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올키즈스터디

그것이 알고 싶다 2탄- 함께걷는아이들 느린학습자 기초학력지원 프로그램 소개

by 함께걷는아이들 2022. 3. 25.

안녕하십니까. 함께걷는아이들 인턴 노신영입니다. 

오늘은 올키즈스터디팀에서 ‘느린학습자’를 위해 진행한 

기초학력향상 프로그램인 ‘Challenge to Basic’ 의 

구체적인 정보에 대한  제보가 들어왔습니다!

 

작년 8월  <그것이 알고 싶다 1탄>느린학습자 소개편에서

‘느린학습자가 누구인지, 사업 진행 배경, 성과에 대해 간략히 알아봤는데요.

이번에는 작년 11월 사업을 마무리하고 돌아보며 

느린학습자 기초학력향상 프로그램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보려 합니다. 

 

v 느린학습자 아동, 청소년 교육방법을 고민하는 아동복지현장 교육자

v 느린학습자 자녀 교육방법을 고민하는 부모님

v 느린학습자 학생 교육방법을 고민하는 선생님

등 느린학습자 기초학력향상 방법을 고민하는 누구나! 

저희 함께걷는아이들의 <그것이 알고 싶다>시리즈에 주목해주세요 ♡

 

#. 들어가며

본 글을 읽기 전, 먼저 읽으면 유익한 자료 알려드립니다!
💛느린학습자 개념 소개 

💛느린학습자 원인 및 행동유형

💛<그것이 알고 싶다 1편>느린학습자 소개편




#.  느린학습자와의 만남, 왜 시작했을까?

함께걷는아이들 올키즈스터디팀은 2012년부터 2020년까지 9년 동안

올키즈스터디 기초학습지원사업을 통해 교육사각지대에 있는 아이들을 도왔는데요,

기초학습지원 과정에서 1년 이내에 대부분의 아이들은 기초학습능력이 향상되었지만, 

경계선 지능 아동들은 1년 이내에 뚜렷한 향상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그것이 알고 싶다 1탄> 글에 나온 사랑이(가명)처럼 학습컨설팅을 진행하고 

기초학습과 더불어 인지기능 훈련을 병행하면서, 

경계선지능 아동의 경우 기초학습과 인지기능훈련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느린학습자는 학습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고, 

법적으로 장애인 또는 특수교육대상자로 등록되지 않기 때문에 장기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가정에서 개별적인 교육의 기회(사교육 등)를 마련하기 어려운 

취약계층 느린학습자를 위해

함께걷는아이들은 ‘2021 삼성카드 열린나눔과 아이들과미래재단’의 지원으로

본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 느린학습자 기초학력지원,어떻게 진행됐을까?

올키즈스터디팀은 경계선 지능으로 기초학습 지원이 필요한 아동 6명을 대상으로

기초학습지도와 인지기능훈련을 병행했습니다. 

아동복지시설과 초등학교 교육복지실 담당자에게 추천을 받은 아이들의

기초학습진단평가(3Rs)로 기초학습부진 여부를 확인한 후, 

웩슬러 지능검사를 통해 경계선 지능이 맞는지 확인했습니다.

<&lsquo;Challenge to Basic&rsquo; 수업사진>

진단컨설팅을 통해 선발된 아동 6명은 1:1수업을 2타임씩(1타임=40분) 주 3회, 

7개월동안 총 553타임의 개별화교육에 참여했습니다. 

전반적인 사업흐름은 아래 사진과 같이,

진단 및 컨설팅> 개별학습계획> 1:1학습지도> 개별학습점검 > 사후관리 및 종결의 과정으로 진행됐습니다. 

<&lsquo;Challenge to Basic&rsquo;사업흐름>

 





#. 느린학습자의 성장

‘Challenge to Basic’ 사업을 통해 느린학습자들은 어떻게 성장했을까요?

느린학습자들은 7개월동안 개별화 교육과정을 통해, 

3Rs(읽기, 쓰기, 수학)점수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습니다! 

느린학습자들은 학습지도를 시작하기 전 사전평가를 진행하고,

7개월 후 학습지도를 마무리한 후에 사후평가를 진행했는데요,

위 사진처럼 읽기점수 평균은 31점 상승, 쓰기점수 평균은 29점 상승, 수학점수 평균은 36점이 상승했습니다! 

느린학습자들의 특성과 흥미에 맞춤하여 학습지도에 임한 선생님들뿐만 아니라, 

선생님과 함께 적극적으로 학습에 임한 느린학습자분들이 정말 대단하지 않나요?!

 

“수업 초기 모든 대화를 낱말로 답하였으나, 국어 수업 중 문장의 구성을 학습하고 나서 ‘문장을 배웠으니 모든 질문과 대화를 문장으로 하자’고 이야기 하자 꾸준하게 문장으로 말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중략) 처음에 한마디도 안 한 것이 이상할 정도로 수업후반부는 모든 지문과 문제를 소리 내어 읽고 풀고 스스로 채점을 하였습니다. 수업을 거부했던 아동이 학습이 종료되면서 아쉬워하는 모습에 어느 정도 학습에 자신이 생긴 것 같이 보입니다. "

<참여아동A의 최종평가 중 지도강사님의 평가 中>

 

 

#.느린학습자와 함께 걷기 위하여



<&lsquo;Challenge to Basic&rsquo; 강사기초교육>

올키즈스터디팀은 느린학습자 지도자의 역량을 강화하여 학습지도의 질을 높이고자 노력했습니다. 

이를 위해 강사기초교육, 수퍼비전, 그리고  학습지도와 강사 연구활동을 병행하며 수업지도안을 개발했습니다. 

 

또한 올키즈스터디팀은 느린학습자에게 단기간 학습지도를 제공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학습지도가 끝난 이후에도 느린학습자들이 건강한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습니다.

 

<&lsquo;Challenge to Basic&rsquo; 피드백>

먼저 아동별 개별화교육과정 최종피드백을 아동의 보호자와 소속기관 사례관리자에게 공유하여 

올키즈스터디팀의 사업이 끝난 이후에도 교육전문가가 참고하여 학습지도를 진행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lsquo;Challenge to Basic&rsquo;매뉴얼>

또한 ‘Challenge to Basic’사업에 참여한 느린학습자를 비롯하여

지역사회의 모든 느린학습자에게 도움을 주고자 했습니다. 

느린학습자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교육인프라가 부족한 상황에서,

올키즈스터디팀에서 실시한 느린학습자 기초학력향상 사업을 토대로 매뉴얼을 만들어 배포한다면

지역사회에서 느린학습자들이 보다 질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한 아이도 놓치지 않도록, 

모든 아이들이 건강한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올키즈스터디팀은 느린학습자 학습지도 매뉴얼을 배포하고자 합니다. 

아래 링크를 들어가시면, 올키즈스터디팀에서 진행한 느린학습자 기초학력향상

‘Challenge to Basic’사업의 전반적인 흐름, 개별화교육과정, 수업지도안 등 유익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함께걷는아이들] 느린학습자 개별화교육과정 수업지도 매뉴얼 다운로드 

 

올키즈스터디팀에서 열심히 작성한 매뉴얼을 통해, 

지역사회에 느린학습자 자도강사들의 역량이 강화되고

느린학습자들과 함께 걷는 세상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 

 

이후 <그것이 알고 싶다> 시리즈를 통해 

느린학습자 기초학력향상을 위한 개별화교육과정, 학습목표, 기초학습전문교재,

수업지도안 등 유용한 정보들은 안내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