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올키즈스트라

올키즈스트라 상위관악단의 비대면 시대 음악교육 경험 정리하기♪ - 단원, 강사 온라인 수업 평가 주요 내용 정리 -

by 함께걷는아이들 2020. 11. 20.

 

2020년 코로나로 인해 평범했던 일상이 평범하지 않게 되어버렸지요.

 

함께 악기를 불며 음악의 즐거움 누려왔던 올키즈스트라에게 비대면 시대는 어려운 숙제를 던져주었습니다.

 

각자의 접속환경이 다른 온라인에서는 딜레이가 발생하기에 합주는 불가능에 가깝다고 할 수 있으며, 고음역대의 소리는 전달이 되지 않는 등 온라인으로 음악교육을 진행하기에는 매우 힘든 환경임이 사실입니다.

 

또한, 온라인으로 음악을 알려주고, 또 온라인으로 음악을 배우는 것은 강사와 단원 모두에게 어색하고, 생소한 일일 수밖에 없습니다. 

누구에게나 해보지 않은 일을 해야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니까요.

 

모두가 가보지 않았던 길을 가야하는 상황이었지만,

올키즈스트라 상위관악단은 그 길에 발을 내딛고, 차근 차근 걸어 나가고 있습니다.

 

온라인 수업을 차근차근 시도해보고 보완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 삼은 올키즈스트라는

상위관악단만의 온라인 수업 프로세스(과정)와 프로그램들의 운영방안을 마련하고, 8월 31일(월)부터 온라인 수업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8월 넷째주부터 10월 둘째주까지 6주간 온라인 수업 주간을 운영하고 단원과 강사님들의 온라인 수업 경험을 수렴해보았는데요.

 

우선 온라인 수업 프로세스를 살펴본 후에 온라인 수업 경험의 주요 내용들을 공유하도록 할게요~

 

올키즈스트라 상위관악단의 온라인 수업 프로세스

위의 1~3단계 (강사에게는 온라인 레슨일지를 작성하는 4단계까지 안내됨)는 일주일 단위의 사이클입니다.

상위관악단은 온라인 수업 운영을 위해서 크게 세가지 온라인 도구를 활용하고 있는데요.

네이버 밴드, ZOOM, 그리고 구글 드라이브입니다.

단계 도구 내용
Step1
레슨영상 업로드
네이버 밴드 -각 파트 강사가 아이들이 보고 연습할 수 있는 레슨 영상을 직접 제작하여 과제와 함께 각 파트 밴드에 업로드
-아이들에게 연습할 시간을 주어야 하기 때문에 해당 주간의 초쯤에 업로드를 권장 
Step2
연습 영상 업로드
네이버 밴드 -단원 각자가 개인 연습을 진행한 후 강사님의 레슨 영상 글 아래에 비밀댓글로 영상 제출
-주 2회 제출 권장
Step3
실시간 피드백/레슨
ZOOM -토요일 10~12시 모든 파트가 zoom에 접속하여 실시간 피드백/레슨 진행
Step4
레슨일지 작성
구글 드라이브 -강사가 접속하여 한 주 동안 진행한 온라인 수업에 대한 일지 작성

 

온라인 수업 경험 공유 - 단원 평가 주요 내용 정리

상위관악단 단원들에게는 위와 같이 음악 실력, 음악에 대한 즐거움, 소속감, 온라인 수업의 장단점 등 총 11개의 항목으로 온라인 수업 경험에 대해 질문하였습니다. 단원 전원(36명)이 참여한 결과이며, 모든 내용을 다루기 보단 이 중 의미있는 내용들을 위주로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Q. 음악 실력 향상에 대한 질문

1번과 2번은 음악 실력 향상에 대한 질문이었는데요.

 

매우 그렇다 + 그렇다를 합쳐 55.5%(약 20명)정도의 단원이 온라인 수업을 통해 음악 실력의 향상이 있었다는 답변을 주었습니다.

 

그렇다면 실력 향상에 가장 도움이 되었던 과정은 무엇이었을까요?

대다수의 단원들이 실시간 피드백/레슨(55.6%, 20명)이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답변을 주었고, 다음으로 강사님의 레슨 영상(25%, 9명), 개인 연습 진행/촬영(19.4%, 7명) 순이었습니다.   

