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걷는아이들/뉴스레터

함께걷는아이들 뉴스레터 - 2024.03 현재 삶에 만족하세요?

by 함께걷는아이들 2024. 3. 4.

지난 22일, 통계청에서 ‘2023 국민 삶의 질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함께걷는아이들 뉴스레터
 
이달의 이야기-현재 삶에 만족하세요?
통계개발원 제공
지난 22일, 통계청에서 ‘2023 국민 삶의 질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 보고서는 총 71개 지표의 시계열 변화를 통해 우리 사회 삶의 질 현황을 제시했습니다. 


삶의 질 개선세지만, 코로나 이전 수준은 아직…
‘2023 국민 삶의 질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 19 시기 악화했던 지표들이 개선되고 있지만 아직 코로나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는 못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러 지표 가운데 어린이 관련 눈에 띄는 지표가 있는데요. 바로 안전 영역의 아동학대 피해 경험률입니다. 2019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낮아졌다고 하는데요, 통계개발원은 최근 아동학대를 보면 감춰진 사례가 많고 신고로 이어지기 어려운 구조임을 보여주고 있어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덧붙이기도 했습니다. 


[이슈포커스] 韓 청소년 ‘삶의 만족도’ OECD 최하위권…아동학대·비만율 급증
어린이 청소년의 삶의 질을 보여주는 지표도 있을까요? 통계개발원에서 2022년 12월에 발표한 ‘아동·청소년 삶의 질 2022’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등의 영향으로 아동·청소년(9~18세)의 삶의 만족도는 2017년 6.99점에서 2020년 6.80점으로 감소했습니다. ‘어제 얼마나 행복했는지’를 묻는 긍정정서는 같은 기간 7.29점에서 7.19점으로 하락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자살 생각 비율, 학습시간 등 다양한 지표로 어린이 청소년 삶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국가와 비교해 보아도 한국 청소년의 삶 만족도는 낮은 수준입니다. 어린이 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정책과 지원이 필요하지만, 어린이 청소년은 투표권이 없기에 우선순위에서 쉽게 밀립니다. 여러 정책이 쏟아지는 현시기에 어린이 청소년을 위한 정책도 마련되어 어린이 청소년의 삶이 개선되기를 바랍니다.


「아동·청소년 삶의 질 2022 」 보고서 보기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을 모아💌
장애어린이·청소년에게 문화예술 경험을 지원하는 빛의소리희망기금을 조성하기 위해 제10회 빛의소리나눔콘서트가 2월 25일 성남아트센터 콘서트홀에서 열렸습니다.
빛의소리희망기금에 한미약품과 메디칼 필하모닉 오케스트라(MPO)가 함께하는데요, 작년에 23명의 장애어린이·청소년이 빛의소리희망기금으로 현악기와 관악기, 실로폰을 배우며, 음악의 힘을 경험했습니다.
이날 콘서트에서 빛의소리희망기금으로 음악을 배운 성동장애인복지관의 어울림 합주단이 MPO와 함께 연주하여 더 큰 감동을 선사했습니다. 한마음으로 모두가 어우러진 시간이었습니다.
 
지난 2월 19일, 함께걷는아이들은 기타전문 브랜드 HEX 제조 업체인 (주)지오뮤직과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지오뮤직은 어린이 청소년을 위해 2023년 한 해 동안 아동복지기관 11곳에 어쿠스틱기타와 일렉기타 37개를 후원했습니다. 
아동복지기관에 전달된 새악기로 아이들은 즐겁게 수업에 참여하고 멋진 무대에서 공연을 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악기를 선물하기로 한 지오뮤직에 감사드립니다. 
 
청소년주거권네트워크 온과 경기도교육연구원이 함께 연구한, “가정 밖 청소년 주거권 등 인권상황 실태조사” 보고서가 드디어 나왔습니다. 이 연구를 위해 작년 6월부터 6개월간 43명의 탈가정 청소년이 인터뷰이로 참여했어요. 그동안 탈가청 청소년 실태를 파악할 만한 자료가 없었는데 이번 연구를 통해 청소년 주거권 보장을 위한 실천에 중요한 근거를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보고서가 나올 수 있도록 함께 한 모든 청소년과 연구자에게 감사드립니다.
 
함께 작곡하고 직접 연주하여 녹음까지.. 특별한 경험을 소개해요😉  
작년에 진행된 꿈다락 문화예술학교 청소년 송캠프 "함께 작곡하기"에 참여한 어린이 청소년은 작곡 수업, 기악 수업, 그리고 완성된 곡을 녹음하며 특별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 프로그램으로 총 8개의 곡이 창작되었는데요, 어떤 감성이 담겼는지 함께 들어요!
 
주요 일정
  • 3월 2일 10시 올키즈스트라 상위관악단 오리엔테이션 필하모니아홀
  • 3월 5일 13시 올키즈스트라 상위관악단 강사교육 마루360 도전 세미나룸
  • 3월 6일 19시 올키즈봉사단 모임 함께걷는아이들 사무국 회의실
  • 3월 16일 14시 올키즈스트라 음악전공지원 오 디션 함께걷는아이들 사무국 회의실
  • 3월 22일 19시 올키즈스트라 안양군포관악단 정기연주회 평촌아트홀
 
 
함께걷는아이들은 앞으로 어린이·청소년이 살아갈 세상이 '혼자 뛰어가는 경쟁 사회'가 아니라 '함께 손 잡고 걸어가는 연대 사회'가 되기를 바라며 2010년에 세워진 사회복지법인입니다. 이를 위해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복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합니다.
사회복지법인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이 궁금해요! 
contact@withu.or.kr / 02-522-7935  
서울시 서초구 서초대로74길 23, 801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