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걷는아이들/뉴스레터

함께걷는아이들 뉴스레터 - 2024.02 디지털 환경에서 어린이의 권리는?

by 함께걷는아이들 2024. 2. 5.

디지털 세상에서 주요 소비자로 부상한 어린이의 권리는 지켜지고 있을까요?
함께걷는아이들 뉴스레터
 
이달의 이야기-디지털 환경에서의 어린이 권리
메타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인스타그램 로고. AP 연합뉴스
지난해 주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스냅챗, 틱톡, 그리고 X(트위터) 및 유튜브가 지난해 미국 어린이로부터 얻은 광고 수익은 얼마일까요? 미국 하버드 대학 T.H. 찬 공중보건 대학원이 조사한 연구에 따르면, 총 110억 달러, 한화로 약 14조 7천억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미국 SNS 업계, 지난해 국내에서 어린이들로부터 광고 수익 총 110억 벌어들여) 어린이도 디지털 세상에서 주요 소비자로 부상한 것이죠. SNS가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과 관련하여 다양한 이야기가 나오는 가운데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자사 플랫폼을 더 많이 이용하도록 애씁니다. 그렇다면, 디지털 환경에서 어린이 청소년은 안전할까요?


“메타, 청소년 중독시킨다” 美 41개주 집단소송
지난해 12월, 미국의 33개 주정부는 메타가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자사 플랫폼에 중독되게 했다며 캘리포니아 북부연방법원에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미국 뉴멕시코주 정부는 소송의 공소장 원본을 올해 17일에 공개했는데 여기에는 메타 내부 문건들 일부가 추가 되었습니다. 2021년 작성된 문건에 따르면 “매일 어린이 10만 명이 성인 성기 사진을 메시지로 받는 등 온라인 성희롱을 당했다.”는 자체 조사 결과가 담겨있어 충격을 주었습니다. (“어린이 10만 명 ‘페북·인스타’서 매일 성희롱 노출” 메타 내부 문서 확인)


디지털 세계에 태어난 ‘아동 권리’를 위해
유엔(UN) 아동권리위원회는 디지털 환경에서 살아가는 아동 권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2021년 2월, ‘디지털 환경에서의 아동 권리’ 논평을 발표했습니다. 논평에는▲어린이들이 차별받지 않고 동등하게 접근할 수 있는 권리 보장, ▲디지털 환경의 제공과 규제, 설계, 관리는 모든 아동의 최대 이익이 주요 고려 사항이어야 한다는 점, ▲아동의 생명권, 생존권, 아동의 발육에 대한 위험 등에 대해 모든 보호 조치를 취해야 함, ▲디지털 서비스와 관련 정책, 행정 등에 아동의 요구와 견해 비중을 두어야 함 등의 내용이 포함되었습니다. 하지만 어린이들의 권리는 아직 지켜지고 있지 못합니다.  

디지털 환경에서 살아가는 어린이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디지털을 이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전문가들은 소셜 미디어를 이용할 때 시간제한에 초점을 맞추는 것보다 아이들이 실제로 스크린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초점을 맞추고 교육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TV는 어린이들에게 이로울까, 해로울까”... 70년간 추적연구로 드러난 어린이 소셜미디어 문제점) 하지만 개인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어린이 권리를 지키기 위한 정책 마련과 디지털 생태계 변화를 위한 기업의 노력이 함께 따라오기를 바랍니다.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을 모아💌
2024년에 올키즈스트라 상위관악단 단원으로 활동할 어린이, 청소년을 기다립니다. 음악을 사랑하고 악기 연주에 열정이 있는 어린이, 청소년 누구나 지원 가능하니 2월 16일까지 많이 지원해 주세요🤗
✔️대상: 10세~19세 어린이, 청소년
✔️파트
- 목관(클라리넷, 오보에, 플루트, 색소폰)
- 금관(트럼펫, 트롬본, 호른, 유포늄, 튜바)
- 타악(드럼, 타악 건반 등)
✔️활동기간: 2024년 3월 9일~12월
 
청소년부모 가정이 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도록 킹메이커를 통해 17개 가정에 방한용품을 선물했습니다. 이번 나눔은 작년 9월 7일부터 12월 6일까지 모금된 후원금과 함께걷는아이들 지원비로 진행되었습니다. 후원으로 동행해 주신 모든 분에게 감사드립니다. 
 
올해도 상하반기에 청소년부모를 위한 모금 캠페인이 진행됩니다. 꼭 함께해 주세요.
 
2023년 한 해 동안 악기 나눔 캠페인, 올키즈기프트를 통해 악기를 후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정기 나눔과 수시 나눔으로 총 108개의 악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모양으로 나눔에 참여한 분들이 있었기에 어린이 청소년에게 음악을 선물할 수 있었습니다. 악기 나눔 캠페인은 올해도 계속됩니다. 아이들에게 음악을 선물하는 멋진 일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려요.
 
올키즈 창작 동요 <어린이가 바라는 세상> 들으러 가요😉  
어린이가 쓴 동시에 담긴 마음과 생각이 아름다운 음률을 만나 멋진 동요가 되었어요! 
멋진 동요 12곡이 담긴 올키즈 창작 동요 <어린이가 바라는 세상> 음원을 함께걷는아이들 유튜브에서 감상하세요.
 
주요 일정
  • ~2월 16일 올키즈스트라 상위관악단 단원 모집
  • 2월 24일 올키즈스트라 상위관악단 단원 오디션
  • 2월 25일 14시 제10회 빛의소리나눔콘서트 성남아트센터 콘서트홀
  • 2월 26일 16시 함께걷는아이들 정기이사회 함께걷는아이들 사무국 회의실
 
 
함께걷는아이들은 앞으로 어린이·청소년이 살아갈 세상이 '혼자 뛰어가는 경쟁 사회'가 아니라 '함께 손 잡고 걸어가는 연대 사회'가 되기를 바라며 2010년에 세워진 사회복지법인입니다. 이를 위해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복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합니다.
사회복지법인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이 궁금해요! 
contact@withu.or.kr / 02-522-7935  
서울시 서초구 서초대로74길 23, 801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