 

대다수의 아이들이 실시간 피드백/레슨 과정이 가장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답변을 주었지만

어떤 친구들에게는 실시간 피드백/레슨 과정보다도 강사님의 레슨영상 또는 개인 연습 진행/촬영이 도움이 되었다는 결과이기에 각 과정이 어떤 식으로, 어떤 점에서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었는지 유심히 살펴보지 않을 수 없는 결과였죠.

 

강사님의 레슨 영상이 가장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한 친구들은 

정확한 음정을 여러번 들을 수 있다는 점, 반복 수강이 가능하다는 점, 꼼꼼하게 체크할 수 있다는 점 등을 이유로 들어주었습니다.

강사님의 연주 시연이 아이들에게 참고하고 연습 할 수 있는 길잡이가 되어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던 것 같아요.

상위관악단 강사님들은 그저 해당 부분을 악기로 불어주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곡 배경 설명, 합주곡 들어보기, 악상 기호에 대한 설명, 연주 기술 설명 등 곡을 완성도 있게 연습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신경써서 영상을 제작해주고 계십니다. 

아이들에게 좀 더 친절한 설명을 해주기 위해 여러 편집 기술들도 배워서 사용하고 계시죠.

 

상위관악단 강사님들의 정성 가득 레슨 영상

실시간 피드백/레슨이 가장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한 친구들은 

실시간인 만큼 부족한 부분을 바로 알 수 있다는 점, 대면은 아니지만 대면 만큼 가깝게 느껴진다는 점, 수준에 맞춰 배울 수 있다는 점을 이유로 들어주었습니다. 레슨 영상은 개별화 되기 어렵지만 실시간으로 만나면 강사님이 좀 더 개별적으로 봐줄 수 있기에 실력이 향상 된다는 느낌을 더 받을 수 있는 것이 사실인 것 같아요. 그리고 바로 소통이 가능하니 집중이 더 잘 되겠지요.

 

개인 연습 진행/촬영이 가장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한 친구들은 

연습 영상을 올리기 위해 개인적으로 연습할 시간이 많아 진다는 점, 본인의 모습을 보면 부족한 점을 바로 알고 고칠 수 있다는 점을 이유로 들어주었습니다. 본인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고, 본인이 깨달을 수 있다는 것이 이 과정의 큰 장점이자 효과인 것 같습니다. 

 

세가지의 과정 중에서 어떤 과정이 더 좋다라고 이야기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레슨 영상을 시청하면서 어떻게 연습해야할지 방향을 잡고, 개인적으로 연습을 진행하면서 부족하고, 잘 안되는 부분을 깨닫고 그 후에 실시간 피드백/레슨을 진행했을 때 이 시간이 굉장히 알차고 의미있게 활용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온라인 수업의 각 과정도 의미가 있지만 유기적으로 운영될 때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 같아요.

 

Q. 온라인 음악활동의 즐거움 & 상위관악단에 대한 소속감

음악의 즐거움을 선물하는것이 올키즈스트라의 목표이면서

온라인 수업이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을까? 아이들이 흩어져 지내면서 잘 만나지 못하지만 소속감을 느끼고 활동을 할 수 있을까? 궁금한 부분이었기에 어떤 결과가 나올지 매우 기대가 되었던 항목들인데요.

 

매우 그렇다 + 그렇다를 합쳐 63.9%(약 23명)정도의 단원이 온라인 수업을 하며 음악에 대한 즐거움을 느꼈다는 답변을 주었고,

매우 그렇다 + 그렇다를 합쳐 66.7%(약 24명)정도의 단원이 온라인 수업을 하며 상위관악단에 소속되어 있음을 느꼈다는 답변을 주었습니다. 

 

어떤 부분이 즐거웠는지, 또 어떨때 소속감을 느꼈는지 구체적으로 물어보는 항목을 마련되어 있지 않아서 자세히 파악하기 어려운 점이 아쉬웠고, 아니다라고 응답한 친구들의 의견을 구체적으로 수렴하지 못해 아쉽지만,

온라인 수업으로도 즐거운 음악 수업을 할 수 있고, 또 소속감을 줄 수 있다는 것에 온라인 수업의 긍정적 의미를 다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대면방식의 레슨, 합주는 줄어들었지만 레슨 영상을 확인하고, 연습 영상을 올리는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강사님과 소통하고, 토요일마다 비대면이라도 단원들을 만나는 시간들을 가졌던 과정들이 즐거움과 소속감을 주었던게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 

