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올키즈스트라팀입니다!

지난 시간 올키즈스트라의 중심과 핵심이 모였다! 2019 음악강사교육 1탄 [신규강사그룹] 현장을 살펴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2탄 [지휘자그룹]현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움의 즐거움이 넘쳤던

음악강사교육의 현장으로 Go! Go!

 

전국으로 뻗어있는 올키즈스트라 지휘자가 한 번 모이려면

가깝게는 은평에서부터 멀리는 김해까지! 전국 각지에서 움직이셔야 합니다!

 

정말 우리 지휘자님들 대단하시죠?!

 

아침부터 으쌰-으쌰-! 열심히 지휘자들을 맞을 준비했답니다.

 

 

13시 30분, 땡! 소리와 함께 시작된 지휘자 교육!

지휘자그룹은 [워크숍]형태의 교육으로 무려 밤 10시까지 진행되었는데요,

 

"지휘자는 본 교육을 통하여 지휘자로서의 역량을 강화하여 각 관악단에서 지도자의 영향을 미치도록 한다"

 

라는 교육목표를 가지고 시작한 지휘자그룹의 강사교육!


같이한번 살펴보실까요?

 

 

 

  활동1, "예술가와 기업가 정신"

 

지휘자 교육의 첫번째 활동은 "예술가와 기업가 정신" 주제로 진행된 강의를 들었습니다.

본 강의를 진행해주신 장대철 교수는 카이스트 경영공학박사로써

음악가의 마인드와 기업가 마인드를 잘 접목하여

 

음악가의 기업가 정신이란 무엇인가?

음악활동을 통하여 사회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지역사회 오케스트라 음악활동에 머물지 않고 어떻게 지역사회와 소통할 수 있는가?

 

카테고리를 가지고 강의를 이끌어주셨습니다.

 

 

 


본 강의는 정답 또는 방법을 알려주기보다 생각과 사고를 깨워주는 교육이었습니다.


"어렵다고만 생각했던 경영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다," 

"모든 지휘자가 고민하고 있었던 부분에 대해 솔루션을 얻은 느낌이었다."

 

등에 대한 긍정적 피드백이 많은 교육이었습니다.





활동2, "지휘자란 무엇인가?"

 

강의를 더 잘 기억하고, 지역관악단 운영에 어떻게 적용할지를 지휘자들이 직접 찾는 시간으로

퍼실리테이션을 이용한 "지휘자의 역할 정립하기"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두그룹으로 나눠서 먼저는 각자가 생각하는 지휘자의 역할을 포스트잇에 작성하고, 나누면서

서로가 공통적으로 생각하는 부분들을 역할의 중요한 포인트로 최대화 시키고,

서로 다른 의견들에 대해서는 생각하고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조 대표자가 나와서 각 조에서 정의한 역할들에 대해서 발표하는 시간들도 가졌습니다.

 

 

<각 관악단에서 지휘자의 역할>


1) 지휘자는 “아이들의 성장”을 위해

아이들과 상호작용을 해야한다. (아동의 심리상태, 욕구파악 등에 집중)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줘야한다.

 

2) 지휘자는 “관악단의 성장”을 위해

아이들의 실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무대의 기획력을 키워야 한다.

레파토리 선정을 잘 해야한다.

 

3) 지휘자는 “관악단의 자립”을 위해

지역 내 꾸준한 공연을 통해 인지도를 향상시켜 지역에서 사회성을 키워야 한다.

지속적인 자원연계 활동을 해야한다.

 



 

활동3, "Made in Allkidstra Repertory"

 

맛있는 고기를 저녁으로 배부르고 먹고 들어와 다시 시작된 지휘자 교육!

 

활동 세번째 시간은 올키즈스트라 보유 악보곡들 중 한 곡을 선택하여 곡에 따른 교육 목표 뽑아내는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3분의 지휘자에게 사전에 요청을 드려 초급/중급/고급 별로 샘플 교육안을 만들어 주셨고,

당일에는 샘플을 발표해주셨습니다.

 

150여곡의 악보 중 어떤 곡을 왜 선정하셨는지 살펴봐야겠죠?

 

Level 

곡명

이유 

 초급

Anton's New World 

 많은 대중이 알고 있어 합주를 처음 접하는 친구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음.

 중급

  Concerto d'Amore

 클래식한 바로크 스타일의 음악과, 팝, 재즈 이렇게 각기 다른 장의 리듬이 포함되어

 있음.

 고급

 The Seventh Night of July

 누구나 알 수 있는 전설 속의 이야기를 내용과 이미지로 전달하여 아이들의 상상력과

 음악적 표현을 한단계 끌어 올릴 수 있음.

 



 

발표 후에는 그룹별로 지휘자들이 모여 샘플곡들을 가지고 심화작업을 하며

지휘자들의 곡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이야기들을 나누었습니다.

 

 

Made in Allkidstra Repertory 작업을 진행하는 이유는

체계적인 곡에 대한 자료를 통해 아이들이 음악이론에 대한 지식을 넓히고,

 올키즈스트라만의 레파토리를 만들어서 특별함을 추구하기 위함입니다.


본 작업은 계속해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기대해주세요>_<

(작업에 대한 결과들은 "올키즈스트라 블로그"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활동4, "Allkidstra festival 회의"


드디어 마지막 활동!

Allkidstra는 2년에 한 번 모든 관악단이 한 곳에 모여 연주를 즐기는 시간을 가지며,

올해 10월! Allkidstra Festival이 진행됩니다.


 

각 관악단의 색깔을 드러낼 수 잇는 무대와

모든 관악단이 한 소리를 내어 멋진 하모니를 이룰 무대구성까지!


다가올 페스티벌을 함께 기획하며, 기대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긴 시간의 교육이 끝이 났다는 기쁨과 함께,

각 관악단에서 지휘자의 역할이 더 막중해졌다는 큰 책임감을 가지고 헤어졌습니다.


 

 

 

 

올키즈스트라의 중심! 지휘자님들을 항상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