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올키즈스터디

공감과 감동, 아이들의 시에서 얻은 희망의 메시지 - 제7회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 발표회 감상 -

by 함께걷는아이들 2021. 12. 20.

 

 아이들이 바라는 세상은 어떤 곳일까? 물음표를 마침표로 마무리할 수 있었던, 7회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 발표회가 지난 1113일 함께걷는아이들 유튜브 채널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발표회는 올해 상반기에 개최한 창작동시대회의 수상작을 살펴보고 참여 아이들을 인터뷰로 만나면서, ‘내가 바라는 세상에 대한 아이들의 목소리를 전달하고자 준비되었다.

 

(온라인 전시 화면과 키워드 화면)

 

 이번 발표회의 온라인 전시에서는 창작동시대회의 수상작들이 친구, 코로나, 학교 등 12가지의 키워드로 분류되어 전시되었다. 자신이 바라는 세상에 대한 다채로운 주제들이 제시되어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일상에서 나타나는 사례들을 담은 내용이 많았지만, 그중 아이들만의 참신한 접근 방식들을 보며 새롭게 다가온 작품들도 있었다.

 

(<내 친구 용기>와 <내 고마운 친구>)

 

 <내 친구 용기>는 세상을 살기 위해 도와주는 용기를 상호적 관계인 친구로 나타낸 점이 흥미로웠다. ‘용기와 비교했을 때 신체가 없기에, 나 자신도 용기를 도와주며 함께 살아간다는 관점이 새로웠다. <내 고마운 친구> 역시 달리기를 자신의 고마운 친구로 보며 자신이 슬플 때 도와준다는 관점도 참신하게 다가왔다. 위의 두 시는 고정된 의 시각을 탈피시켜 대상을 새롭게 바라보고, 사소하게 생각할 수 있는 것들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깨달음을 얻었다. 아이들의 다채로운 관점이 행복을 바라는 세상에 큰 발걸음을 이끌었다.

 

김상우 어린이와 <간식 먹기>

 

 온라인 전시가 끝난 후, 창작동시대회에 참여한 두 어린이와 함께 유 퀴즈형식의 인터뷰가 진행되었다. 이번 인터뷰에서는 동시대회에 작품을 제출한 어린이들의 일상과 다양한 생각들을 들을 수 있었고, 시에 관한 배경과 의미를 이해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첫 번째로 인터뷰를 맡은 어린이는 <간식 먹기>를 창작한 김상우어린이다.

 

제가 간식을 먹을 때 친구가 와서, 생각나서 시를 썼어요

 

김상우어린이는 <간식 먹기>에 대해 본인이 실제로 겪은 일을 토대로 시를 창작했다고 하였다. 자신이 간식을 먹을 때 친구가 와서 같이 먹자고 할 때, 이를 거부하지 않고 같이 먹으며 행복감을 느낀 내용을 담고 있다. 어린 시절에 겪었던 친구들과 간식을 나눠 먹는 추억이 떠올라 공감을 일으키고, 어린이의 순수한 마음과 배려가 잘 느껴진 시였다. 지금의 나는 잘하고 있나, 다른 사람들과 나누며 잘 살아가고 있는지 되돌아보며 배려를 적극적으로 실천하자는 깨달음을 주었다.

민수빈 어린이와 <피곤>

 

“(소중한 대상에게) 수고했고, 고생했고, 잘했다는 말을 듣고 싶어요

 

 두 번째로 인터뷰를 맡은 어린이는 <피곤>을 창작한 민수빈어린이다. 작품 <피곤>은 현재 자신의 피곤한 상태에 집중하여 쉬고 싶은 마음을 자유롭게 표현한 시다. 지치거나 피곤할 때 할 수 있는 생각들을 정리하여 공감을 이끌고, 솔직한 표현들은 직설적인 위로로 다가왔다. 스쳐 지나가는 피곤의 순간을 직접적으로 언급하며 쉬고 싶다라는 말을 들을 때, 지금까지 진정으로 쉰 때는 언제인지 생각나게 한다. 인터뷰의 마무리에서 솔직한 게 가장 중요하다는 말과 합세하여, 나에게 진정한 쉼을 주어야겠다는 다짐을 품게 한 작품이었다.

 

 이번 제7회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 발표회는 내가 바라는 세상에 대한 어린이들의 다양한 생각들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였다. 달리기와 용기 등 친구들과 함께하는 세상, 혼자 쉬고 싶은 세상 등 일상에서 겪는 사례들을 참신하게 바라본 작품들이 많았다. 어린이의 관점은 지나쳐온 사소한 순간들을 다시금 보며, ‘자신을 위한 긍정적인 사고로 이어지게 하는 도움과 같다. 이번 발표회를 통해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가 더 널리 알려져, 많은 아이들의 목소리가 모여 더 나은 세상으로 이어지기를 소망한다.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 사이트 바로가기: https://www.allkidspoem.or.kr/index

제7회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 발표회 다시보기 : https://www.youtube.com/watch?v=Dy0u91h2KHs&t=3560s

제7회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 <동요가 된 동시> 다시보기 : (1탄) https://www.youtube.com/watch?v=_fTP56y-gao (2탄) https://www.youtube.com/watch?v=GltHZ6nzZc4 (3탄) https://www.youtube.com/watch?v=gUpx3sRZky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