 

Q. 온라인 수업의 장점 및 가장 좋았던 점은 무엇인가요?

온라인 수업의 장점으로 "이동 없이 편하게 참여할 수 있다", "코로나를 예방할 수 있다" 등 예상 가능한 답변들도 있었고,

실력 향상에 대한 이야기들도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그래도 얼굴을 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인 것 같다.", "직접 마주하기 힘든 상황이지만 그래도 파트원들이 모두 밝게 임해주어서 나도 덩달아 힘이 났다."라는 답변에서 온라인이지만 함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단원들이 온라인 수업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Q. 온라인 수업의 단점 및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온라인 수업을 모니터링하고, 강사님들과 회의를 하면서 연습 영상 제출에 대한 부담감을 가장 많이 이야기하고, 걱정 했었는데요. 

부담감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생각했을때, 내가 연습한 영상을 강사님이 보는것이 부끄러워서일까?, 시간이 부족해서 일까? 등 여러가지를 추측할 수 있었습니다. 

단원들에게 개별연락을 통해 물었을 때 두가지 이유가 모두 공존하고 있었는데, 두가지의 이유가 별개로 존재한다기보다는, 시간적인 부담으로 연습을 조금밖에 못하게 되고 그 상태로 연습 영상을 찍어 강사님께 보내는 것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었겠지요.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시간적인 부담을 줄여주는 것 (예를 들어, 과제 난이도를 낮추고, 분량을 줄이는 것) 이 우선시 되고 아이들이 하나씩 과제를 해나가면서 성공의 경험, 성취의 경험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대면일때는 토요일 단 하루만 만나서 연습을 하던 친구들이 주중에 따로 시간을 내어 악기를 연습한다는 것 자체가 의미 있는 시도이기에 이 시도에 의의를 두고 분량이나 과제의 난이도에 대한 조정을 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단원들의 온라인 수업 참여 동기 부여 방안은 현재 올키즈스트라에게 주요한 고민거리입니다.

단원뿐만 아니라 강사님들도 함께 힘내서 온라인 수업을 이끌어 갈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다음해의 온라인 수업을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이 외에 온라인 수업 환경에서의 제약들로 인한 불편함들을 이야기해주었습니다. 딜레이로 인해서 박자가 안 맞는다던지, 고음역대의 소리는 들리지 않는 등 온라인 환경에서 악기를 분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녹음을 해서 파일을 보내거나, 전화를 이용하는 등 추가적인 수단을 사용하여 레슨을 진행하는 파트도 있습니다. 

 

온라인 수업 경험 공유 - 강사 평가 주요 내용 정리

강사 평가 항목은 위와 같고, 단원과 같이 객관식으로 의견을 받지 않고, 직접 평가 내용을 이야기하며 공유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그렇기에 강사님들의 평가 내용은 위의 질문들에 대한 각각의 대답들로 정리하기 보다는 공유되었던 내용들을 몇가지 주제들로 나누어 묶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온라인 수업 의의

강사님들께서는 처음해보는 온라인 수업이 낯설고 어려우셨을테지만 온라인 수업을 직접 진행해보면서 느꼈던 점, 의의를 전달해주셨습니다.

 

"온라인 수업을 하면서 긍정적인 부분이 컸다고 생각함. 강사도 부담이 있었지만 다같이 극복하는 좋은 시도였음"

 

"온라인 수업이었지만 오프라인 합주로 모였을 때 어려운 곡을 끝까지 해내는것을 보고 온라인 수업으로도 충분히 해낼 수 있다는 생각을 했음"

 

"그래도 아이들이 악기를 놓지 않고 계속 연습 할 수 있다는 게 좋았음"

 

"단원들의 참여율이 점점 저조해져 가다보니 단원들에게 레슨영상이 유익하지 않은가? 싶은 걱정이 있었음. 그러나 오프라인 합주날에 아이들이 레슨 영상에 나왔던 부분을 알고 있고 쭉 부는 것을 보면서 시청을 하고 있었구나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음"

 

온라인 수업 한계점

온라인 수업에서의 한계점도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셨는데요. 강사님들이 직접 진행해보고 부딪혀보며 느낀 한계점들이기에 더 와닿았어요. 

