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시간 소개한 학습장애의 유형은 취학 전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발달적 학습장애와 학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구체적 학업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는 학습적 학습장애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고 하였다. 학습적 학습장애는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습장애의 연장선에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오늘은 학습장애의 각 유형에 따른 양상을 살펴보도록 하자.
<발달적 학습장애>
시.청지각 장애
⦁ 글씨쓰기
, 그림그리기, 똑같이 그리기 등을 어려워 함⦁ 크기
, 거리, 깊이 등의 특성을 제대로 변별하지 못함⦁ 좌우 방향 특성을 이해하지 못함
⦁ 시각적 자극에 빠르게 반응하지 못함
(ex. 단어나 그림을 보여주고 이름을 말하는데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린다.)⦁ 소리를 구별하지 못함
(파랑-바람, 둑-독, 곰-공)과 같이 유사음으로 인식⦁ 정상적인 속도로 소리입력을 처리할 수 없어 사람들이 하는 말의 일부를 빠뜨리곤 함
정보통합장애
⦁ 사건과 사물의 순서를 정렬하지 못함
⦁ 이야기를 들은 후 이해할 수 있으나 되풀이해서 말하거나 적어보라고 하면 사건의 순서가 뒤죽박죽되어 어려움을 보임
⦁ 동음이의어를 자주 혼동하고 은유와 비유를 어려워함
⦁ 정보를 따로따로 이해하긴 하지만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고 통합하는 데 어려움
기억장애
⦁ 선생님이 설명할 당시에는 이해하지만 집에 오면 그 문제를 어떻게 풀었는지 기억하지 못함
⦁ 글자를 보고 쓰거나 도형을 베껴 그리기 등에서 매우 힘들어함
⦁ 신발끈 묶기
, 옷 갈아입기, 박자에 맞춰 박수치기 등에 어려움을 겪음
산출장애
⦁ 원인과 결과
, 전체와 부분 관계, 연속적 순서, 반대 개념 등 언어의 상징적 관계에 대한 이해가 떨어짐⦁ 유추나 연상이 부족하며
, 과거 경험과 관련지어 문제의 답을 생각해내지 못함⦁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이해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적절한 문장을 구성해 생각을 표현하지 못하며 문법적 실수를 많이함
운동장애
⦁ 글씨를 쓸 때 속도가 느리고 잘 쓰지 못함
⦁ 볼펜이나 연필 등을 서툴게 잡고 손에 지나치게 힘을 주어 쉽게 지침
위와 같이 아동의 발달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양상이 더욱 구체화 되었을 때 학습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학습장애로 분류될 수 있다. 학습장애 관련 연구에 의하면 학습장애아의 80%가 언어발달에서의 어려움을 겪는다고 하는데 오늘은 읽기, 쓰기, 말하기에서 어려움을 보이는 언어장애의 특징, 양상, 중재방안을 간략하게 소개하려 한다.
<학습적 학습장애>
구분 |
난독증(읽기)장애 |
쓰기장애 |
언어(말하기)장애 |
특징 |
듣고 말하는 데에는 지장을 못 느끼나 단어를 정확하고 유창하게 읽지 못하고 철자를 인지하지 못함 |
철자쓰기 어려움뿐 아니라 문법적 이해, 문장구성력, 생각을 글로 묘사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 |
언어발달 과정에 어려움을 겪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보임 |
양상 |
⦁ 청각적. 음성적으로 혼란스러워함 (스파게티/스파데티) ⦁ 문자나 단어의 위치를 바꾸어 읽음 (조선 선조 때 / 선조 조선 때)⦁ 문장을 읽을 때 단어나 단어의 일부분을 빠뜨림 ⦁ 단어를 음절로 구분하는데 어려움 ⦁ 자신이 읽은 글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함 |
⦁ 철자에서의 오류 ⦁ 음절을 빠뜨림 ⦁ 단어간의 구분이 안됨 ⦁ 문법적인 오류가 많고 작문을 짧게 함 ⦁ 글 쓰는 속도가 느리거나 글씨를 알아보기 어려움 |
⦁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 ⦁ 적절한 낱말을 찾는데 어려움이 있음 ⦁ 문법에 실수가 많고 실수가 오래 지속됨 ⦁ 소리를 듣고 기억해서 따라 말하기를 어려워함 ⦁ 이야기 전개상 중요한 내용을 빠뜨림 |
중재방안 |
⦁ 각 문자에 대응하는 음소를 익힌다 .엄마-> ㅇ+ㅓ+ㅁ+ㅁ+ㅏ 와 같이 분리하거나 ㅈ+ㅏ+ㅈ+ㅓ+ㄴ+ㄱ+ㅓ-> 자전거로 통합하는 방법을 반복 연습한다.
⦁ 육하원칙에 따라 이야기의 내용을 물어보며 내용의 핵심을 찾도록 유도하거나 이야기의 줄거리에서 중요단어를 빈칸으로 만들어 적절한 단어를 채우게 함으로써 도움울 줄 수 있다 . |
⦁ 정확한 단어를 익힐 수 있도록 음운법칙, 읽을 때와 쓸 때의 소리가 달라진다는 사실을 이해시켜야 한다.
⦁ 글씨를 쓰는 바른 자세에서부터 힘의 조절 , 글씨 형태나 위치 등을 배운다.
⦁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을 이야기하게 하고 그것을 녹음해 들려주면서 글을 쓰게 한다 . |
일대일 상황에서 놀이와 병행하여 언어적 자극을 주거나 또래그룹에서 다른 아동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도움을 줄 수 있다. |
학습적 학습장애의 경우 증상도 각양각색이고 아이마다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도 각기 다르기 때문에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과 도움이 필요하다. 진단을 받고나면 자신의 강점, 약점, 학습의 흥미나 스타일 등을 고려하여 학생 개인에게 맞는 공부법으로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있다.
다음시간에는 학습적 학습장애의 수학장애, ADHD에 관해 살펴보고 학습장애에 대한 연구와 교육시스템에 있어 앞장서고 있는 독일의 사례를 살펴 볼 예정이다 ^.^
출처: 학습장애 클리닉 (저자: 루이 라플레즈, 드니즈 델랑-마르케/ 한국아동상담센터 편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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