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걷는아이들/뉴스레터

함께걷는아이들 뉴스레터 - 2025.02 세뱃돈으로 시작하는 어린이⋅청소년 경제교육

by 함께걷는아이들 2025. 2. 3.
어린이⋅청소년 경제교육과 기부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함께걷는아이들 뉴스레터
이달의 이야기- 세뱃돈으로 시작하는 어린이⋅청소년 경제교육
출처: 우리은행 청소년 라이프스타일 보고서 「틴즈 다이어리」

사회적으로 어린이⋅청소년 경제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용돈 사용은 어린이들이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살아있는 경제교육이 됩니다. 용돈교육의 마법(김영옥 지음)에서는 부모와 아이가 서로 합의하여 용돈 사용 범위를 저축, 소비, 나눔 세 가지로 나눌 것을 제안하는데요. 용돈교육으로 어린이는 돈을 가치 있게 쓰고 모으는 방법과 나누는 기쁨을 배울 수 있습니다.


나눌 줄 아는 아이가 미래를 이끈다.

유대인 가정에서는 경제교육의 하나로 타인에 대한 배려와 나눔을 지속적으로 교육해 기부의 가치를 어릴 때부터 알고 실천하게 합니다. ‘체다카(Tzedakah)’라고 하는 저금통에 엄마의 도움을 받아 동전을 넣기 시작했다가 나중에는 스스로 모으고 그 저금통이 가득 차면 기부단체에 보냄으로써 기부 습관을 체득하게 합니다. 일상에서 실천하는 자선교육은 인성과 지능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해 바람직한 방향으로 사회적인 성공을 이끄는 지름길이 된다고 합니다.


