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걷는아이들/뉴스레터

함께걷는아이들 뉴스레터 - 2026.02 "이 계획, 실현되나요?"

by 함께걷는아이들 2026. 2. 2.
2026년을 준비하는 함께걷는아이들의 2월 이야기
함께걷는아이들 뉴스레터
 
이달의 단어: 계획
 
계획의 사전적 의미앞으로 할 일의 절차, 방법, 규모 따위를 미리 헤아려 작정함. 또는 그 내용입니다. 
 
함께걷는아이들은 매년 초, 올 한 해 어린이·청소년과 어떤 방향으로 걸어갈지를 정리하며 계획을 세웁니다.
특히 2월 말에 진행되는 정기이사회는 올해의 방향과 각 사업의 계획을 공유하고 점검하는 중요한 시간입니다. 2026년을 준비하는 이 시기, 함께걷는아이들은 계획이 문서에만 머무르지 않고 어린이·청소년의 일상 속에서 실제로 작동할 수 있도록 현실적인 실행을 중심에 두고 있습니다.
 
“올해는 함께걷는아이들 미션 아래 새로운 시도를 이어가면서도 조직과 사업의 지속가능을 구축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 함께걷는아이들 김현주 사무국장
 
“계획을 세울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은 그 방향이 현장에서 실제로 체감되는 변화로 이어지는지 여부입니다. 아이들과 동료들이 함께 느낄 수 있는 실행을 기준으로 고민하고 있습니다.
– 함께걷는아이들 오솔 팀장
 
뉴스레터 구독자님도 새해를 맞아 각자의 계획을 세우고 계실 텐데요. 계획이 완벽하지 않아도 방향을 고민하고 한 해를 시작했다는 사실 자체가 이미 중요한 출발일지 모릅니다. 함께걷는아이들 또한 같은 출발선에서 2026년을 시작합니다. 그 계획이 어떻게 실행되고 어린이·청소년의 일상으로 이어지는지 계속 함께 지켜봐 주세요.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을 모아💌
지난 1월 3일, 올키즈스트라 앙상블 1기는 1년간 함께한 연주 무대 영상을 다시 보며 활동을 마무리했습니다. 단원들은 그동안의 에피소드를 나누고 앞으로의 활동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습니다. 친구들에게 자랑할 수 있는 소중한 추억이 생겼고 음악적으로도 감각과 표현력을 한층 더 성장시킬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소회를 나눴습니다. 전공생들은 다양한 무대 경험을 통해 입시 실기 시험에서도 긴장하지 않고 연주할 수 있었고 음대 진학이라는 성과로 이어졌다고 말했습니다. 2026년에는 앙상블 2기가 활동을 이어갑니다. 더 다양한 공간에서 더 많은 사람들과 만날 앙상블 2기 활동을 기대해 주세요.
 
제13회 올키즈스트라 정기연주회의 감동을 온라인으로 다시 만날 수 있는 온라인 청감회가 지난 1월 24일, 함께걷는아이들 유튜브를 통해 라이브로 진행되었습니다. 참여했던 지휘자와 단원, 강사들이 함께 무대의 뒷이야기와 감상을 나누며 공연의 의미를 되짚었습니다. 중간에 진행된 퀴즈 이벤트로 정기연주회에서 연주된 곡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2월 초에는 함께걷는아이들 유튜브에 전체 연주 영상이 업로드될 예정입니다. 그 전에 정기연주회의 감동을 먼저 느끼고 싶다면, 온라인 청감회로 만나보세요.
 
청소년주거권네트워크 온은 작년부터 아동청소년탈시설공동행동, 모두를 위한 탈시설 연대와의 협력을 통해 청소년 탈시설 운동을 조금씩 확장해 가고 있습니다. 지난 1월 13일에는 국회에서 열린 ‘아동보호의 전환을 위한 과제 : 시설보호를 중심으로’ 토론회에 참여해 청소년 당사자의 발언을 전했습니다. 이 자리에서는 아동·청소년 보호가 시설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을 짚으며, 가정형 보호와 주거·자립 지원의 필요성을 공유했습니다.
또한 2026 체제전환운동포럼에서 2월 6일 오전 10시에 진행되는 ‘탈시설 민주주의 : 권리를 가질 권리, 출현할 권리, 공존할 권리’ 섹션을 통해 청소년 탈시설에 대한 고민을 이어가고자 합니다. 청소년의 삶과 권리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해피빈 모금] 함께 연주할 수 있도록 아이들의 합주를 지켜주세요.
 
주요 일정
  • 2월 7일 10시 올키즈스트라 상위관악단 입단 오디션 필하모니아홀 
  • 2월 9일 11시 2026년 1차 올키즈기프트 악기 나눔 낙원악기상가 
  • 2월 11일 16시 올키즈스트라 음대장학생 장학금 전달식 함께걷는아이들 사무국 회의실 
  • 2월 26일 17시 제16차 함께걷는아이들 정기이사회 함께걷는아이들 사무국 회의실
 
 
함께걷는아이들은 앞으로 어린이·청소년이 살아갈 세상이 '혼자 뛰어가는 경쟁 사회'가 아니라 '함께 손 잡고 걸어가는 연대 사회'가 되기를 바라며 2010년에 세워진 사회복지법인입니다. 이를 위해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복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합니다.
사회복지법인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이 궁금해요! 
이달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contact@withu.or.kr / 02-522-7935  
서울시 서초구 서초대로74길 23, 801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