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올키즈스터디

제8회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 ‘있다!없다?’ 동시 속 아동권리 이야기

by 함께걷는아이들 2022. 11. 1.

 



*제8회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 작품인터뷰 글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작품인터뷰 글 읽고오기(클릭)

작품인터뷰 글은 잘 보셨나요?

올해 가장 많이 등장한 키워드인 친구, 학교, 놀이터, 행복, 엄마가 담긴 동시를 쓴

어린이 작가님의 인터뷰 내용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이번에는 동시 속 아동권리 이야기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아동권리란 아동이 가진 인권을 의미합니다. 

인권은 인간으로서 당연히 가지는 기본적 권리이죠,

유엔(UN)에서 전세계 어린이가 누려야 할 모든 권리를 담아 

유엔아동권리협약을 만들었는데요, 

이 협약에서는 이 세상 어린이라면 누구나 마땅히 누려야 할 

4대 기본권을 담고있습니다.

이 4대 기본권을 이용하여 작품인터뷰에 응해준 

아홉 명의 어린이작가님의 작품을 살펴보려 합니다!



어린이의 4대 기본권은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으로 나뉩니다. 

4대 기본권을 기준으로 아홉 분의 어린이작가님 동시를 나누어보았는데요,

발달권과 관련된 동시부터 함께 볼까요~?

 

발달권교육받을 권리놀 권리인데요, 

궁금한 것을 배우고 하고 싶은 것을 꿈꿀 수 있는 자유가 있어요.

학교에서 교육을 받고 친구와 신나게 노는 것은 아동의 권리입니다. 

교육, 신체적/사회적/정서적/도덕적 성장, 휴식, 여가 등의 

내용이 발달권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교문>, <발달린 숙제>동시는 학교에서 발달권을 

누리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학교에서 교육을 받고 열심히 공부하고, 

친구들과 열심히 놀며 성장하는 어린이의 모습에 웃음이 지어집니다^^

어린이가 성장할 때 교육을 받는 것 만큼 중요한 것은

충분히 놀고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친구와 함께 놀며 소통하는 방법,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등 세상을 배우고

휴식을 통해 무언가를 할 수 있는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놀이터>두 동시의 작가님은 놀이터에서 놀 때 행복하다며,

 친구들과 재미있게 놀고 싶다는 이야기를 해주었어요.

언제 어디서든 충분히 놀고 쉴 수 있는 세상이 오기를 응원하겠습니다^^ 

 

생존권, 보호권, 참여권과 관련된 동시가 궁금하다면?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동시 속 아동권리 소식나눔글 바로가기

 

이렇게 작품인터뷰에 응해준 아홉 분의 어린이작가님 작품을

4대 기본권과 함께 살펴보았는데 어떠셨나요?

현실 속에서 어린이의 권리를 지키는 방법 어렵지 않아요!

어린이는 권리의 주체라는 점을 기억하고 있는 그대로 존중하면 된답니다^^

 

동시에 솔직한 생각과 느낌을 동시에 담아 

동시대회에 참여해준 모든 어린이작가님들에게 감사의 박수를 보냅니다~(짝짝짝)

*더 많은 수상작이 궁금하다면? 온라인 수상작 전시 영상 바로가기(클릭)

 

함께걷는아이들은 어린이가 자신의 솔직한 생각과 마음을 동시에 담으며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동시대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 전해드릴 소식은 

제8회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 발표회

<올키즈보이스-어린이가 바라는 세상은?>입니다. 

동시작품을 심사위원 선생님과 함께 살펴보고, 

어린이 동시 작가님과 이야기를 함께 나누는 온라인 콘텐츠입니다~ 

다가오는 11월 26일 오전 10시 30분, 함께걷는아이들 유튜브 채널에서 공개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부탁드립니다♥ 

또 만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