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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걷는아이들 소식/올키즈 연구 성과, 평가

[올키즈 내공] 로직모델과 변화이론에 대해 ②(올키즈스트라의 변화이론을 중심으로)

by 함께걷는아이들 2018. 4. 18.

지난 시간, 사회적 가치 측정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로직모델과 변화이론(TOC: Theory of Change)’의 개념

실제 사례를 다뤄보았습니다(올키즈내공: 로직모델과 변화이론에 대해①」). 사업의 발전과 지속가능성을

위해 평가는 매우 중요하고 필수적인 요소임을 강조했는데요. 그만큼 저희 함께걷는아이들에서도 사업 발전을

위해 연구·평가와 성과보고서 발간을 꾸준히 진행해왔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제2편으로 함께걷는아이들의 올키즈

스트라를 통해 TOC를 살펴보고 어떻게 계획과 평가가 이루어졌는지 자세히 소개하고자 합니다.

 

#1. 변화이론(TOC) 둘러보기

본격적으로 올키즈스트라 상위관악단의 TOC를 살펴보기 전, TOC 정의와 특징들을 다시 한 번 짚어볼까요?

이렇게 TOC를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지난 1편에서는 ‘Superwoman프로젝트를 통해 변화이론을 자세히 다뤘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1편의 글을 읽어보셔도 좋습니다. (1편 링크 클릭!)

 

 

#2. 올키즈스트라 소개 및 사업 평가 발자취

그렇다면 이번 TOC 사례의 주인공인 올키즈스트라는 어떤 사업이며 상위관악단은 무엇일까요?

먼저, 올키즈스트라(Allkidstra)는 모든 아이들을 위한 음악교육 사업으로 아이들에게 음악을 통한 즐겁고 신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아이들에게 음악교육, 관악단 합주, 악기 등을 무상 지원하며, 현재 전국 10개의 관악단에서 약 450여명의 아동·청소년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중 상위관악단은 지역관악단 아이들 중 연주 실력이 좋은 아이들이 오디션을 통해 선발되어 참여하는 관악단입니다.

 

2009년에 시작된 올키즈스트라는 지속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만큼 성과평가와 연구도 꾸준히 이어져 왔습니다. 사업이 만 3년이 지난 2012년에 처음으로 활동에 대한 성과 평가를 진행했고 그 이후, 2013-14년에 걸쳐 18개월 사업에 대한 평가를 또다시 진행하였습니다. 이어서 2014-15년에 걸쳐 16개월 사업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여 3차 보고서를 발간하였습니다. (정말 쉼 없이 달려왔죠?^^)

 

#3. 올키즈스트라 상위관악단의 TOC

앞서 소개한 올키즈스트라를 살펴보면, 사업의 일차적 목적이 아이들의 음악 실력 향상과 음악 인재 발굴 등이 아님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올키즈스트라는 아이들이 음악 활동에 참여하면서 자존감과 사회성이 향상되고 더 나아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하는 것이 본 사업의 목적입니다. 아래 표를 바탕으로 올키즈스트라와 상위관악단의 목적 및 목표를 자세히 살펴봅시다.

 

올키즈스트라 목적·목표 

 

1) 목적

2) 목표

아동 · 청소년의 건강한(심리, 정서, 사회적) 성장

아동 · 청소년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지역사회 여건 조성

아동 · 청소년이 공평하게 누릴 수 있는 문화예술 환경조성

 

이러한 목적과 목표를 담고 있는 올키즈스트라의 상위관악단 TOC는 어떻게 나타날까요?

아래 도표는 함께걷는아이들의 음악팀에서 연구한 상위관악단 TOC입니다.

※ 올키즈스트라 TOC는 현재 연구와 회의를 거쳐 수정 작업 중입니다. 본 TOC자료는 '2017년 올키즈스트라

강사연구회 보고서'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상위관악단 TOC

 

1) 상위관악단 임팩트 (Impact)

 

2) 목적

 

(이번 시간에는 상위관악단의 3가지 목적 중 첫 번째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중심으로 TOC를 다뤄보고자 합니다.) 

