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걷는아이들/뉴스레터

함께걷는아이들 뉴스레터 - 2023.09 "내 의지로는 방에서 나갈 수가 없어요."

by 함께걷는아이들 2023. 9. 8.

 

요즘 뉴스에서 ‘은둔형 외톨이’라는 단어가 많이 보입니다.
함께걷는아이들 뉴스레터
 
이달의 이야기-은둔·고립 청(소)년
요즘 뉴스에서 ‘은둔형 외톨이’라는 단어가 많이 보입니다. 이전부터 우리 곁에 존재했지만 알아차리지 못했던 그들의 존재가 인식되면서 현재 한국 사회에서는 다양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부정적인 시선으로 그들을 바라봅니다. 


“내 의지로는 방에서 나갈 수가 없어요” 청년들이 ‘고립’되고 있다 
고립·은둔 상태의 청년은 코로나19 동안 많이 늘어났습니다. 또한, 청년들의 고립·은둔 상태가 장기화하고 있습니다. 세계도 한국의 이 같은 현상에 주목했습니다. 영국 BBC 방송은 고립·은둔 청년들의 사례를 소개하면서 사회나 가족의 성공 기준에 부응하지 못하고, 통상의 진로를 따르지 않는 경우 사회 부적응자 취급을 받는 것이 현 사태의 원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은톨이 보고서①] 끊을 수 없는 '폭력의 굴레'…청년 가둔 '철창' 곳곳
서울시가 최근 발표한 ‘고립·은둔 청년 실태조사’에 따르면 절반 이상의 고립·은둔 청년들이 성인기 이전에 '학교나 동네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괴롭힘이나 따돌림을 당했던 경험(57.2%)', '부모님이 나를 심하게 때리거나 꾸짖고 모욕했던 경험(51.2%)이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스스로 가두는 것만이 폭력의 굴레를 끊는 일이라고 많은 고립·은둔 청년들은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집 밖으로 나가기 힘든 ‘은둔형 청소년’도 정부가 특별지원 한다 
앞으로 위기청소년 특별지원에 은둔형 청소년이 포함되어 생활지원, 치료비, 심리검사 상담비, 학업지원비 등을 현금과 물품으로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소득인정액을 활용하여 대상자를 선정하고 더 많은 위기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해 대상자 선정 기준을 중위소득 100%로 넓힌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재 실태조사가 이뤄지지 않아 얼마나 많은 청소년이 고립되었고 고립 원인은 무엇인지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고립·은둔 청년 실태조사도 전국적인 차원의 전수조사는 이뤄지지 않았고 정의와 용어가 정확하지 않은 한계점이 있습니다. 
정부는 내년 ‘은둔형 청소년’ 첫 실태 조사를 앞두고 있습니다. 용어와 설문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마련하여 은둔형 청소년 실태 파악과 적극적인 발굴, 맞춤 지원이 이뤄지기를 기대해 봅니다. 이제 은둔과 고립 문제는 개인의 경계를 넘어 함께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을 모아💌
함께걷는아이들과 SM엔터테인먼트가 어린이·청소년의 음악을 통한 놀라운 변화를 함께 응원합니다. 지난 8월 9일부터 네이버 해피빈 굿액션에서 올키즈스트라 단원들을 응원하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어요. 댓글을 달면 받는 기부콩 1개를 포함하여 올키즈스트라 모금함에 후원하면 됩니다.
SM엔터테인먼트는 2016년부터 올키즈스트라 단원들을 위한 악기 지원을 시작으로 8년 넘게 인연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올키즈스트라 정기연주회 후원자로서 올키즈스트라 단원들이 멋진 무대에서 음악으로 행복한 순간을 선물할 예정입니다.
모든 사람이 올키즈스트라 어린이·청소년을 응원할 수 있도록 캠페인 참여와 정기연주회 후원에 참여해 주세요. 
캠페인은 9월 3일까지, 정기연주회 모금은 10월 10일까지 열립니다.
 
올키즈스트라 여름 음악 집중캠프가 2주간 매주 토요일(7/29, 8/5)에 하루 종일 진행되었어요. 10월 22일에 열리는 정기연주회를 준비하기 위해 레슨과 합주로 더운 여름 구슬땀을 흘렸습니다. 캠프 마지막 날에는 맛있는 고기를 먹으며 기운을 얻고 정기연주회에 대한 기대감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어요. 
캠프 중간에는 '청소년 송캠프-함께 작곡하기' 중간공유회가 진행되어 각기 다른 스타일로 작곡한 곡을 들어보며, 환기를 시키기도 했습니다.
이제 정기연주회가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캠프에서 연습한 성과에 더하여 더 발전한 모습으로 감동 있는 무대 선물할게요. 
 
함께기자단 7기 활동에 힘을 얻고자 지난 8월 11~12일, 1박 2일 동안 글쓰기 교육과 MT가 있었어요.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어떻게 문장을 다듬을지, 글짓기 할 때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지 다시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MT는 수원 화성행궁 근방에서 진행되었어요. 태풍이 지나간 후라 오락가락하는 날씨에 많이 습하기도 했지만, 맛있는 음식을 먹고 게임과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며 단원들은 서로 친해질 수 있었습니다.
이번 글쓰기 교육과 MT, 이전에 진행되었던 함께걷는아이들 사업을 이해하는 온라인 미팅으로 모든 준비를 마친 함께기자단은 앞으로 함께걷는아이들 사업 홍보 기사와 기획기사를 작성합니다. 함께기자단 활약, 기대해 주세요.  
 
주요 일정
  • 7월 24일 ~ 매주 월 16시 올키즈시티즌 투게더 어린이교육 상록지역아동센터
  • 8월 12일 ~ 매주 토 13시 20분 올키즈시티즌 투게더 어린이교육  갈현지역아동센터
  • 8월 21일 ~ 매주 월 16시 올키즈시티즌 투게더 어린이교육  발음지역아동센터
  • 8월 24일 ~ 매주 목 15시 올키즈시티즌 투게더 어린이교육  새날지역아동센터
  • 9월 14일 ~ 매주 목 16시 올키즈시티즌 투게더 어린이교육 암미신월지역아동센터
  • 9월 2일 14시 제9회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 '있다! 없다?' 시상식 용산 꿈나무극장
  • 9월 8일 10시 30분 올키즈스트라 멤버십 간담회 온라인
  • 9월 8일 19시 함께기자단 7기 기획회의 함께걷는아이들 사무국 회의실
  • 9월 11일 10시 30분 장애어린이·청소년문화예술지원사업(빛의소리희망기금) 간담회 온라인
  • 9월 9일 14시 올키즈시티즌 투게더 보호자교육 한우리지역아동센터
  • 9월 16일 10시 꿈다락 문화예술학교 '청소년 송캠프-함께 작곡하기' 녹음 인피니티뮤직
 
함께걷는아이들은 앞으로 어린이·청소년이 살아갈 세상이 '혼자 뛰어가는 경쟁 사회'가 아니라 '함께 손 잡고 걸어가는 연대 사회'가 되기를 바라며 2010년에 세워진 사회복지법인입니다. 이를 위해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복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합니다.
사회복지법인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이 궁금해요! 
contact@withu.or.kr / 02-522-7935  
서울시 서초구 서초대로74길 23, 801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