가 기능에 대해 설명하려 합니다. 그럼 바로 본론으로 넘어가보겠습니다! 1. 안드로이드 업무용 프로필 안드로이드는 핸드폰 운영 체제 중에서도 구글과 연동성이 높은 편에 속하는데요, 특히 업무 프로필을 설정하여 사용한다면 그 편리함은 두 배, 세 배가 됩니다. 휴대 전화 내에 개인 & 업무가 분리 되어 사용가능할 뿐만 아니라 어플리케이션도 별도로 다운받고 사용할 수 있어 중복에서 오는.. 2020. 5. 15.
학습부진 학생 지도 Tip - 국어편 교과별(국어, 수학) 학습부진 학생의 특성과 이슈를 살펴보고, 다양한 지도 Tip을 알아보는 시간! 오늘은 두번째 순서로, 지난 번 살펴본 국어 학습부진 이슈와 키워드를 떠올리며 *올키즈스터디 교사 연구회를 통해 축적된 학습 노하우와 실제 수업에 적용한 사례를 몇 가지 소개하려 한다. *올키즈스터디 교사연구회란? 매월 1회, 올키즈스터디(함께걷는아이들의 기초학습지원 프로그램) 아이들을 만나는 선생님들이 소그룹별로 모여, 효과적인 학습지도법을 연구하고 다양한 교육 컨텐츠(느린학습자, 다문화 등)를 함께 공부하여 교사의 역량강화를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본격적인 내용을 소개하기 전에, 지난 번 국어 학습부진 학생이 어려움을 느끼는 주요 양상들은 아래와 같이 3가지로 확인할 수 있었다. 1.문제상황에 대한 맥락.. 2020. 5.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