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올키즈스터디

한국 다문화 아동 가르치기 - 서평 & 사례연구

by 함께걷는아이들 2015. 3. 31.

올해 올키즈스터디에 참여하는 아이들 170여명 중, 13%가 다문화 가정의 아동이다.

국제결혼과 이주 노동자 가정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가족해체나 경제적인 어려움 등 - 환경의 차이- 에 의해 기초학습 부진이 누적되어 가는 아이들이다.

 

(교과 학습을 잘 수행하는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도 있겠지만, 올키즈스터디 아이들만 보면)

지역아동센터에서 생활하는 모습에서 아이가 똑똑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는데, 그룹지도가 아닌 '1:1 개별 학습지도'를 해보니 기초학습 부진이 나타났고, 다문화 아동의 특성을 반영한 개별화된 지도계획이 필요하다는 선생님들의 의견이 지속적으로 있었다.

 

다문화가족지원법 제정으로 여러 부처에서 다문화 가족을 지원하고 있지만,

여전히 존재하는 사각지대를 촘촘히 채워보고자 오늘도 올키즈스터디는 달려본다~

파이팅

 

 

그렇다면~~ 올키즈스터디 선생님을 다문화 아동을 어떻게 지도할까?

일단, 수업에 참여하는 다른 아이들과 동일하게 기초학습 능력을 진단하고, 학습수준에 맞춰 기초학습 전문교재로 주3회씩 개별지도를 한다. 여기에 포인트는..다문화 아동을 위한 전문교재 '다양이와 나라의 꾹꾹 다지는 국어'를 사용한다는 점~~^^ (참고로 나와 우리 재단은..아래 교재의 판매수익과 무관함을 밝힌다)

 

 

그리고 한글지도부터 어휘력 향상을 위한 국어사전 사용, 시각적 자료 활용 등 다양한 학습지도 방법을 활용!

이 외에 부모님의 나라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갖고 아이를 격려하는 것도 잊지 않는다.

(사실... 다 언급하는 건 무리라고 봄)

 

 

언제나 아이들 지도를 위해 배움을 게을리 하지 않는 우리 올키즈스터디 선생님들을 위해 수퍼바이져가 준비한 선물이 있다. 바로 다문화 아동을 더 잘 가르치기 위한 스터디~~~!

이번 스터디는 '한국 다문화 아동 가르치기(김영천 외, 아카데미프레스)'를 읽고 분석하여, 6개의 소그룹으로 운영되는 조별연구회에서 사례나눔으로 진행되었다.

 

 

 

위 책은 학교의 일선 교사들이 초등학교 다문화 아동의 학업 성취를 위하여 어떻게 구체적으로 노력할 것인가를 고민한 내용을 주로 담고 있으며, 네 명의 교사가 다문화 아동을 지도하면서 경험한 다양한 시행착오와 성공한 지도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책을 읽으며.. 교사가 아이들을 개별화하여 짧지 않은 시간동안 성과를 갖는 과정이 귀하게 느껴졌고, 실제적인 지도방법이 제시되어 있어서 사례연구를 진행하는데 좋은 소스가 되었다. 책에서는 아동별 지도사례가 서술되어 있었지만, 우리 홍 수퍼바이져님의 수고로 아래 첨부한 내용과 같이 정리된 내용과 TIP으로 연구회를 진행하였다.

 

 

 

사례연구에 참여했던 삼십여명의 올키즈스터디 교사 피드백을 적어보면,

- 교사들이 다문화 아동을 지도하면서 초기에 제 학년 수준으로 지도하다가 시행착오를 겪고, 이전 학년의 교과서를 활용하게 되는 과정이 올키즈스터디 아이들의 부진영역을 짚어서 지도하는 흐름과 같았다.

- 다문화 아동의 어휘력, 문장, 이해력 향상을 위해 지도하는 과정은 우리의 주교재 '꾹꾹 다지는 국어(한국교육과정평가원) 1~4권' 활용으로 순차적 지도가 가능하다. 또한 위 사진에 있는 다양이 교재 중에서 전래동화 부분으로 한국 문화를 이해하는 접근도 좋다는 의견이 있었다.

- 이 외에 국어사전 활용, 연습장 사용(오답노트 등), 학습과 관련된 게임 등의 활용에 대한 공유가 있었다.

 

 

다문화 아동 뿐만 아니라,,

모든 아이들이 학교에서 한명 한명 관심을 받으며 개별화된 교육을 받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안타까운 마음이 있지만, 올키즈스터디를 통해 그 안타까움을 조금이나마 채워갈 수 있어서...

기쁘고. 보람지다.

 

 

 

홍 수퍼바이져님이 정리하셨던 내용도 함께 올려본다..

 

[함께걷는아이들 올키즈스터디] 다문화아동 가르치기.pdf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