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올키즈 연구 성과, 평가

[올키즈 내공] 로직모델과 변화이론에 대해 ①

by 함께걷는아이들 2018. 4. 4.

※이 글은 임팩트스퀘어 윤남희 연구원님의 강의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비영리 단체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사업을 진행합니다. 사업을 계획하고 목표한 성과를 얻기까지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드는데요. 그 일련의 과정을 평가하고 사회적 성과를 분석하는 작업은 사업의 발전과 지속적인 운영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번 시간은 평가툴 중 로직모델변화이론(Theory of Change)’의 정의부터 적용 사례까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1. 사회적 가치 측정과 평가 목적

두 이론을 살펴보기 앞서 한 가지 질문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바로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목적은 무엇일까요? 크게 2가지입니다. 첫 번째 사업 관리 차원에서 중요합니다. 두 번째 사람들과 소통하기 위한 정보 구축의 필요성입니다. 쉽게 말해, 한 사업이 3년 정도 운영되었을 때 성과가 목표했던 만큼 발생했는지 그리고 사업을 지속적으로 운영해도 되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또한 사업을 중심으로 사람들과 소통할 때 질적·양적 평가로 정리된 데이터가 있어야 합니다. 때문에 평가툴로 대표되는 로직모델과 새롭게 등장한 변화이론을 사례를 통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2. 1960년대에 등장한 로직모델

먼저 로직모델은 1960년대부터 등장한 주요 성과관리 도구입니다. 크게 5단계로 구성되며 outcome 이상의 성과에 대한 측정과 평가를 목표로 합니다. 아래 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투입자원(Inputs), 사업활동(Activities), 산출물(Outputs), 목표한 변화(Outcomes), 목표한 영향(Impacts)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본 모델의 장점은 논리체계에 따른 인과관계를 바탕으로 작성되어 사업의 내부적 논리성을 확인하고, 목적과 목표들이 유기적이고 합리적으로 연계되었는지 점검하는 데 유용합니다. 또한 사업 계획 단계에서부터 사업의 핵심요소 및 위험요소를 감안한 가정을 기술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표1: 로직모델의 논리구조와 예시>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로직모델의 한계가 나타나기 시작했는데요. 가장 큰 한계는 로직모델에 대한 정확힌 이해 및 작성을 위해서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과 현실을 지나치게 단순화하여 해석한다는 점입니다. 복잡한 환경 및 이해관계자들의 관계를 일직선상의 논리관계로 지나치게 단순화시킴으로써 사업과 관련한 복잡한 현상에 대한 파악이 힘들다는 점인데요. 이러한 단순한 논리관계를 바탕으로 지표 측정 및 목표 달성에만 지나치게 집중함로써 사업수행 시 발생하는 다양한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력이 떨어진다는 비판이 나왔습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변화이론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변화이론은 무엇이며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었을까요?

 

#3. 변화이론(Theory of Change)

1) 1990년대에 등장한 변화이론

변화이론은 초기에 복잡한 지역 사회의 성과를 평가하는 것에서 출발했으며, 이후 변화를 위한 프로젝트의 논리를 이해하기 쉽고 명확하게 만들기 위한 도구로 발전하게 됩니다. 이 이론은 장기적인 목표(Long-term-goal)를 이루기 위해 거처야 하는 변화의 과정들을 인과관계에 기초하여 단계별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개발협력의 환경 속에서 특정사업의 장기성과를 도출하는 활동들의 인과관계를 분석하는 방식, 또는 이렇게 분석된 관계를 정리하여 글, 다이어그램, 그림, 표 등으로 나타낸 산출물 모두를 의미합니다.

 

2) 로직모델 vs 변화이론

로직모델과 변화이론 모두 프로그램 이론(Program theory) 접근법에서 출발하여 두 방식 간 명확한 구분이 어렵기도 합니다. 하지만 둘 간의 차이점은 존재하며 다른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표2: 로직모델의 변화이론 비교>

- 논리모델: 프로그램을 5가지의 구성요소로 나누어 해당 항목별로 정리

- 변화이론: 달성하고자 하는 변화 목표로부터 출발하여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충족되어야 할 조건들이 무엇인지 순차적으로 제시한 로드맵

 

위 표를 보면 두 이론의 구조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변화이론의 경우, 로직모델과 다르게 먼저 달성해야 할 목표를 미리 설정하고 이를 위해 필요한 행동들을 역으로 추적합니다. 또한 로직모델의 분석은 각 단계별로 중복되는 연관성을 인정하지 않는데 비해, 변화이론은 각 행위들 간의 복잡한 관계를 허용합니다.

