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올키즈 자료실/학습부진 ㅣ 아동교육

학습부진의 원인과 유형 살펴보기

by 함께걷는아이들 2016. 3. 8.

학습부진이란?

정상적인 학교 학습을 할 수 있는 잠재능력이 있으면서도 환경요인이나 그것의 영향을 받은 개인의 성격이나 태도, 학습습관 등의 요인으로 인하여 교육과정상에 설정된 교육목표에 비추어 볼 때 최저학업성취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정의)

 

학교현장에서는 학습부진학생을 아래와 같이 구분해오고 있습니다.

기초학습부진학생 : 초등학교 3학년 수준의 3Rs(읽기.쓰기.기초수학) 능력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

교과학습부진학생 : 본 학년 교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최소 수준의 목표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

기초학력미달학생 :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에서 목표성취수준의 20%에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

 

여기서 잠깐, 올키즈스터디의 대상 아동이라 함은 기초학습부진학생을 의미하고 있답니다~

 

<학습부진의 유형>

학습부진의 유형으로 아래의 2가지(개인특성, 환경) 측면에서 살펴보겠습니다.

 

학습자 개인특성의 측면

 유형

정의 

 학습의지 부족형

 기본적인 학습능력, 공부하고자 하는 의욕, 외적인 환경 등은

 갖추어져 있지만 정작 학습에 돌입하고 나면 이를 일정시간 동안

 이상으로 지속하려는 의지력이 부족한 경우

 학습동기 결여형

 학교 공부 자체에 흥미나 관심이 없는 경우

 공부방법 부적절형

 학습 동기나 학습의지력도 부족하지 않지만 공부 방법 자체가

 효과적이지 않아서 학습 성과를 거두지 못하는 경우

 누적된 학습 결손형

 이전 단계에서 학습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이후 단계

 학습이 지체되는 경우

 심리나 정서 불안정형

 개인이나 가정문제 혹은 주변 여건으로 인해 심리나 정서적으로

 안정되지 못해 학습에 집중하기 어려운 경우

 건강 및 신경심리학적

문제형

 신체적 질병이나 의학적으로 정상을 넘어서는 신경심리학적 문제

 ex.)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학습장애

 특정 기본학습기능을 담당하는 뇌 신경의 기능상의 결함으로 또래에

 비해 심각하게 낮은 학업성취를 보이는 경우

 

환경으로부터의 지원 측면

 유형

정의 

 심리적 지원 결여형

 가족으로부터의 학교 공부에 필요한 격려, 관심, 심리적 지원을 받지

 못해서 결과적으로 학교학습을 소홀히 하는 경우

 물질적 환경 열악형

 문제집, 참고서, 방과 후 수업 수강 등이 필요한 경우 물질적인 지원이

 열악한 경우

 수업의 질 미흡형

 교사의 설명이 명료하지 않거나 충분치 않을 때, 수업 진행 속도와

 학생의 학습 속도가 맞지 않을 경우

                                                                                     출처 : 학습부진학생의 이해와 지도 -이대식.황매향-

 

위의 유형에서 조금 더 심층적으로 학습부진의 원인이 되는 요인을 살펴보기 위해 황진숙(2011), [학습부진학생 지도·지원정책의 개선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의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학습부진의 원인>

. 인지적 요인

학습부진학생의 학습결과를 결정하는 요인으로는 일반능력과 기초학습기능이 있다. 일반능력으로는 선수학습 정도, 적성, 지능 등을 들 수 있고 기초학습기능에는 사물에 대한 인지능력, 지적 학습능력, 수업 이해력 등이 있으며 특히, 수업이해력은 구체적으로 언어능력, 기초계산 능력, 학습자료 활용능력등을 의미한다. 초학습 능력 결여, 낮은 지적수준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히고 있다.

 

. 정서적 요인

김동일(2001)은 학습부진이 단순히 성적 부진이나 하락만이 아니라, 시험불안 증가, 학습흥미도 저하, 부정적 자아개념 형성, 학습 무력감 등의 정서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정의적 특성을 부정적 자아개념이라고 보았다. 이러한 부정적 자아개념은 학업적 동기와 자아효능감을 낮추는 원인으로 작용하게 되며, 이런 상태에서 학습부진학생들은 심리적 위축상태를 보이게 되고, 일종의 낙인 효과로 인해 학년이 올라갈수록 그 정도가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학습부진의 정서적 요인으로는 학습동기 결여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교수-학습적 요인

한국의 교육과정 난이도가 지나치게 높은 것, 경직된 교육과정 운영방식이 학습부진의 원인으로 작용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적능력이 부족하거나 가정의 지원이 결여되어 있는 학생들은 교과서를 중심으로 진행하는 교사의 수업을 어렵다고 느껴 학업에서 멀어지게 된다는 것이다.

 

. 가정-환경적 요인

부모의 무관심 및 방치가 학습부진과 매우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다고 주장하면서, 단순히 부모 가운데 한 사람 또는 두 사람의 부재로 구조적 결핍상태에 있는 가정보다는 보살핌 기능이 결핍된 가정에서 무관심과 방치가 더 심각한 양상이 나타난다고 보고하였다.

빈곤상태에 있는 가구에서는 경제적 궁핍에서 비롯된 부부 사이의 갈등이나 부모-자녀 사이의 갈등이 증가하게 되고, 자녀에 대한 부모의 정서적 지지가 감소하는 경향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러한 가정에서 성장한 아동들은 낮은 자기효능감과 자아존중감 나아가 낮은 학업성취수준을 보이게 된다는 것이다.

부모들이 아동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부족하며, 아동에 대한 부모의 지적 성취기대와 성취압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다른 조건들을 통제한 상태에서도 학습부진학생이 될 개연성이 높아지게 된다는 것이다.

 

. 사회구조적 요인

학생 개인의 문제 뿐 아니라 지역 간 그리고 계층 간의 교육 양극화를 심화시켜 교육의 형평성을 위협하는 사회적 문제말하고 있다. 국의 학생들은 치열한 학업성취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학력주의 사회 학습부진학생들에게서 그에 따른 부작용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전반적으로 학업성취에 대한 압력이 강한 사회에서는 학업성취 수준 이외의 다른 기준에 의해 스스로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서 학습부진학생들이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갖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상으로 학습부진의 원인과 유형에 관하여 다양한 요인으로 제시된 자료를 살펴보며 학습부진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위기청소년 현황을 주제로 찾아 뵐 예정이랍니다. ^^

곧 이어~ 학습부진을 주제로 다시 찾아올 예정이니 꾸준한 관심 부탁드릴게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