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걷는아이들/뉴스레터

함께걷는아이들 뉴스레터 - 2025.10 마음은 연필로 쓰세요✍

by 함께걷는아이들 2025. 10. 1.
어린이의 마음이 글로 피어납니다.
함께걷는아이들 뉴스레터
이달의 이야기- 마음은 연필로 쓰세요✍
제11회 함께걷는아이들 창작동시대회 '있다! 없다?' 시상식

가을은 흔히 ‘독서의 계절’이라 불립니다. 선선한 바람 속에서 책장을 넘기며 마음을 정리하는 시간은 우리에게 특별한 위로와 사색을 선물합니다. 글을 읽고 쓰는 과정은 단순한 지식 습득을 넘어, 마음속 이야기를 밖으로 꺼내는 힘을 갖고 있습니다. 문학교육은 어린이에게 사고의 폭을 넓히고,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할 수 있는 귀한 통로가 됩니다.


시작(詩作)을 통해 상실의 아픔을 치유해 나가다.

시 쓰는 제주 소년으로 알려진 민시우 군의 동시는 많은 어른들에게 공감과 위로를 전했습니다. 그는 엄마와의 이별이라는 아픈 경험을 시로 표현하며 마음을 풀어내고 있었습니다. 상처를 단순히 간직하는 것이 아니라 글로 적고 말하며 해소하는 힘, 그것이 문학이 가진 치유적 가치입니다.


시를 짓는 과정에서 얻게 되는 경험과 발견

함께걷는아이들도 이러한 글쓰기의 힘을 믿고 매년 창작동시대회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지난달 열린 제11회 함께걷는아이들 창작동시대회 ‘있다! 없다?’ 시상식에서 아동문학평론가 김유진 심사위원은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 더 나아가서는 이 세상을 사랑하는 마음이 있어야 시를 쓸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또, 박경장 심사위원은 인터뷰에서 어린이들이 동시를 쓰는 과정 자체가 자기 자신과 세상을 새롭게 발견하는 경험이자 성찰과 성장을 이끌어주는 예술적 경험임을 강조했습니다.


생각과 마음을 글로 표현하는 과정은 자신을 이해하고 세상과 소통하는 중요한 다리가 됩니다. 앞으로도 많은 어린이들이 글을 통해 스스로를 표현하고, 또 서로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며 자라날 수 있도록 늘 곁에서 응원하겠습니다. 글쓰기의 힘이 만들어내는 어린이들의 미래를 기대해 주세요.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을 모아💌

지난 9월 6일, 제11회 함께걷는아이들 창작동시대회 '있다! 없다?' 시상식이 열렸습니다. 어린이들의 눈으로 바라본 세상과 마음속 이야기가 담긴 2,751편의 동시가 접수되었고, 참신한 표현과 상상력을 빛낸 94명의 수상자가 탄생했습니다. 이번 대회 주제는 '어린이'였는데요, 접수된 동시 작품에서 가장 많이 등장한 키워드는 1위 꿈, 2위 장래 희망, 3위 마음, 4위 친구, 5위 자유 순으로 나왔습니다. 어린이들은 행복한 미래를 기대하며 꿈과 장래 희망을 얘기하는 동시에, 더 자유롭고 풍성한 삶을 바라는 마음을 표현했습니다. 시상식 현장 이야기에서 자세한 소식을 만나보세요.

올해 처음 열린 국회 입법박람회 개막식에 올키즈스트라 앙상블이 초청되어 멋진 무대를 선보였습니다. 공연은 영화 '위대한 쇼맨' OST로 힘차게 문을 열었고, 이어 합창단 기후행동과 함께 탄소중립 캠페인송 '함께가요, 탄소중립'을 연주했습니다. 기후 위기 극복, 지방 소멸 대응, 민생경제 활성화 등 우리 사회의 주요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박람회에서, 올키즈스트라는 음악으로 시대적 과제를 풀어내며 깊은 울림과 공감을 전했습니다.

9월 23일부터 통합공공임대주택 입주자 자격이 개정되어, 그동안 청소년 복지시설을 2년 이상 이용해야 했던 조건이 삭제되고 온라인으로도 LH공공임대주택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매년 4천 명 이상이 쉼터를 퇴소했지만 실제 공공임대주택 지원을 받은 청소년은 극히 일부에 불과해, 이번 변화는 주거지원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중요한 첫걸음으로 평가됩니다. 청소년주거권네트워크 온은 이번 제도 개선의 성과를 발판 삼아, 앞으로도 청소년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주거권 보장을 위해 꾸준히 함께하겠습니다. 이번 제도 개선의 의미는 지난 4월 발표한 논평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함께걷는아이들은 2020년부터 한미약품과 메디칼필하모닉오케스트라(MPO)의 후원으로 조성된 ‘빛의소리희망기금’을 통해 장애 어린이·청소년에게 문화예술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30일에는 지원기관의 사업 진행 현황을 공유하고 운영 관련 주요 사항을 전달하기 위해 온라인 간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더사랑복지센터와 성동장애인복지관은 상반기 프로그램 운영 결과와 향후 과제 등을 발표하며 상호 경험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앞으로도 참여 어린이·청소년들이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의미 있는 성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스타필트 시티 부천에서 즐기는 올콘🎷
올콘이 10월 18일 저녁 6시, 스타필드 시티 부천에도 찾아갑니다!
이번 공연에서는 올키즈스트라 앙상블과 부천에서 활동하는 자생윈드림관악단이 함께합니다.

도심 속에서 울려 퍼지는 웅장한 브라스 연주와 함께
당일 진행되는 다양한 이벤트에도 참여해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 보세요⏱
다음 올콘은 10월 25일 저녁 6시, 스타필드 코엑스몰에서 계속됩니다~! 
주요 일정
  • 10월 15일 2025 위기상황 청소년 긴급지원사업 「골든타임」 협약체결 온라인
  • 10월 18일 18시 올콘: 2025 올키즈스트라 콘서트 5회차 <Brass in the City> 스타필드 시티 부천 7층 스타가든
  • 10월 25일 18시 올콘: 2025 올키즈스트라 콘서트 6회차 <I Feel Good> 스타필드 코엑스몰 B2 라이브플라자
함께걷는아이들은 앞으로 어린이·청소년이 살아갈 세상이 '혼자 뛰어가는 경쟁 사회'가 아니라 '함께 손 잡고 걸어가는 연대 사회'가 되기를 바라며 2010년에 세워진 사회복지법인입니다. 이를 위해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복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합니다.
사회복지법인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이 궁금해요! 
contact@withu.or.kr / 02-522-7935  
서울시 서초구 서초대로74길 23, 801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