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소외계층 아동 청소년 오케스트라를 운영할 때 어떤 요인들이 중요할까? 이것은 관련 사업을 하고 있는 모두의 가장 큰 고민일 것이다. 우리가 재능을 개발하는 오케스트라면야 음악실력을 올리는데만 집중하면 되는데, 본 사업은 사실 문화를 통한 복지사업으로 음악과 오케스트라 활동을 통해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이 그렇다.
이러한 강렬한(!) 궁금증을 가지고 2014년도에 함께걷는아이들 부설 [올키즈사회실천연구소]에서 진행한 연구이다. 함께걷는아이들의 올키즈스트라 사업뿐 아니라 유사 사업에서 참여하고 있는 지휘자, 행정가들이 함께 참여하여 내놓은 결과물이라 더욱 의미 있다.
오늘은 그 두번째 포스팅으로, 지난번 포스팅에서 소개한 성공요인 29가지 내용 중 순위별로 가장 중요하다고 나온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역시, 제일 중요한 것은 강사!!! 아이들의 경험과 각 주체간의 의사소통. 요렇게 5가지만 잘 갖춰져도 문화소외계층 아동의 오케스트라는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는 말씀~!!!
'올키즈 자료실 > 문화소외 ㅣ 음악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작권에 대한 이해 (1) (0) | 2018.04.24 |
---|---|
꿈의 오케스트라 연구 사업과 관련하여 (0) | 2017.08.24 |
관악기의 이해 (4) | 2017.02.01 |
문화소외계층 아동 청소년 오케스트라 성공요인 1. (0) | 2016.11.23 |
학교 오케스트라 사업 (0) | 2016.10.19 |
해외사례3_YOLA (0) | 2016.08.10 |
해외사례 2_빅노이즈 오케스트라 (0) | 2016.07.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