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올키즈 연구 성과, 평가

기초학습지도사업(올키즈스터디) 활동성과 4.아동지도사례

by 함께걷는아이들 2017. 2. 17.

이른시기에 학습 자극의 부족, 환경 등의 이유로 기초학습이 필요한 아이들을 위해 올키즈스터디 교사는 각 아동의 학습수준과 속도, 흥미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학습지도방법으로 1년 반가량 아이와 만나게 된다.

오늘은 2015-16년 올키즈스터디 수업에 참여한 아이와 만난 선생님의 이야기로서 아이들의 변화를 가져온 학습지도과정과 어떤 요인이 향상에 기여하였는지에 대해 대표적으로 두 사례를 소개하려 한다.


 

사례1) 긍정의 힘!

아동상황 

 여아(5학년때 시작, 6학년때 종결)

- 한글이 취약하여 더듬거리며 읽고 어휘의 의미를 모르는 경우가 많음.

  수학은 뺄셈 및 구구단이 불완전함.

- 아동은 다문화가정 아동으로 아버지와 함께 살고 있으나 출장 등으로 집을 비우는 경우가 많고

  필리핀 어머니가 근처에 거주하며 자주 왕래함

- 아동의 정서가 불안정해 보이지는 않으나 부모님께서 학습에 관심이 없음

- 아동은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사회성이 좋음.

 학습지도과정

 국어) 소리내어읽기, 받아쓰기, 어휘, 전래동화로 배경지식 키우기

- 초반에는 받침있는 단어의 발음교정에 시간을 많이 할애하고 모든 지문과 문제를 소리내어

  읽게하여 발음을 교정해주었다.

- 쓰기 또한 소리나는 대로 쓰는 경우가 많아 시간이 날때마다 받아쓰기를 하고 틀린 글자를 숙지

  하도록 하였다.

- 이후 읽는 것은 잘하지만 의미를 전혀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매 시간 어휘를 학습하였으며 

  질문을 통해 글의 줄거리나 내용을 요약하는 연습을 꾸준히 하였다.

- 독서량이 적어 배경지식이 부족하여 교과서 위주의 전래동화를 급하게 읽지 않고 차분히 읽어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수학) 반복학습, 개념설명과 연산 반복

- 일정시간이 지나고 나면 연산하는 방법을 잊어버리곤 하여 계속 반복해서 지도하여 차츰 오답을

  줄이는 데에 힘썼다.

- 서술형문제의 경우 어휘 의미 파악이 힘들어 쉬운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틀리는 경우가 많았고

  수직, 평행, 다각형 등의 용어를 이해하지 못해 그 특징을 숙지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이해를

  도왔다. 이후 5학년에 해당하는 학습진도를 나가면서 암산이나 연산속도가 느리고 아동이 부담을

  느끼기 시작하여 진도보다는 개념설명이나 연산, 구구단의 반복을 하였다.

 학습부진 탈피 성공요인

 '속도가 느리고 꾸준한 반복이 필요하지만 아동의 긍정적인 성격'

긍정적인 성격의 영향으로 많은 양의 진도를 완수하기는 어려워도 정해진 시간 안에 최소량은 나름대로 해내려고 하는 자세가 매우 사랑스러웠다. 국어는 읽기와 쓰기연습을 통해 책읽기가 수월해 졌으며 내용 의미 파악하는 정도도 많이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 수학의 경우 연산이나 개념습득에 시간이 많이 걸려 또래 아동에 비해 학습속도가 느린편이나 반복학습을 지속적으로 하다보면 그 차이를 조금씩 줄여나갈 수 있을것으로 보인다. 다만 학습의 중요성에 대해 부모가 조금 더 진지한 자세로 아동에게 관심을 주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다.

 진단평가

결과 및 교재

진단평가 결과)


주교재)

국어 : 꾹꾹다지는 국어4, 다양이와 나라의 꾹꾹다지는국어, 꿈이자라는국어3,4

수학 : 쑥쑥 커지는 수학 4~6, 원리가 자라는 수학 3-1, 5-1




사례2) 아이와 함께 걷기

 아동상황

 남아(3학년때 시작, 4학년때 종결)

- 한글자음, 모음을 정확히 모르고 글을 더듬 더듬 읽음. 수학은 한 자리수 덧셈 뺄셈은 가능하나

  문제해결 시간이 오래 걸림.

- 한 가지 소리나 행동을 반복하면서 수업시간에 집중이 어렵고 새롭게 배우는 것에 대해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와 다를 때는 받아들이지 않고 고집을 부리며 감정기복이 심함.

- 어머님은 간질과 경계선 지적장애가 있으시고 아동은 ADHD, 분노조절장애 등으로 인해 약물치료

  와 상담치료 중이었음. 아동이 어머니를 무시하는 행동이 잦아 어머니 스스로 육아와 교육에 자신감

  이 결여.

 학습지도과정

- 초기에 아동은 을 어떻게 읽는지 몰랐기 때문에 한글 자음, 모음 발음부터 학습하였다.

  학습습관이 몸에 베어있지 않은 아동을 위해 그림책으로 흥미를 유발하고 읽기가 잘 되지 않아

  교사가 먼저 읽어주고 아동이 읽어보는 활동을 자주 하였다.

- 아동의 감정기복이 심하거나 집중이 어려울 때는 아동이 좋아하는 미술활동이나 종이접기, 칠교놀

  이를 통해 동기부여를 하였고 그림책을 이용하여 주인공의 마음을 이해하거나 경험을 나누는 활동

  을 병행하면서 아이가 학습의 준비가 되기를 기다렸다.

- 이런 활동과 학습을 몇 개월 진행한 후부터 일기쓰기를 시작하여 일과를 떠올려보고 쓰고 싶은

  내용한 두 문장을 쓰는 것부터 시작하여 시간이 지난 후 문장이 점점 길어지고 쓰는 시간도 조금씩

  줄어들었다.

 학습부진 탈피 성공요인

'기초학습 주교재를 기본으로 하여 그림책, 일기쓰기 등 1:1 맞춤형 학습지도'

우선 기초학습 교재를 통해 국어 기초를 학습했고 그 외 다양한 활동(그림책 읽기, 일기쓰기)이 국어학습 뿐아니라 서술형 수학문제 해결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1:1 수업을 통해 아이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동기부여 활동이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상담치료 선생님도 아동의 감정기복, 태도 등이 많이 좋아졌다고 하셨다. 향후에도 아동이 독서활동을 할 수 있도록 조용한 분위기와 장소가 있다면 더욱 학습능력이 향상될 것이라 생각한다.

 진단평가

결과 및 교재

진단평가결과)

주교재)

국어 : 꾹꾹다지는 국어, 다양이와 나라의 꾹꾹다지는 국어, 기초학력보충학습교재

수학 : 쑥쑥커지는 수학, 원리가자라는 수학, 기초학력보충학습교재


기초학습지도사업 활동성과의 4번째 시간으로서 아동지도사례를 간략하게나마 살펴보았다.

다음시간에는 아이들의 학습 성취 및 자존감 향상을 위해 진행한 동기부여프로그램에 대해 만나보도록 하자!


(위 사례에 언급된 올키즈스터디 주교재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첨부파일을 확인해주세요~)

교재 설명.pdf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