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129

[올키즈스터디 진단평가단 후기] 함께 공부할 아이들을 찾아서…! 안녕하세요, 올키즈스터디 진단평가단으로 활동한 함께기자단 권지민, 황소영입니다! 가정형편이 어렵거나 또래와 같은 교육 기회를 얻지 못해서 기초학습 수준이 부족한 아동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학습 수준 미달이 지속되며 쌓이다 보면 성장 과정에서 점점 더 큰 격차를 경험하게 됩니다. 교육받을 기회에 접근조차 하지 못하고 출발부터 몇 걸음 뒤처지게 되는 것이죠. 올키즈스터디는 이를 막기 위해 기초학습 부진 아동에게 읽기, 쓰기, 수학 지도를 1:1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함께걷는아이들의 교육 사업입니다. 올키즈스터디 수업 모델은 다음과 같이 크게 5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별화 교육 과정을 통해 궁극적으로 학습부진에서 탈피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018년 올키즈스터디 참여기관을 모집하기 위해 위.. 2017. 12. 28.
우리나라 문화예술교육(1) - 문화예술교육은 왜 필요한 것일까요? 몇 년 전부터 종종 우리는 ‘문화예술’이라는 말을 들어왔다. 그리고 문화예술의 교육이 중요하다는 말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문화예술이 정확히 무엇을 가리키는 말이고, 그 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진지하게 생각해본 적은 드물 것이다. 대체 문화예술이 무엇이기에 그 중요성을 강조하고, 문화예술 교육은 또 왜 필요한 것일까? 앞으로 몇 차례에 걸쳐 이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우선 문화와 예술, 이 두 가지 뜻을 다시 짚어보자. 출처 : 네이버 어학사전, 문화와 예술 네이버 어학사전에 문화와 예술을 검색하면 위와 같이 나온다. 문화란,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일정한 목적 또는 생활 이상을 실현하고자 사회 구성원에 의하여 습득, 공유, 전달되는 행동 양식이나 생활양식의 과정 및 그 과정에서 이룩하여 낸 물.. 2017. 12. 20.
아직 오지 않은 내일에 대한 걱정으로 뒤척이는 당신에게 인생이 한 권의 책 같이 가시적인 것이라면 얼마나 좋을까요. 내가 마음대로 고쳐 나갈 수 있는 소설책이라면 얼마나 편할까요. 내 인생은 도대체 어떻게 생긴 것일까, 어디로 흘러가는 것일까, 지금의 나는 도대체 어느 지점에 있는 것일까. 혹시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생각의 타래가 마음을 짓누르고 있나요. 아니면 오늘을 목표만큼 열심히 살아내지 못했다고 자책하고 있나요. 오늘의 부족함이 내일의 걱정이 되어 돌아올 까봐 한숨짓고 있나요. 꼭 완벽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니, 완벽한 게 뭐죠? 완벽함의 기준을 나 자신의 행복이 아닌, 남과의 비교에서 찾고 있지는 않나요? 현대의 어른들이 만들어낸 보편적인 기준에서 멀어진다고 이방인 취급을 받는 당신 또한 지극히 ‘정상’입니다. 어린 아이와 성숙한 어른, 그 .. 2017. 12. 18.
[인터뷰] 응답하라 2017, 응답하라 122봉사단 내 옆집에 누가 사는지 모르는 세상. 요즘에는 동네 주민들끼리 잘 아는 경우가 드물다. 같은 아파트에 사는 이웃을 동네에서 마주쳐도 인사하지 않고 우연히 이웃과 엘리베이터를 같이 타면 적막 속에서 흐르는 어색한 공기를 누구나 한 번쯤 겪게 된다. 큰 인기를 끌었던 ‘응답하라’ 시리즈가 대 열풍을 일으킨 이유는 우리들 마음속에 이웃들과 정답게 지냈던 과거에 대한 향수가 짙게 남아있기 때문이다. 이웃의 얼굴을 아는 것만으로도 다행인 요즘 세상에 ‘응답하라 2017’을 실현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주민들이 같이 봉사활동을 하며 더불어 사는 공동체를 만들고 있는 122봉사단원들이 그 주인공이다. 날씨가 매우 쌀쌀했던 11월 29일, 왠지 모를 따뜻함이 묻어나는 122봉사단을 만나 보았다. 122봉사단은 모 주.. 2017. 12. 15.
제8회 올키즈스트라 정기연주회 [신(Scene)나는 올키즈스트라] 연주 영상 지난 11월 17일(금), 여의도 KBS홀에서 제8회 올키즈스트라 정기연주회 [신(Scene)나는 올키즈스트라]라가 영화와 같이 멋진 순간을 아이들과 관객들에게 선물하며, 잘 마무리 했습니다. 부득이하게 함께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 아이들 연주를 묶어보았습니다. 멋진 순간들을 함께 즐겨보세요. Program 1. JASPER – Daisuke Shimizu 꿈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용기, 희망을 준다는 의미를 지닌 “JASPER (벽옥)”를 테마로 한 곡으로 ‘꿈을 찾는 항해사’라는 부제를 가지고 있다. 웅장한 금관 선율과 빠르고 화려한 목관 선율의 하모니가 판타지 영화에 나올법한 느낌을 선사한다. Program 2. Irish Tune from County Derry - Percy Grainger 영국 .. 2017. 12. 14.
올키즈스터디 교사들의 희노애락_2017 교사 활동 보고회 지난 9월 26일, 종각역 마이크임팩트스퀘어 강의실에서 2017년 올키즈스터디 교사 활동 보고회가 열렸다. 올키즈스터디 사업은 함께걷는아이들의 대표적인 학습사업으로 교육의 기회가 적은 아동, 청소년을 위한 학습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특히 이 프로그램은 3Rs로 불리는 읽기, 쓰기, 셈하기를 일대일로 집중적으로 가르쳐 아동들이 학습부진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다. 올키즈스터디의 교사들은 한 달에 한 번씩 이루어지는 기초교육, 보수교육, 조별연구회 등을 통해 연간 40시간 이상 기초학습지도에 대한 역랑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번 올키즈스터디 교사 활동 보고회에서는 32명의 올키즈스터디 선생님들이 모두 모여 상반기동안 진행되었던 연구 내용을 공유하고, 교사로서의 나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개별화 .. 2017. 12.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