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올키즈스터디

즐거움과 유익함이 가득! 제7회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 참여 후기

by 함께걷는아이들 2021. 12. 17.

안녕하세요~ 함께걷는아이들 걷는부 인턴 조수빈입니다!

따뜻한 봄에 힘차게 출발했던 제7회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 ‘있다! 없다?’가

어느덧 지난 11월, 온라인으로 진행된 발표회를 끝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올해 창작동시대회는 동시교육(온라인 콘텐츠, 동시수업),

동요 작곡, 합창, 작품 인터뷰 등 더욱 다양하고 풍성하였어요!

다채로운 콘텐츠가 진행되었던 만큼 어린이들이 보내준 1,282개 작품으로

‘어린이들이 바라는 세상’에 대해 깊이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는데요~

 

“띵-동! 편지가 도착하였습니다.”

우리의 마스코트 동심이가 올해 마지막 편지를 보내주었는데요💌

오늘은 어떤 내용이 담겨있을지 함께 볼까요~?

 

[동심이의 편지]

우와~ 대회에 참여한 어린이, 보호자 및 기관 담당자님들께

올해 창작동시대회가 어떤 의미로 다가왔을지 저도 너무 궁금한데요~

동심이가 들려줄 참여 어린이들의 생생 후기!! 지금부터 함께 만나볼까요~?

 

“제가 올해 마지막으로 들려드리는 이야기는

제7회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에 참여한 어린이,

보호자 및 기관담당자님들의 후기예요!

모두 마지막까지 집중! 하고 들어주세요~”

 

제7회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 참여 아동(수상자) 만족도 조사
※ 평가방법 : 자기기입식 설문 진행
※ 참여자 : 제7회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 수상 아동
※ 평가내용 : 창작동시대회 운영 전반, 온라인 동시교육 만족도
※ 참여현황 : 총 73명 중 69명 참여(응답률 95%)

 

Q. 동시대회 참여과정이 재미있었나요?

 

 

와아~! 동시대회 참여과정이 재미있었다고 응답해준 친구들이 많았는데요~

어린이 친구들이 나누어준 설문에서는 동시대회에 또 참여하고 싶다는 의견과

온라인 동시교육으로 동시쓰기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동시쓰기에 재미를 느꼈다는 후기도 찾아볼 수 있었어요! ( •̀ ω •́ )✧

그럼, 어린이 친구들에게 동시대회 참여는 어떤 의미로 남았을까요?

동시대회 참여 이후 나의 변화에 대한 어린이 친구들의 이야기도 들어볼까요~?

 

 

Q. 동시대회 참여 이후 나에게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중복선택 가능)

 

동시대회를 통해 동시 쓰는 것에 대한  자신감을 얻게 되었고,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전해들을 수 있었는데요~

상을 받아서 기분이 좋았다는 솔직한 의견도 있었습니다. 😃

보호자 및 기관담당자의 시선에서 바라본 창작동시대회는

어땠을지 궁금해지는데요! 함께 만나볼까요~?


“시에 대해 거부감없이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아동들의 마음을 
다른 모습으로 보게되었어요”
“평소에 또래에 비해 자신감이 없었는데 자신감을 갖게 되는 동기가 되었고 
작가의 꿈을 갖는 계기가 되었어요.”
“수상이라는 쾌거도 얻었는데 센터 종례시간 모든 친구들 앞에서 시상식과 축하의 자리를 함께 나누었어요.
평소 소극적인 아동이 자기표현의 기회도 갖게 되고, 모든 친구들 앞에서 축하와 기쁨,
부러움의 얻게 되며 자신감, 자존감도 향상되는 시간이 되었답니다.
이번 동시대회 참여를 통해 아동들에게 참여하고픈 동기부여도 되었어요.”
 

<보광지역아동센터 시상 현장>

 

설문에 참여한 보호자 및 기관담당자 모두 아동의 정서표현 및 성취감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는 응답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자신의 속마음을 조금 더 적극적으로 표현하게 되었고

동시짓기를 통해 아이가 자유롭게 상상하며 즐거워하였다는 이야기도 전해들었지요. ^^

무엇보다 자신감 향상에 큰 도움이 되었으며 아이들이

시에 대해 거부감 없이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는 긍정적인 의견과

각 기관 및 가정에서의 개별 시상 후기도 나누어주셨어요!

 

창작동시대회에 참여한 어린이 친구들과 모두 모여 축하하고 격려하는 자리를 만들고 싶었지만, 

지속되는 코로나 상황으로 함께하지 못한다는 아쉬움이 있었는데요.

시상 후기를 전해들으니 시상 현장의 기쁨이

저 동심이가 있는 곳까지 전해지는 듯 한걸요~? ^o^/

 

대회 참여 후기를 통해 아동의 표현력, 자존감 향상 등 긍정적인 영향을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실제로 동시대회가 어린이 친구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어느정도인지 확인하고자

대회 종료 직후, 대회 참여아동 69명과 비참여 아동 79명을 대상으로 

‘아동 개인적 역량 및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살펴보는 설문을 진행하였어요!

 

 

‘아동 개인적 역량’ 척도에는 <즐거움, 자존감, 창의성>, ‘사회적 상호작용’ 척도에는

<유대, 공감, 참여, 교류> 을 측정하는 세부지표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대회 참여 아동은 개인적역량과 사회적상호작용 능력을 평가하는

모든 세부지표에서 비참여아동보다 높은 점수를 보여,

두 그룹간 평균점수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짜잔~~!)

 

이처럼 창작동시대회 참여로 어린이는 즐거움을 느꼈으며,

자존감이 향상되었고 정서표현으로 공감하고 유대하는 것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어린이 친구들의 즐거움과 유익함 모두 사로잡은 창작동시대회!!

저 동심이도 너무너무 즐거웠는데요~😆

올해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는 마무리 되었지만, 

내년에도 즐겁게 동시로 나의 생각을 표현하고 작품에 담긴 메시지를 

세상에 전하는 활동들이 기다리고 있으니 

곧 다가올 제8회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

그럼, 다시 만날 봄을 기다리며 안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