 

(기술적한계)  딜레이로 인한 박자 차이. 고음역대 소리 음소거. 호흡&자세&주법 피드백의 어려움

(환경적 제약) 연습공간 마련의 어려움. 특수악기가 있는 타악기 파트의 경우 연습패드로는 한계가 있음

(낮아지는 단원 참여율) 오프라인으로 만나지 못하다 보니 참여율이 낮아지는 듯함

(개별/단편 연습의 한계) 본인 파트만 연습을 진행하다보니 다른 친구들의 리듬, 음정을 듣고 본인 파트도 헷갈려하는 경우가 생김. 부분만을 연습하다보니 쭉 이어서 불게 되었을 때 음역대가 줄어드는 문제점이 있음

(그룹레슨에 대한 강사의 노하우 활용 어려움) 오프라인 그룹레슨을 오랜 시간 진행해오며 쌓아왔던 노하우들을 활용할 환경이 되지 못함

 

위의 한계점들을 모두 당장 해결하기는 어렵겠지만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들을 마련해나가며 온라인 수업을 보완해야 할 것 같습니다. 특히 단원 및 강사들의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방법부터 차근차근 찾아나가고자 합니다.

 

오프라인 대비 온라인 수업의 특징

온라인 수업을 하다보니 오프라인 수업때와는 다른 특성이 있음을 많이 느끼신 듯 했습니다.

 

(강사 수업 사전 준비) 오프라인으로 진행할때와는 달리 영상을 직접 촬영하고 찍는 과정을 거치다보니 강사님들께서도 더 꼼꼼하게 악보를 들여다보고 개인적인 연습을 진행하는 등 사전 준비가 더해진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강사의 개성/성향이 반영됨) 온라인 레슨은 대면일때보다 강사님이 이끌어야 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집중되어 보여지는 부분이 많고, 기본적으로 단원들이 대면일때보단 물리적, 심리적으로 멀리있기 때문) 그 과정에서 강사님들이 가진 역량 및 성향이 잘 드러난다는 특징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꼼꼼함, 미디어 활용 능력 등이 잘 보여질 수 있겠죠. 

(아이들의 성향에 따른 영향) 온라인 수업을 하다보니 오프라인일때는 소극적/내성적이었던 친구들이 오히려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는 계기가 되었다고도 합니다. 아이들의 연습영상을 받아보고 또 자주 소통을 해야하다보니 강사님들께서 아이들 개개인의 성향을 더 자세히 파악할 수 있었다고도 합니다. 이에 따라, 어떤 친구를 어떻게 챙겨야 할지를 더 생각하게 되신 것 같아요.

(개인별 꼼꼼한 레슨이 가능함) 진도는 느리지만 개인별로 디테일하게 봐줄 수 있다는 점도 많은 강사님들께서 공통적으로 이야기 해주셨습니다.

(개인 연습시간이 늘어남) 연습 영상 제출을 위해 주중 개인 연습 시간이 늘어나고, 실시간 피드백/레슨을 하면서 개인 연습 시간이 주어졌을 때 음소거를 해놓고 본인 파트의 연습에 집중할 수 있다보니 더 열심히 개인 연습에 집중하는 아이들의 모습이 있었다고도 합니다. 

 

실력 향상

온라인 수업을 하면서 실력향상이 있었다면 어떤 부분에서 향상이 있었을까요?

강사님들께서는 주로 손가락 테크닉, 음정, 악보를 읽는 정확성에서의 향상이 있었다고 답해주셨습니다.

 

 

 

이렇게 9월부터 10월까지 진행한 온라인 수업에 대한 올키즈스트라 단원들과 강사님들의 경험을 주요 내용들 위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올키즈스트라는 모든 아이들에게 음악의 경험을 선물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에 코로나 시대에도 아이들과 함께할 방법을 고심하고 더 나은 방법을 찾아 나가고자 합니다.

 

그렇기에 이번 경험의 정리는 매우 필요하고 중요한 과정이었어요. :) 

 

온라인 수업을 시도해보고 온라인 수업의 의의와 효과를 정리할 수 있었으며

또 우리가 어떤 돌파구들을 마련해가야 할지를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기에 의미가 있는 평가였습니다.

 

연습 과제의 난이도 및 분량 등을 조절하고, 오프라인 수업과의 보완 관계로 수업을 운영해 나간다면

충분히 효과적이고 재미있는 올키즈스트라식 음악교육이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모든 아이들이신나는 올키즈스트라, 많은 응원 부탁드려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