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소외계층 아동 청소년 오케스트라를 운영할 때 어떤 요인들이 중요할까? 이것은 관련 사업을 하고 있는 모두의 가장 큰 고민일 것이다. 우리가 재능을 개발하는 오케스트라면야 음악실력을 올리는데만 집중하면 되는데, 본 사업은 사실 문화를 통한 복지사업으로 음악과 오케스트라 활동을 통해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이 그렇다. 

이러한 강렬한(!) 궁금증을 가지고 2014년도에 함께걷는아이들 부설 [올키즈사회실천연구소]에서 진행한 연구이다. 함께걷는아이들의 올키즈스트라 사업뿐 아니라 유사 사업에서 참여하고 있는 지휘자, 행정가들이 함께 참여하여 내놓은 결과물이라 더욱 의미 있다. 

오늘은 그 두번째 포스팅으로, 지난번 포스팅에서 소개한 성공요인 29가지 내용 중 순위별로 가장 중요하다고 나온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역시, 제일 중요한 것은 강사!!! 아이들의 경험과 각 주체간의 의사소통. 요렇게 5가지만 잘 갖춰져도 문화소외계층 아동의 오케스트라는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는 말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