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811

청소년 주거 관련 법·정책 리뷰 _ ③여성가족부 정책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돌아온 청소년 주거 관련 법·정책 리뷰 시리즈! 세 번째는 바로 ‘여성가족부 정책’입니다. 여성가족부에서 청소년의 주거와 관련한 정책은 크게 청소년쉼터, 청소년회복지원시설, 청소년자립지원관, 그리고 청소년 특별지원 사업이 있습니다. 정책별로 살펴볼까요? 1. 청소년 쉼터 쉼터에는 일시, 단기, 중장기쉼터가 있으며 2019년 7월 기준, 전국에 134개소의 청소년쉼터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근거법령 살펴보기▼ 청소년복지 지원법 제16조(청소년 가출 예방 및 보호·지원) ① 여성가족부장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청소년의 가출을 예방하고 가출한 청소년의 가정·사회 복귀를 돕기 위하여 상담, 제31조제1호에 따른 청소년쉼터의 설치·운영, 청소년쉼터 퇴소 청소년에 대한 사후지원 등 필요한 .. 2019. 8. 26.
[2019 자몽] 자몽 네 번째 만남, 소년사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지난 6월 12일 수요일 서울시npo지원센터에서 자몽의 네 번째 만남이 있었습니다. ‘소년사법의 현주소’를 주제로 퀴즈도 풀어보고 강정은(사단법인 두루) 변호사의 강의도 들었는데요. 더운 날씨만큼 학구열도 불타올랐던 시간이었습니다. 누구나 헷갈릴 법한 ‘알쏭달쏭, 소년사법 제도 OX 퀴즈!’ 같이 풀어보실까요? Q1. 14세 미만일 경우에는 어떤 처벌도 받지 않는다? ▼정답 및 해설 확인▼ 정답은 X입니다! 소년사법은 형사법과 소년법으로 구성되어있고, 10세 이상 14세 미만 청소년은 ‘촉법소년’으로 규정하는데요. 형사법상 미성년 연령은 만14세 미만이어서 촉법소년이 이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아무런 처벌도 받지 않는 것은 아니고 ‘소년법’에 따른 보호처분을 받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처벌도 받지.. 2019. 8. 19.
함께걷는아이들 뉴스레터 - 2019.08 언어가 통하지 않으면, 음악으로 소통해요 시마노프와 함께 한 콜라보 연주회 등 함께걷는아이들 뉴스레터콜라보 연주회 올키즈스트라와 시마노프의 만남7월 27일(토), 올키즈스트라 상위관악단과 베네수엘라 엘 시스테마에서 성장한 '수잔시먼'이 이끄는 시마노프(Siman Orchestra Foundation)가 만났습니다. 아동·청소년 음악교육을 지원하는 두 단체 아이들이 음악으로 만든 하모니는 서로에게 큰 울림이 되었습니다. 언어가 달라도 음악으로 소통한 현장을 두 오케스트라가 함께 연주한 아리랑(Arirang)으로 느껴보세요.콜라보(colabo)와 콜라보를 움직이는청소년센터 EXIT와 같은 곳이 일본에도 있다는 사실?!!성착취 피해 청소년을 지원하는 콜라보(colabo)가 움직이는청소년센터 EXIT와 청소년자립팸 이상한나라를 방문했습니다. [어떤 이.. 2019. 8. 7.
함께걷는아이들 뉴스레터 - 2019.07 설문조사 결과 공개합니다. 함께걷는아이들 소식과 영상도 함께 담았어요. 함께걷는아이들 뉴스레터 6월에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궁금하시죠? 유튜브에 노출되는 아이들함께기자단 블로그 포스팅 남녀노소 누구나 사랑하는 SNS 채널, 유튜브! 아이들 장래희망에 인터넷 방송 진행자(BJ,유튜버)가 순위에 들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유해한 콘텐츠도 많은게 현실인데요. 유튜브에 노출되는 아이들, 이대로 괜찮을까요? [자세히 보기]인턴'뷰함께걷는아이들 소속 3명의 인턴이 그들의 시각으로 직장 경험과 함께걷는아이들을 담아냅니다. 이름하여 인턴'뷰(Intern' View)! 두번째 인터뷰이는 기획경영팀과 청소년팀 소속인 문다솔 인턴입니다. [자세히 보기]영상으로 만나는 함걷아1올키즈스트라 음악강사 교육 함께걷는아이들 음악교육사업인 올키즈스트라는.. 2019. 8. 7.
함께걷는아이들 뉴스레터 - 2019.06 의견을 들려주세요😄 함께걷는아이들 비영리 노트, 인턴'뷰 등 다양한 소식이 찾아갑니다. 함께걷는아이들 뉴스레터함께걷는아이들이 창립된 지 어느덧 9주년이 되었습니다. 옆에서 보아온 함께걷는아이들은 어땠나요? 앞으로의 10년을 나아가려는 함께걷는아이들에게 당신의 의견을 말해주세요. 어떤 말을 전하고 싶으세요? 비영리 운영 노트공익네트워크 '우리는'에서 논의되는 내용을 함께걷는아이들 사례에 비춘 고민과 생각을 정리했습니다. 이번 달에는 지배구조(이사회, 총회)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자세히 보기]인턴'뷰함께걷는아이들 소속 3명의 인턴이 그들의 시각으로 직장 경험과 함께걷는아이들을 담아냅니다. 이름하여 인턴'뷰(Intern' View)! 첫 타자는 학습팀(올키즈스터디) 김예지 인턴입니다. [자세히 보기]엄마의 작은노래함께걷는아이들.. 2019. 8. 7.
함께걷는아이들 뉴스레터 - 2019.05 올키즈스터디, 뭐가 달라졌을까? 인지학습전략 소개, 각 사업에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 전합니다. 함께걷는아이들 뉴스레터올키즈스터디의 변화 3가지는?!새로운 교재 보급, 새로운 교사교육(글쓰기) 시작, 인지학습전략 시행입니다.새로운 교재 보급과 글쓰기 교육을 시작했다는 건 알겠는데,인지학습전략은 무엇이고 왜 필요한지 궁금하다고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인지학습 전략이란? ♬ 함걷아 이야기[자몽 숙박 워크숍] 청소년 관점에서 자립 생각해보기 지난 23~24일, 1박 2일 동안 청소년 자립지원사업 '자몽' 숙박 워크숍이 진행되었습니다. 청소년 인권 관점을 바탕으로 6가지 대안적 자립개념을 깊게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만나보고서를 읽고 해당 기관에 질문과 답변을 듣기도 하고 자립 개념에 대해 사례를 중심으로 토론도 했습니다. 청소년이 원하.. 2019. 8.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