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캠페인·기부 소식

“사람들에게 악기 기부의 즐거움을 나누고 싶어요.”_올키즈기프트 홍보부스 현장 속으로

by 함께걷는아이들 2018. 9. 27.

모든 아이들의 문화적 성장을 응원하며, 9월 8일 낙원악기상가에서 <올키즈기프트 홍보부스>가 열렸다. ‘느리게 걷더라도 함께 걷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노력 중 하나인 올키즈기프트. 이번 기사에서 홍보부스 현장에 대한 정보, 그리고 올키즈기프트 사업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한다.

 

올키즈기프트 홍보부스 활동

 

 


올키즈기프트 홍보부스 운영은 낙원상가를 찾은 사람들에게 악기 나눔 캠페인 올키즈기프트를 알리며 지역 내 기부문화를 확산하기 위함이었다. 악기 기부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올키즈기프트 자석을 기념품으로 제공하는 SNS 이벤트를 통해 사람들의 흥미를 끌기도 했다. 음악에 대한 관심으로 낙원악기상가에 온 많은 일반 방문자들에게 악기 나눔 사업에 대해 알릴 수 있는 뜻깊은 기회가 되었다.

부스 운영 목적 중 하나는 10월 20일 낙원악기상가의 야외무대 ‘멋진하늘’에서 열리게 될 <2018 악기 나눔 페스티벌>에 대한 홍보였다. 본 행사는 올키즈기프트를 통해 악기를 나눔 받은 아이들이 공연 참가자로서 연주 실력을 뽐낼 수 있는 자리이다. 악기 기부자들과 악기 수리로 올키즈기프트 사업을 지원한 재능 기부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은 연주회를 진행하고, 낙원동 주민들에게 악기 나눔 캠페인에 대해 널리 알리기 위한 취지로 열릴 예정이다. 올해 반려악기 릴레이 캠페인으로 인연을 맺은 다니엘 린데만도 참여하게 된다. 선선한 바람과 파란 하늘이 있는 가을, 청명한 날씨와 함께할 아이들의 아름다운 연주를 기대하게 만드는 홍보의 시간이었다.

 

 

올키즈기프트에 대하여


사회복지법인 함께걷는아이들의 사업인 올키즈기프트(Allkidsgift)는 악기 상점 집결지인 우리들의 낙원상가와의 협업으로 이루어지는 악기 나눔 캠페인이다. 특히 홍보부스 운영의 개최 장소인 낙원악기상가와는 2016년 이래로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올키즈기프트는 일반시민, 기관, 또는 단체 등에서 새 악기와 중고 악기를 기부 받게 되는데, 낙원상가 매장을 운영하는 악기 전문가들을 통해 기부된 악기를 수리 및 조율하는 절차를 거치게 된다. 모든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갖고 여러 단체의 특수성과 전문성을 살린 협력 프로젝트가 바로 올키즈기프트이다. 아동·청소년에 대한 사랑과 사회적책임에 대한 소명을 지닌 단체들이 협력하여 아이들의 활발한 문화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올키즈기프트를 통해 악기 선물을 받게 되는 대상은 아동복지기관의 문화소외아동이다. 복지기관 예산의 대부분은 정부보조금으로 이루어져 있다. 정부보조금이 큰 부분을 차지하는 예산 운용에는 제약이 많다. 보조금은 대부분 시설유지 및 인건비 등의 기본운영비로만 사용되게 지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자금 부족으로 인해 아이들의 문화 활동은 당연하게도 뒷전으로 밀릴 수밖에 없는 구조적 문제를 겪고 있다. 이러한 열악한 상황 속에서 올키즈기프트는 기존 지역사회 자원을 통해 이를 개선하려는 노력에서 시작되었다. 단기적인 음악 활동 지원이 아니라,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 기타 등의 소멸되지 않는 악기를 선물하며 아이들이 지속적인 문화생활을 위해 힘쓰고 있다.

 

 

함께 운영하는 아이들


올키즈기프트의 특별한 점은 악기 ‘기부’ 사업이라고 해서 아이들이 단순히 수동적인 대상으로 남지 않는다는 것이다. 악기를 지원 받은 아이들은 연주회 및 각종 공연을 통해 지역사회에 자신들의 문화적 역량을 널리 알리고 아름다운 연주를 선물한다. 곧 열리게 될 <2018 악기 나눔 페스티벌>도 이에 해당한다. 이를 감상하는 기부자들, 그리고 지역사회 주민들은 아이들의 음악적 성장과 행복한 모습을 실제로 목도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아동·청소년의 능동적인 참여는 악기 및 재능 기부자들이 동정이나 연민 등의 소극적인 감정을 갖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과 사업을 함께 하는 든든한 ‘지원자’로서 남도록 한다. 올키즈기프트 사업을 지속가능하게 만드는 주체는 바로 사업을 함께 하는 아이들이다.

 

성공적으로 홍보부스 운영을 마치고 이제는 올키즈기프트 공연을 앞두고 있다. 함께걷는아이들, 낙원악기상가, 기부자, 그리고 올키즈기프트 대상 아동들의 활발한 협업이 궁금하다면 다가오는 10월 20일 오후 2시! <2018 악기 나눔 페스티벌>이 열리는 낙원악기상가 4층 야외공연장에 방문해보는 것이 어떨까? 지원 단체와 아이들의 역동을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