점차 감소하는 10대 기부⋯나눔과 기부도 교육 필요

기부관리서비스 ‘마이오렌지’에 따르면, 20년간 1인당 평균 기부금액은 점점 늘어나고 있지만 10대의 경우 40%에서 9.6%로 감소하여 다른 연령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이라고 합니다. 나눔과 기부도 교육이 필요합니다. 유대인 가정에서처럼 일상 속에서 실천하는 경제교육과 기부교육을 통해 돈을 대하는 태도와 돈을 쓰는 습관, 소비와 저축의 의사 결정 능력, 어려운 이를 위해 기꺼이 기부를 할 수 있는 경제적 배려심을 키울 수 있습니다. 기부도 경험이 있는 사람이 다시 기부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일상에서 실천하는 행복한 경제습관을 통해 어린이들은 점차 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감을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최근 좋아하는 아이돌을 따라 함께걷는아이들에 기부하는 청소년들이 부쩍 늘고 있습니다. 좋아하는 스타를 기념하거나 나만의 기념일을 기부로 특별한 이야기를 만들고 있는 것인데요. 어린이⋅청소년이 자신만의 기부 이야기를 만들 수 있도록 이번 설에 받은 세뱃돈에서부터 용돈교육을 해보면 어떨까요? 가치 있는 소비와 저축, 나눔을 시작해 보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을 모아💌
라이즈(RIIZE)가 팬클럽 브리즈(BRIIZE) 이름으로 어린이·청소년 문화예술 지원 사업인 올키즈스트라에 총 1억 원을 기부했습니다. 이번 기부는 멤버들의 자발적인 후원으로 새해를 맞아 취약계층 청소년들에게 따뜻한 응원과 희망을 전하기 위해 진행되었습니다.
라이즈는 앞서 첫 미니앨 ‘RIIZING(라이징)’ 발매를 기념하며 진행된 'BRIIZE가 만드는 라임티콘'의 판매 수익금도 작년 12월 팬클럽 브리즈의 이름으로 기부하며 나눔의 가치를 실천해 왔는데요. 라이즈의 아름다운 선행에 브리즈에서도 후원으로 동참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기부 문화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라이즈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포크 뮤지션의 네트워크, 애매모 합창단이 어린이·청소년 음악교육을 위한 악기 지원을 위해 <2024 한국성탄가요 포크 모음집> 앨범 수익금 100만 원을 후원했습니다.
후원금은 디딤돌지역아동센터에 드럼으로 지원되었는데요. 기부된 드럼은 센터에서 진행하는 음악 수업과 연례 정기 음악회 등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앨범에 참여한 20명의 뮤지션분들과 또 기부로 동참한 많은 분께 감사 인사를 전합니다. 앞으로도 애매모합창단의 멋진 활동을 응원합니다! 
작년 10월~12월 3개월간, 위기상황 청소년 긴급 지원 사업 "골든타임"을 통해 총 4명의 청소년이 다양한 위기상황에 대처할 수 있었습니다.
청소년 부모에게는 출산육아용품 지원과 심리 상담을 통해 안정적인 생활 기반을 마련하도록 하였고, 생계 불안으로 위기 상황에 놓여있던 청소년에게는 생계비와 생필품 지원을 병행하며 안전망을 구축해 나가고자 노력했습니다.
본 사업을 진행한 '새날을여는오늘'(구. 새날을여는청소년쉼터)에서는 골든타임을 통해 쉼터 퇴소 이후 불안정한 생활을 하는 청소년들과의 연결고리가 생겼고, 외부 자원을 연계하며 청소년들이 사회와의 연결감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2025년에 올키즈스트라 상위관악단 단원으로 활동할 어린이·청소년을 기다립니다.
음악을 사랑하고 악기 연주에 열정이 있는 어린이·청소년 누구나 지원 가능하니 많이 지원해 주세요.🤗
✔️대상: 10세~19세 어린이·청소년
✔️파트
- 목관(클라리넷, 플루트, 색소폰)
- 금관(트럼펫, 트롬본, 호른)
- 타악(드럼, 타악 건반 등)
✔️활동기간: 2025년 3월 8일~12월
온라인으로 만나는 올키즈스트라 정기연주회 - 사랑이 내게 말하는 것
지난 11월 20일, 올키즈스트라 상위관악단의 제12회 정기연주회가 열렸습니다. 이번 정기연주회에서는 우리 모두의 삶에서 사랑을 이루는 것들을 올키즈스트라 상위관악단이 음악으로 이야기했습니다. 그날의 감동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더불어, 오는 2월 22일(토) 오전 10시 30분에 유튜브 라이브 방송으로 정기연주회 청감회가 진행됩니다. 직접 연주회를 준비했던 단원들과 함께 연주를 감상하며 연주회 비하인드 스토리도 들어보고 이벤트 당첨의 기회도 놓치지 마세요!

* 아래 버튼을 눌러 들어간 화면에서 실시간 스트리밍 알림 받기를 설정하세요.  
주요 일정
  • 2월 1일~ 올키즈스트라 상위관악단 단원 상시 모집
  • 2월 22일 올키즈스트라 상위관악단 입단 오디션
  • 2월 22일 10시 30분 제12회 올키즈스트라 정기연주회 온라인 청감회 함께걷는아이들 유튜브
  • 2월 23일 15시 제11회 빛의소리나눔콘서트 성남아트센터 콘서트홀
  • 2월 24일 14시 청소년주거권네트워크 온 전체모임 & 돌봄 활동가 교육과정 워크샵 한국성폭력상담소 이안젤라홀
  • 2월 26일 11시 함께걷는아이들 정기이사회 함께걷는아이들 사무국 회의실
함께걷는아이들은 앞으로 어린이·청소년이 살아갈 세상이 '혼자 뛰어가는 경쟁 사회'가 아니라 '함께 손 잡고 걸어가는 연대 사회'가 되기를 바라며 2010년에 세워진 사회복지법인입니다. 이를 위해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복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합니다.
사회복지법인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이 궁금해요! 
contact@withu.or.kr / 02-522-7935  
서울시 서초구 서초대로74길 23, 80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