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올키즈 자료실/문화소외 ㅣ 음악교육

문화소외계층 아동 청소년 오케스트라 성공요인 1.

by 함께걷는아이들 2016. 11. 23.

문화소외계층 아동 청소년 오케스트라를 운영할 때 어떤 요인들이 중요할까? 이것은 관련 사업을 하고 있는 모두의 가장 큰 고민일 것이다. 우리가 재능을 개발하는 오케스트라면야 음악실력을 올리는데만 집중하면 되는데, 본 사업은 사실 문화를 통한 복지사업으로 음악과 오케스트라 활동을 통해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이 그렇다. 

이러한 강렬한(!) 궁금증을 가지고 2014년도에 함께걷는아이들 부설 [올키즈사회실천연구소]에서 진행한 연구이다. 함께걷는아이들의 올키즈스트라 사업뿐 아니라 유사 사업에서 참여하고 있는 지휘자, 행정가들이 함께 참여하여 내놓은 결과물이라 더욱 의미 있다. 

오늘은 그 첫번째 포스팅으로 여러 전문가 그룹(참여 아동까지 포함하여)이 포커스 그룹을 통하여 머리를 맞대고 내어놓은 성공요인 29가지 내용을 소개하고, 다음번 포스팅에서는 순위별로 가장 중요하다고 나온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연구철차는 아래와 같다. 선행연구가 없었기 때문에 전문가 그룹의 포커스 그룹을 통해서 성공요인 문항을 개발하였고 29개의 개발한 문항을 2차에 걸쳐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절차를 통하여 뽑은 성공요인 29가지는 다음과 같다. 


의미

설문 문항

오케스트라 참여 아동의 몰입 및 긍정적 경험

아동 개인의 연주실력 향상을 통한 성취감, 동기부여

아이들의 긍정적인 심리·정서적 변화가 있어야 함

(설명: 이 활동에 대한 흥미, 재미를 느낌, 책임감 향상, 자존감 향상)

아이들의 높은 출석률

아이들의 꾸준한 연습

오케스트라단의 연주 실력 향상

(설명: 개인이 아닌 오케스트라단, 관악단의 실력향상)

사업 파트너들의 책임감

음악 강사들 본인의 자기개발(커리큘럼 연구, 교육참여, 교수법 개발)

강사, 지휘자의 오케스트라단에 대한 목적과 가치에 대한 공감, 애정, 열정

강사의 지속력

(설명: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룹레슨에 대한 노하우가 축적되는 것)

강사의 좋은 성품 및 태도

(설명: 좋은 인성과 실력을 갖춘 강사를 선발하는 것, 강사가 긍정적인 생각으로 아이들을 믿고, 모범이 되는 언행 태도로 임하는 것)

강사의 지도방법

(설명: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지도방법_아이들이 좋아하는 레퍼토리 활용, 아이들에게 역할과 책임을 부여하는 지도방법, 아이들에게 규칙을 정해서 지키게 하는 지도방법 등)

운영주체(의미: 오케스트라단을 실질적으로 운영하는 주체로 지역아동센터, 복지관 등)의 사업에 대한 이해와 지원

(설명: 지속에 대한 의지, 아이들의 참여 독려, 단체 내 여러 프로그램 중 본 사업에 대한 높은 비중, 다양한 지역 내 자원들의 적극적 활용 등)

도구 및 방법의 적절성

1:1 개인악기레슨이 아닌그룹악기레슨

레슨과 합주병행

(설명: 악기레슨만 진행하는 것이 아닌 다 함께 연주하는 합주활동을 함께 병행하는 것)

연주회 경험

(설명: 큰 무대의 경험, 잦은 연주무대 경험, 연주회를 통한 성취감 및 동기부여, 친구-부모-지역사회에게 알리는 무대)

단원들간의 친밀감

오케스트라 단원들 간의 연대, 소속, 공동체 의식

(설명: 단원들 간의 소통과 친밀도모, 선배단원의 후배들 챙김 등)

오케스트라 단원 사이에서역할 모델이 있는 것

(설명: 악기전공을 준비하며 매일 연습에 매진하는 언니, 솔로를 멋지게 보는 형 등의 존재가 있는 것)

부모의 관심 및 지원

부모들의 지원, 칭찬, 관심

파트너들간의 소통(파트너쉽)

각 주체들(지휘자-강사, 강사-운영주체, 강사-지원단체, 운영주체-지원단체, 강사들 간)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지원조직의 역할

지원조직이나 운영주체에서 음악 강사들에게 본 사업 이해를 돕는 교육 제공, 방향성 제시, 미션 공유를 잘 하는 것

지원조직에서 본 사업에 높은 비중을 둘 수 있는 운영주체를 초기에 잘 선발하는 것

저소득층 아이들 뿐 아니라 일반가정의 아동들도 참여하는 것

참여의지를 가진 아동을 단원으로 잘 선발하는 것

음악 강사들에게 소속감을 부여하고 정기적인 만남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

강사에 대한 적절한 대우 및 보상(페이, 배려, 감사한 마음 등)

안정적인 물리적 환경(전용합주실, 연습실, 레슨실 등)

효과적인 후원모금 전략 수립을 통한 안정적인 후원자원 조달

지역사회의 오케스트라단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정기적인 오케스트라 운영에 대한 평가

(설명: 운영이 잘 되고 있는지 운영주체, 강사, 연주실력 등을 평가)

단원들의 동기부여를 위한 지속적인 자극 및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


나온 내용들을 좀 더 구조화하여 그림으로 그려보았다. 

1차적 요인은 아이들과 관련된 내용으로, 2차적 요인은 강사, 직접운영기관(지역아동센터, 복지관 등), 부모 등의 파트너 요인, 3차적 요인은 간접지원단체의 역할로 크게 구분해볼 수 있다. 



다음번에는 이러한 29가지 요소 중에 어떤 요소가 더 중요한지 가중치 설문을 통해서 밝혀진 상위요인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전체 보고서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오케스트라 성과보고 내지 3교.pdf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