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올키즈 연구 성과, 평가

기초학습지도사업(올키즈스터디) 활동성과 5.동기부여프로그램

by 함께걷는아이들 2017. 3. 3.

올키즈스터디에 참여하는 아이들은 오로지 학습만 하는 걸까~? No No~!

아이들의 학습동기 향상을 위해 수업 중에 선생님과 간단한 게임을 한다거나, 실내 혹은 외부로 나가 다양한 활동이나 체험을 하며 효과적이고 즐겁게 학습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프로그램을 최소 3회 이상 진행하고 있다. 실제로 올키즈스터디 아이들이 가장 기대하고 기다리는 동기부여프로그램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살펴보자 !


2015-16 올키즈스터디(18개월 간)의 동기부여 프로그램은 한 기관 당 평균 4.6회 진행되었고 문화활동(영화, 뮤지컬관람, 박물관), 만들기활동(케잌, 꽃바구니, 시계), 신체활동(실내체육놀이시설, 물놀이), 독서활동(도서관탐방), 놀이활동(보드게임, 퍼즐), 심리정서활동(정서탐색 그림놀이, 클레이로 자기표현하기) 등 다양한 활동으로 진행되었다. 위에 제시한 활동 외에 몇 가지 활동을 살펴보면,


수업 중에 할 수 있는 활동

 주제 

 두 수를 이용하여 10을 만들어 수의 보수개념 익히기

 내용

 아래와 같이 삼각형 삼면에 쓰여있는 각각의 수와 합하여 10이 되는 또 다른 세 카드를

 완성하는 게임.



 주제 

 반대되는 말과 동작하기(큰빵, 작은빵)

 내용

선생님이 양손을 좌우로 넓게 벌렸다가 다시 가운데로 좁히며 동시에 큰빵 작은빵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다시 양손을 상하로 크게 벌리고 좁혀 긴떡 짧은떡이라고 말한다.

이 때 아동에게 선생님의 말과 행동을 똑같이 따라하도록 연습을 시킨다. 그 후 선생님이 한 말과 행동에 반대되는 말과 동작을 하도록 한다.

ex) 선생님: 큰빵 작은빵 -> 아동: 작은빵 큰빵

     선생님: 긴떡 짧은떡 -> 아동: 짧은떡 긴떡

차츰 익숙해지면 빠르고 복잡하게 섞어서 진행한다.


만들기활동

 주제 

 나의 꿈을 압화액자에 글과 꽃으로 표현하기

 내용

1. 나의 꿈에 대해 친구들과 서로 이야기를 나누어보고 꿈을 이루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2. 내가 생각한 나의 꿈에 대해 압화판에 글로 정리하여 표현해본다

3. 압화판에 내가 쓴글과 어울리게 여러 가지 종류의 꽃을 배치하여 압화액자를 꾸며본다.

4. 친구들에게 나의 압화액자를 소개하고 발표한다.


외부활동

 주제 

 치즈스쿨 체험

 내용 및

 소감

치즈를 직접 만들어보고 여러 가지 체험을 할 수 있는 치즈스쿨을 방문하여 피자만들기, 송아지 우유먹이기, 레일썰매 타기와 같은 활동을 하였다. 국어, 수학과 씨름하던 아이들이 외부로 나와 자신이 직접 만든 요리를 맛있게 먹는 등의 활동은 이후 수업에도 활력소가 되었다.


 주제

 도서관 탐방 후 서점에서 나만의 책 가져보기

 내용 및

소감

도서관을 방문하여 도서관의 위치와 이용방법을 알아보고 아동 스스로 책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한 학기동안 실내에서 열심히 학습한 아동에게 직접 서점을 찾아가 흥미 있는 책을 선택하게 하였으며 활동을 마친 후 아이들은 자신의 책을 갖게 되어 좋다며 스스로 각자의 책을 보았다. 더운 날 외부활동으로 더위를 식히기 위해 빙수를 먹으며 아이들은 오늘의 프로그램이 너무 즐거웠다는 이야기를 나누었다.



동기부여프로그램은 기관별로 선생님과 아이들이 함께 진행하기도 하지만, 올키즈스터디 아이들 모두가

참여하는 창작동시대회(시작 詩作’)을 매년 개최하고 있다. 2015년 한글날을 기념하여 열린 동시대회에는 아이스크림, 이름, 지우개를 주제로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동시에 담아내는 기회를 가져보았다.

그럼 잠깐, 작품을 감상하는 여유를 가지며~


[제2회 창작동시대회 수상작]

   


동시대회는 아이들이 시를 통해 자신의 생각, 감정을 표현해볼 수 있는 기회와 더불어 수상, 낭송의 기회, 시화전, 자신의 작품이 담긴 시화집을 통해 자신감과 자존감이 향상된다는 이야기 외에도 아이들이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는 소속감을 갖게 되었다는 피드백을 전해 듣곤 한다. 올해로 세 번째 개최되는 창작동시대회 시작(詩作)’에서는 꿈, 초능력, 지구를 주제로 하여 더욱 풍부한 아이들의 생각과 감성을 만날 것을 생각하니 벌써부터 설레고 기다려진다!!!(두근두근~)

 

다음 시간에는 기초학습지도사업 활동성과의 마지막 편으로 올키즈스터디에 참여한지 1년이 지난 후, 아이들이 여전히 기초학습부진을 탈피하여 제 학년 학습수준에 잘 따라가고 있는지에 대하여 아이들의 학습현황을 조사한 결과를 소개하려 한다. 많이 궁금하더라도 조금만 기다려주시길~~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