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올키즈 자료실/쉬운통계

SPSS를 활용한 쉬운통계 1.데이터입력(코딩)

by 함께걷는아이들 2017. 1. 26.

통계라.. 듣기만 해도 복잡할 것만 같아 쉽게 손대지 못할 것만 같지만!

NoNo~ 차근차근 해보면 분석하고자 하는 결과를 손쉽게 한 눈에 볼 수 있다.

통계분석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프로그램인 SPSS, 앞으로 SPSS를 활용하여 어떻게 분석을 하는지 함께 익혀보도록 하자.


오늘은 데이터를 입력(코딩)하고 불러오는 과정을 살펴보려한다.

우선 하나의 예시를 통해 과정을 살펴보자.


<설문지>

1. 이름 : _________

2. 성별 : ① 남  ② 여

3. 나이 : (    )세

4. 악기 : ① 클라리넷  ② 플룻  ③ 트럼펫  ④ 트럼본  ⑤ 색소폰

5. 악기를 배운기간 : ① 6개월 미만  ② 6개월~1년  ③ 1년~2년  ④ 2년~3년  ⑤ 3년~4년


                     <표-1. 올키즈스트라 참여아동의 설문지 조사 데이터>

 이름 

성별

 나이

악기 

 악기를 배운 기간

 유정

 1

 15

 3

 2

 미나

 2

 13

 2

 1

 민수

 1

 17

 4

 4

 수정

 1

 16

 1

 3

 민혁

 2

 14

 5

 4

 하나

 2

 18

 2

 3

 

위의 설문지로 수집한 데이터 예시는 [표-1]과 같다. 여기서 조사대상자인 악기를 배우는 아이들(올키즈스트라 참여아동)을 케이스(case)라고 하며 각 설문항목을 변수(variable)라고 한다. 즉, 위의 데이터에서는 6명 아동의 설문조사 데이터가 있으므로 6케이스와 6개의 변수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기억하면서~ 다음으로 넘어가보자.


위의 데이터를 spss데이터파일로 만드는 데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주로 사용하는 두 가지 방법을 소개하려 한다.

첫 번째로 SPSS 데이터 편집기에서 직접 데이터를 입력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SPSS에 직접 데이터를 입력하는 방법

SPSS에 처음 들어가면 아래 두 개의 탭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데이터 보기'창에서는 내가 작성하고 있는 데이터만을 볼 수 있고 '변수보기'창에서는 각 변수들에 대한 정의를 설명하는 것이다.

우선 데이터를 입력하기 전에 변수정의를 먼저 시작하자.

'변수보기' 창에서는 내가 분석하고자 하는 변수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는 것이다. 첫 번째 열은 변수명을, 유형에서는 변수의 유형(문자, 숫자, 날짜) 등 내가 입력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유형에 맞게 설정하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변수마다 설정된 값을 입력해주어야 하는데 위의 설문에서는 성별, 악기, 레슨기간이 여기에 해당한다.

  변수 

값 레이블

 성별

 ① 남자  ② 여자

 악기

 ① 클라리넷  ② 플룻  ③ 트럼펫  ④ 트럼본  ⑤ 색소폰

 악기배운기간

 ① 6개월 미만  ② 6개월~1년  ③ 1년~2년  ④ 2년~3년  ⑤ 3년~4년


따라서 '값' 셀을 클릭하여 아래와 같이 변수 값에 대한 설명을 주면 된다.


이렇게 변수설정을 완료했다면, 다시 '데이터보기'탭을 클릭해보자.

 

이제 각 변수이름이 표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수집한 데이터를 모두 입력해주면 끝!




2. 별도의 파일에 작성한 후 데이터를 불러오는 방법

대표적으로 엑셀을 이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엑셀의 첫 행에는  각 변수명을 입력하고 순차적으로 데이터를 입력한 후 저장한다.

그 다음 SPSS의 상단메뉴 파일->열기->데이터열기를 선택하여 파일유형을 Excel로 선택한 후 내가 저장한 파일을 찾아서 '열기'를 클릭!

그 다음 대화상자에서 '데이터 첫 행에서 변수 이름 읽어오기'를 체크하면 데이터와 변수들에 대한 정보를 자동으로 불러올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변수보기'창을 열어서 변수 설명값을 설정해주면 설문코딩 완료~!!


오늘은 SPSS분석의 첫 단계, 데이터 입력부터 알아보았다. 내가 분석하고자 하는 변수를 설정하고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입력하는 과정이 생각보다 간단하니 반복을 거듭하여 설문코딩에 익숙해지길 바라며~~ 다음시간에는 SPSS분석의 가장 기본이 되는 빈도분석을 살펴보도록 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