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올키즈스터디

제8회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 ‘있다!없다?’ 작품인터뷰 이야기

by 함께걷는아이들 2022. 11. 1.

 

 

제8회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는

우리 동네에는 ___ 있다! 없다?’를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올해도 전국에서 정말 많은 어린이들이 참여해주었는데요,

무려 1964작품이 들어왔습니다! 많은 작품이 접수된 만큼 작품 속에

많은 어린이들의 솔직한 생각과 느낌, 

나아가 아이들이 바라는 세상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을 것 같은데요~?

올키즈시인을 만나 작품에 담긴 이야기들을 담아보았습니다. 



 

자 그럼~

먼저 이번 동시대회에 가장 많이 등장한 키워드부터 알아볼까요?

 

위 이미지는 올해 동시대회 작품에 많이 등장한 키워드를 모아놓은 것인데요,

글씨가 클수록 많이 등장한 키워드랍니다, 어떤키워드가 눈에 띄나요?

올해 가장 많이 등장한 키워드는 친구, 학교, 놀이터, 행복, 엄마 입니다~!

어린이들의 작품에는 학교, 놀이터같은 친숙한 동네의 모습과, 

동네의 엄마, 아빠, 동생, 고양이, 강아지 같은 사람/동물에 대한 어린이들의 사랑, 

행복, 좋음, 슬픔, 고마움과 같은 어린이들의 다양한 감정을 엿볼 수 있었어요~

 

핵심키워드 작품에 담긴 아이들의 이야기를 만나러 가볼까요?! 

GO GO GO~!







🌈핵심키워드 “학교

 

<특별상_도담성남동지역아동센터 5학년 김성진>

 

Q. 교문에 들어갈 때 싫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아침 일찍 일어나 등교할 때 너무 졸려서요.

Q. 교문을 나갈 때 아쉬운 이유는 무엇인가요?
A. 학교에서 친구들과 재미있게 놀고있었는데 학교가 끝나면 못 놀아서요. 그래서 아쉬운 마음을 동시에 담았어요.

Q. 학교에서 친구들과 무엇을 하면서 노나요?
A. 가위바위보, 보드게임을 하거나 뛰면서 재미있게 놀아요. 

Q. 동시를 쓰면서 느낀 점이 있나요?
A. 처음 동시를 쓸 때는 생각을 많이 해야 돼서 힘들었어요. 그런데 쓰다보니까 사소한 것도 동시의 주제가 될 수 있다고 생각이 들어서 동시가 쉽게 느껴졌어요. 

 

똑같은 교문인데 상황에 따라 다르게 느껴지는 

솔직한 마음을 동시에 잘 담아준 작품이네요~!

인터뷰를 통해 작가님의 다양한 감정과 생각을 들을 수 있었어요^^ 

 

핵심키워드 “학교”의 또 다른 작품을 함께 볼까요~?

 

 

<최우수상_이혜용독서논술 5학년 마단우>

 

Q. 숙제이야기를 동시에 담은 이유가 무엇인가요?
A. 집에서 숙제를 열심히 한 후에 가방에 챙겼는데, 학교에서 가방을 열어보면 숙제가 없어서 당황스러웠던 적이 있었어요. 숙제가 꼭 발이 달려서 집에 간 것 같아서 이런 경험을 동시에 담았어요.  

Q. 작가님에게 숙제는 어떤 의미인가요?
A. 공부실력을 더욱 단단하게 만드는 과정이라고 생각해요.숙제를 하기 전에는 한숨이 나오기도 하지만, 하다보면 재미있게 느껴지기도 해요. 

Q. 동시를 쓰면서 느낀 점이 있나요?
A. 내가 평소에 어떤 생각을 하면서 지내고 있는지 돌아볼 수 있었어요.

Q. 상을 받는다고 들었을 때 기분이 어땠나요?
A. 너무 기쁘고 꿈같았어요. 가족, 친구들이 상상력이 뛰어나다며 칭찬도 해주고 축하해주어서 기분이 정말 좋았어요.

 

숙제에 발이 달렸다는 시 구절덕분에

더욱 생동감있는 동시가 되었네요~! 

작가님의 상상력과 성숙함을 엿볼 수 있는 인터뷰였어요^^




🌈핵심키워드 “놀이터




<최우수상_해비타트지역아동센터 3학년 윤동은>
Q. 놀이터를 좋아하나요?
A. 네, 놀이터를 좋아해요. 놀이터에 있는 놀이기구 중 그네가 제일 재밌어요.  

Q. 아이들이 없는 놀이터를 지키고 있는 할아버지는 어떤 마음이었을까요?
A. 아이들이 없어서 외로운 마음이었을 것 같아요.

Q. 놀이터에 무엇을 하고 싶나요?
A. 놀이터에서 친구들과 재밌게 놀고 싶어요.

 

<우수상_해비타트지역아동센터 1학년 엄민재>
Q. 놀이터의 어떤 놀이기구를 좋아하나요?
A. 어렸을 때 놀이터에 자주 갔는데, 미끄럼틀, 그네를 자주 탔었어요. 놀이터에서 놀면 기분이 정말 좋아요. 

Q. 평소에 무엇을 하면서 노나요?
A. 친구들과 장난감을 갖고 놀거나 축구를 하면서 놀아요. 학교에서는 가위바위보, 보드게임을 하거나 뛰면서 재미있게 놀아요. 



핵심키워드 “놀이터”와 관련된 작품은 두 작가님을 인터뷰했는데요,

아이들이 없는 놀이터 속 쓸쓸한 할아버지와 놀이기구의 모습이 그려지네요.

어린이에게 놀이터란 정말 큰 행복을 가져다주는 존재인 것 같아요. 

 

 

이렇게 핵심키워드 학교, 놀이터와 관련된 작품을 소개해드렸는데요,

핵심키워드 친구, 행복, 엄마와 관련된 작품인터뷰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자세한 내용은 창작동시대회 웹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작품인터뷰 소식나눔글 바로가기

 

올해는 정말 많은 작품이 접수된 만큼, 

아홉분의 어린이작가님을 인터뷰해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어린이작가님들의 동네에 대한 솔직한 생각과 느낌을 

살펴볼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었어요~

동시 안에 담겨있는 깊은 이야기를 나누며 

어린이가 바라는 세상에 대해 알 수 있었답니다^^

 

혹시 창작동시대회의 대표 문구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어린이의 목소리가 세상을 변화시킵니다] 인데요~

어린이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어린이가 원하는 세상에 

한 발짝 다가선다는 의미를 담고있답니다.

올해는 특별히 동시에 담긴 어린이의 메시지를 

어린이의 4대 기본권과 연관지어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어린이의 4대 기본권을 염두하여 

동시에 담긴 어린이의 메시지를 심층적으로 살펴보려 합니다! 

다음 게시물에서 만나요 :) 

*동시 속 아동권리 이야기 바로가기(클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