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기자단은 20대 대학생 및 청년으로 구성된 기자단입니다. 2018년에는 총 9명의 대학생이 함께기자단이란 이름으로 함께걷는아이들 사업과 행사를 취재하고 아동·청소년, 문화예술, 복지 관련 주제로 기획기사를 작성하는 등 활발하게 활동했습니다. 

 

 

* 우리의 만남은~ 우연이 아니야!

 

함께기자단은 2018년 5월부터 11월까지, 총 7개월 동안 공식적으로 총 7번의 만남을 가졌습니다. 발대식과 기획회의, MT 등 알찬 만남으로 함께걷는아이들과 비영리(NGO) 섹터를 이해하고 서로 친해질 수 있었습니다. 7번의 만남이 어떻게 이뤄졌는지 사진으로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겠습니다.

 

낯섦과 기대감이 공존했던 발대식

 

기자단이라면 글쓰기는 기본! 알찬 교육으로 기본기 다지기

 

취재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듣고 서로의 생각을 나눈 기획회의(매 월 1회 진행)

 

어색함은 훌훌 털어버리고 끈끈해진 시간!! 재미있는 미션수행, 맛있는 고기파티 등 찐한 추억을 남긴 MT

 

10월 어느 멋진 날, 한강공원에서 인싸 음식을 먹으며 가을밤 정취를 느낀 아웃팅!

 

알차고 즐거운 시간으로 꽉꽉 채워졌죠? 대외활동이라면 꼭 해야 하는 다양한 체험을 함께기자단에서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2017년에 함께기자단 1기로 활동하고 2018년에도 기자단원으로 활동한 명예기자단과는 매월 정기 기획회의 시간 외에 따로 3회의 모임을 가져, 함께기자단 운영 방안과 아이디어를 논의했습니다. 바쁜 대학 생활 가운데 열정적으로 참여해준 기자단원 모두에게 다시 한번 감사의 마음을 전해요~♡

 

 

* 기자는 기사로 말해요

함께기자단 활동 결과는 결국에는 기사(블로그 포스팅)로 말해야 하는데요, 총 37건의 기사가 함께걷는아이들과 올키즈스트라 블로그에 실렸습니다. 기자단은 기획기사 17건, 취재기사 15건, 정기연주회 리뷰 5건을 작성했습니다. 기획기사의 경우 문화예술 시리즈, 교육감 후보 공약 분석, 청소년 정신건강, 미혼모 등 다양한 주제의 기사가 작성되었습니다. 취재기사는 올해 특히 다양한 행사가 많았던 청소년사업을 심층적으로 다뤘습니다.

 

 

전체기사 분석 그래프 

취재기사 분석 그래프 기획기사 분석 그래프

 


*함께기자단 활동 소감은?

 

12월 8일, 기자단 활동을 마무리하는 해단식이 있었습니다. 기자단 활동이 어땠는지 이야기하고 우리가 작성한 기사로 퀴즈를 풀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평소 모르던 사실들에 대해 많이 알고 가는 것 같아요.

나 자신만의 성장이 아닌 다른 사람과 함께하는 가치를 더 알게 되었어요."

 

"좋은 사람들을 많이 만나고 희망이 생겼다는 게 가장 큰 점이에요.

사람들에 대한 믿음이 생기고 마음이 따뜻해졌어요."

 

"아동·청소년 관련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고 지식도 쌓을 수 있었어요."

 

"제 인생에 정말 오래도록 남을 잊지 못할 소중한 추억을 선물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활동을 돌아보며 작성한 설문에는 감사함과 따뜻함 그리고 아쉬움 등 많은 감정이 담겨있었습니다. 기자단원에게는 추억이 되었고 함께걷는아이들에게는 든든한 기억이 되어준 함께기자단!! 앞으로의 일상도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