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올키즈 연구 성과, 평가

기초학습지도사업(올키즈스터디) 활동성과 6.사업참여 이후 1년, 아동학습현황

by 함께걷는아이들 2017. 3. 17.

1년 반 가량의 기간 동안 올키즈스터디의 1:1 기초학습 수업을 받았던 아이들 중 70%는 기초학습부진을 탈피하게 된다.

그렇다면 아이들이 수업이 종결된 이후에 기초학습부진 상태로 다시 돌아가지는 않았을까? 제 학년 수업은 잘 따라가고 있을까?

라는 물음표를 갖고 수업이 종결된 지 1년 이후 시점에 아동의 학습방법과 학습수준을 살펴보고 아동과 실무자의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올키즈스터디 1:1 수업 모습>


우선, 2014년 올키즈스터디 수업에 참여한 기간이 10개월 이상인 초등학생 15명을(8개 기관) 선정하고 아동의 사전, 사후진단평가 점수와 수업기록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여 아동의 수업 종결 이후의 현황을 비교해보고자 하였다.



조사결과, 15명 모든 아동들은 지도 받았던 기초학습 내용에 대해서 여전히 학습상태를 잘 유지하고 있었고 교과학습을 따라가는 아동은 40%에 해당하였다. 아이들은 센터에서 아동복지교사나 튜터, 자원봉사자의 도움으로 대부분 그룹지도 형식으로 문제풀이를 진행하고 있었다

 

기초학습부진 탈피

15명 모든 아동이 여전히 기초학습부진을 탈피하였고 지도받은 기초학습 내용에 대해서는 후퇴하지 않고 학습상태를 잘 유지하고 있었다.

 

교과학습은 40%정도가 따라가고 있음

제 학년의 교과학습을 따라가고 있는 아동은 15명 중 6, 교과가 불안한 아동은 4, 부진한 아동이 5명이었다.

 

현재 아동복지시설(지역아동센터, 보육원 )에서 추가적인 학습이 진행되고 있음

아동들은 모두 센터 혹은 보육원 내에서의 (학교공부 이외의) 추가적 학습을 하고 있었으며 1:1 지도는 아니지만 그룹지도 혹은 혼자 문제풀이를 하고 아동복지교사나 튜터, 자원봉사자 등이 아이들을 지도하고 있다.

 

아동의 학습의지

학습에 의욕을 가진 아동도 있으나 공부의 필요성을 전혀 느끼지 못하고 배우고 싶지 않은 아동도 있었다.

 

모든 아동이 다시 기초학습부진으로 회귀하지 않았지만 아이들이 지속적으로 교과수업에 잘 적응하고 따라가기 위해서는

수업이 종결된 이후에도 아이에게 관심을 가지고 현재 모르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에 맞게 지도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올키즈스터디는 수업 종결시점에 각 아동에 대한 피드백을 기관에 서면으로 제공하였다.

피드백에는 (학습향상정도, 학습교재, 현재 아동이 알고 있는 부분과 추가적인 학습이 필요한 부분, 지도교사와 수퍼바이져의 의견)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수업종결 2개월 전부터 아동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을 교사별로 계획을 세우고 진행하며 학습 습관을 길러줄 수 있는 여러 활동을 진행하였다.

수업이 종결된 이후에도 센터 또는 부모님의 지속적인 관심으로 아이들에게 더욱 성장하는 시간이 이어지길 바라며~!

2015-16 기초학습지도사업 올키즈스터디 활동성과를 마무리하고자 한다

앞으로도 올키즈스터디를 관심있게 지켜봐주시길 바라며~ BYEBYE!



참고) 올키즈스터디 참여 아동의 인터뷰 결과 (요약)


아동명 

 학년

(2014년)

학년

(2015년/인터뷰 진행년도 기준) 

사전점수 

사후점수

현재상황 

 ㅇㅇ

 4

 5

63

54

87

88

78

93

-기초학습달성

-교과는 속도가 느리지만 따라가고 있음 (국어 40점 만점에 30,

수학 40점만점에 36)

-센터내 문제풀이(튜터)

-느리지만 성실하고 꾸준히 성장

 나ㅇㅇ

 3

 4

70

75

75

90

-기초학습 달성

-교과따라감

(국어 수학 80점이상)

-센터내 문제풀이(아동복지교사)

-수업이후 자신감향상, 정서적 안정

 다ㅇㅇ

 4

 5

24

58

24

36

71

79

-센터내 그룹지도(아동복지교사)

-기초학습 달성

-교과부진, 도움반가서 수업

(국어 73, 수학45)

 라ㅇㅇ

 2

 3

35

35

77

70

-구구단 7,8단 어려움

-교과따라감

(수학100, 국어80)

-센터내 문제풀이(학습선생님)

 마ㅇㅇ

 2

 3

70

60

90

95

-구구단 불완전

-교과불안정(ADHD를 겪고 있음,

수학 곱셈과 나눗셈 어려움)

-학교에서 주산을 배우고 센터에서 문제풀이

 바ㅇㅇ

 2

 3

0

0

50

 35 

-기초학습 달성

-교과 부진 상태(수학만 교내 경계선반에서수업)

-센터내 문제풀이

(생활지도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