 

여기서 상위관악단의 임팩트를 아동 청소년 문화예술 활동이 필요하다는 것에 대한 공감대 확산으로 보았을 때

(1)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

(2) 상위관악단의 건강한 성장

(3) 상위관악단의 인지도 향상 을 측정 가능한 결과로 볼 수 있다고 판단해 아웃컴(Outcome)으로 잡았습니다.

 

그럼 오늘은 '①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에 속한 TOC를 살펴볼까요?

 

[표_①아이들의 건강한 성장 TOC]

 

 

지난 1편에서 설명해 드렸듯이 TOC의 상단에는 장기적인 목표('아이들의 건강한 성장')가 있고 하단에는 장기목표를 이루기 위한 일련의 과정들이 적혀이습니다.

 

여기서 '①을 달성하기 위한 매개목표'에 속하는 2가지, '음악 실력의 향상'과 '올키즈스트라 활동에 대한 만족감 향상'이  아이들의

기능적 향상에 있어 올키즈스트라의 필수적인 요소로 뽑혔습니다. (빨간 박스 표시)

(이 두 목표가 매개목표일 수도 있고, 선행 목표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개인적 기능의 향상, 사회적 기능 향상의 한 지표로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두 가지 목표가 달성되기 위한 요인(활동)은 무엇일까요?

먼저 ① 음악실 력향상을 위해서는

: 레슨과 합주, 연습에 열심히 참여/ 건강한 강사와 친밀한 유대감을 형성/ 다양한 연주무대경험이 도움이 된다고 보았습니다.

- 이를 위한 활동으로는

: 레슨과 합주를 시행/ 강사가 레슨일지를 성실히 작성/ 아이들의 연습을 주기적으로 잘 점검/ 외부 연주활동을 많이 잡고 진행/

정기연주회 성공적 개최를 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 이 활동에 대한 평가지표로는

: 아이들 출석률/ 강사들이 성실하게 작성한 일지/ 연말 아이들의 강사 만족도(유대감을 파악할 수 있는)/ 연말 연주 횟수 총계/

연주에 대한 아이들의 만족도로 보았습니다.

 

② 올키즈스트라 활동에 대한 만족감 증진을 위해서는

: 단원 간 유대감을 증진/ 건강한 강사와 친밀한 유대감 형성/ 올키즈스트라에 대한 이해와 적응 향상을 해야한다고 보았습니다.

- 이를 위한 활동으로는

: 필수적으로 레슨과 합주 시행/ 캠프, 다양한 연주활동 시행/ 정기연주회 성공적 시행/ 정기적인 파트별 회식 및 모임이 진행되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 이 활동에 대한 평가지표로는

: 캠프나 정기연주회 등에 대한 아이들 만족도/ 연말 아이들의 강사 만족도/ 상밴 전반에 대한 만족도/ 연말 연주 횟수 총계/

연주에 대한 아이들의 만족도로 보았습니다.

 

여기까지 '①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의 TOC입니다. 상위관악단의 장기목표로 시작하여 하위목표와 구체적인 달성 요인까지 살펴보았는데, 상위관악단의 큰 그림이 그려지시나요? TOC를 통해 사업효과 간의 인과관계 그리고 평가지표까지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4. 마무리하며

이렇게 '로직모델과 변화이론(TOC)'의 주제로 두 편에 나누어 소개해드렸습니다. 두 이론과 이전보다 더 가까워지셨나요?^^

물론 한번에 이론을 완벽히 이해하고 사업 계획과 평가에 바로 적용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사업 운영에

있어 평가가 매우 중요한 점, 평가툴로 대표되는 로직모델과 변화이론을 사례로 살펴보았다는 점이 가장 큰 의의가 아닐까요~?

 

그럼 이번 글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유익한 주제를 갖고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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