 

두 번째, 변화이론은 로직모델에서 보여주지 못하는 중간고리(Missing middle)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로직모델의 경우, 개별사업의 즉각적인 결과가 어떻게 다른 수준의 변화들에 영향을 미치고, 이것이 장기적으로 어떻게 성과(Outcomes) 및 영향(Impact)으로 이어지는가에 대한 인과관계를 보여주지 못합니다. 이러한 한계를 보완한 것이 변화이론이며 로직모델에서 찾기 어려운 중간고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3. 사례를 통해 살펴보는 변화이론

하나의 사례를 갖고 변화이론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이번 사례는 가정폭력 피해 여성들의 고용 증진을 위해 지역사회의 변화를 유도한 ‘Suprerwoman 프로젝트입니다.

 

The Aspen Institute에서 수행하였던 본 프로젝트는 가정폭력을 당한 여성들과 생활비를 벌 수 있을 만한 안정적인 직장을 가지지 못한 여성들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단순히 여성들에 대한 개입에만 초점을 두지 않고 사회서비스제공자, 비영리 직업교육센터 그리고 비영리 가정폭력여성쉼터 등과 같은 다양한 단체들과의 협력을 통해 진행되었습니다. 여성들이 빈곤으로부터 탈출하고, 삶의 안정성과 사회적 유동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프로젝트의 목표입니다. 이러한 목표를 가지고, 지역사회에 대한 조사를 통해 전기 기술, 배관, 목공, 건축 등과 같은 부문에서 여성들이 취업할 수 있는 직업들을 찾아냅니다.

 

Superwoman 프로젝트는 여러 가지 가정(assumption)들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우선 여성들이 전통적인 기술이 아닌 새로운 기술들을 배울 수 있으며, 그들을 고용할 고용주들을 찾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프로젝트는 이러한 가정을 바탕으로 여성들에게 훈련을 제공하는 동시에 이들이 안정적인 직업을 가지는데 필요한 지지를 모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변화이론 모델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상단에 장기 목표(Long Term)가 적혀있고 그 아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행위들이 인과관계로 이어져있습니다.

 

<표3: Superwoman 프로젝트 변화이론 도표>

 

 

 

<도표 설명>

- 알파벳으로 표시된 동그라미: 가정(Assumption)

- 숫자로 표시된 동그라미: 개입(Intervention)

- 화살표: 개입이 일어나는 순서 및 방향을 가르킴

- 실선으로 표현된 화살표: 한 가지 변화가 일어나면 다른 변화가 연쇄적으로 일어나는 도미노 효과 의미

(특별히 다른 개입을 하지 않더라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도표 중 도형이 파란색 바탕으로 칠해진 부분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맨 하단에 빨간색 동그라미로 표시한 부분부터 시작해서 보면 되는데요. 여성들이 본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나면 수업의 진행, 잠재적인 고용주의 발견, 고용주의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같은 개입을 거쳐, 고용주들이 여성들을 어떻게 인턴으로 고용하여 일을 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 알게 됩니다. 그래서 여성들이 인턴으로 고용되어 일을 함으로써 기존의 분야와는 다른 영역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기술들을 익히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젝트의 최종 목표인 안정적인 고용에 가까워지게 될 수 있습니다.

 

*본 프로젝트를 더 자세히 살펴보고 싶다면 링크 클릭! http://ibr.kr/2976

 

 

#4. 마무리하며

로직모델부터 변화이론까지 살펴보니 어떠신가요? 두 이론을 처음 접해보신 분들이 계실 수도 있고 현장에서 사용해보신 분들도 있을 텐데요. 다소 복잡해보일 수 있지만 구조를 찬찬히 살펴보고 사례를 연결해본다면 이론의 논리를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저희 함께걷는아이들도 사업 발전을 위해 성과평가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 시간에는 변화이론을 올키즈스트라에 적용시켜 살펴보고자 합니다.

 

그럼 다음 편도 기대해주세요!

 

 

<참고자료>

- 임팩트스퀘어 윤남희 연구원 강의 자료

- 「심플한 논리모형vs스마트한 변화분석 '세대 대결'」, 박수영

- 「Theory Of change(TOC)-변화이론」 (http://socialinnovation.tistory.com/415)

- 「Superwoan프로젝트 보고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