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올키즈스터디

2020 올키즈스터디 스토리

by 함께걷는아이들 2021. 6. 18.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인사드리는 올키즈스터디팀의 황매니저입니다.^_^

어느덧 2021년이 무르익어가는 6월, 올키즈스터디팀에는 2021년이 되어 새로운 변화들이 쏙쏙 찾아왔는데요~

앞으로 블로그를 통해 어떤 변화들이 있는 지 함께 전해드릴 예정이에요:)

새로운 소식들은 조금만 기다려주시고요! 

오늘은 작년 한해 동안 진행된 올키즈스터디 이야기를 먼저 소개드리려합니다.

 

작년 한해는 코로나 감염이라는 예상치 못한 상황으로 모두가 힘든 2020을 보내었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올키즈스터디 역시 아이들과의 만남에서 긴장을 늦출 수 없는 나날이 계속되었지만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1년을 열심히 달려왔습니다.

 꾸준히 학습을 이어온 아이들은 수업 후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요?

함께 만나보시죠~~!

 

 

2020년 2월부터 12월까지 11개월 동안 총 110여명의 친구들이 올키즈스터디 수업을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친구들이 작년 한 해 동안 공부한 책은 무려 1758권!  

그리고 학습에 참여한 시간은 총 8178시간 !!

 무엇보다 올키즈친구들이 끝까지 건강하게 수업을 잘 마무리할 수 있었다는 사실이 

너무나 기특하고 자랑스럽네요^_^

 

2020년 힘든 상황에도 올키즈스터디 수업에 꾸준히 참여한 아이들의 

기초학습 능력은 쑥쑥 향상되었습니다.

 

#코로나에도 기초학습능력은 쑥쑥! #역대급 향상 # 만점자 탄생

전체 참여아동의 기초학습 진단평가 결과, 사전 대비 사후에 15~30점 이상 점수가 올랐어요~! 

전체 아동의 58%(60명)에 해당하는 아이들은 모든 과목(국어_읽기, 쓰기 / 수학)에서

기초학습부진을 탈피 했다는 사실!! 친구들 정말 대단하죠~?

2020년에는 특히나 눈에띄는 점수향상을 보인 친구들이 많았는데요. 

무려…모든 과목에서 만점을 맏은 올백의 주인공이 탄생하기도 했다는 사실!

올키즈스터디를 통해 친구들은 어떻게 기초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을까요?

그 비법을 오늘 한 사례를 통해 공개하겠습니다~!

 

하늘이의 1:1 수업 이야기

 재작년 하반기, 하늘(가명)이가 이용하고 있는 경기도 소재의 지역아동센터에서

2020 올키즈스터디 수업에 신청을 하였어요. 진단평가 결과 기초학습 기준점수 이하로 확인되어

선생님을 매칭하여 2월부터 11개월간 개별화 수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_^

 

11개월 간의 수업으로 하늘이의 기초학습능력을 높이기 위해서!

올키즈스터디는 ‘개별화교육과정’으로 맞춤화된 수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였는데요.

아래와 같이 ‘한 아이’만을 위한 개별화 수업을 위해

① 사전 진단평가 결과와 교사의 관찰(학습, 행동, 흥미, 정서)을 통해 현행수준을 파악 

②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③ 교육계획에 따른 1:1 맞춤 학습지도 & 지도교사의 월별 과정평가

 ④ 슈퍼바이저의 학습 모니터링  ⑤ 사후진단평가 및 최종개별화 평가 과정을 함께하였습니다.

올키즈스터디 개별화교육과정 흐름

*올키즈스터디 맞춤형 수업과정이 궁금하다면? 클릭!

 

하늘이의 개별화교육과정

짜라란~! 하늘이의 11개월 간의 학습이 어떻게 이루어졌는 지 한눈에 보이시나요~?

수업초기, 읽기 점수가 많이 낮았던 하늘이는 자음자의 이름을 정확하게 알지 못하였고, 수학은 수배열의

규칙을 잘 알지 못하며 구구단은 5단까지 외울 수 있었어요.

특히 수학을 싫어해서 한 문제를 푸는 것도 시간이 오래 걸렸답니다. 선생님은 하늘이의

기초학습 성취를 위해 학습목표와 전략을 세우고, 매월 하늘이의 성취수준을 점검하여

그에 맞는 학습진도, 전략을 조정하며 수업을 진행하셨어요.

 

수업중반기, 하늘이는 받아쓰기 연습을 통해 평균 10문제 중 8문제 이상을 맞추게 되었고

낱말을 획순에 따라 또박또박 쓸 수 있게 되었어요. 평소 선생님은 동화책을 활용해 문장부호, 띄어쓰기 등을 함께

익히도록 하였는데요. 어느새 하늘이는 “책은 재미있는 거구나”라며 책 읽기에 많은 흥미를 보이게 되었답니다.^^

 수학도 개념부터 연산까지 꾸준히 학습한 결과 “덧셈보다 곱셈문제가 더 재미있어요”라며

수학에 흥미를 느끼게 되었고 10문제를 풀 때 6분이 걸리던 학습시간이 3-4분으로 단축되는 성과가 있었어요.^^

이렇게 수업초기에 세웠던 학습목표가 성취되어 하반기 수업기간 동안의 학습목표를 상향 조정하게 되었는데요.

특히 수학은 제 학년(3학년) 교과 수준까지 학습목표를 상향하여 더욱 의미가 있었답니다!

 

하늘이의 놀라운 성장!

수업 마무리 전, 하늘이의 사후 진단평가 결과 사전에 비해 50점~70점의 향상을 보인 하늘이!!

기초학습부진 탈피는 물론이고 기초학력이 정말 탄탄해졌습니다.

하늘이는 이제 여러종류의 글을 읽고 글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고, 자신의 생각을 글로 재미있게 표현할 수 있게

되었어요. 글을 읽는 것에 자신감이 없고 흥미가 없던 하늘이가 동화책을 긴 시간 집중하여 읽는 것과

글을 읽고 문제를 푸는 것을 좋아하게 되었다는 사실!!

그리고 하늘이는 수학을 굉장히 싫어하고 어려워했는데요. 두려움을 느꼈던 수학교과에 자신감이 생겨

“선생님, 저 지금 곱셈, 나눗셈 진짜 잘해요! 학교 선생님도 저 곱셈 나눗셈 참 잘한다고 그러셨어요!”라고

밝고 큰 목소리로 이야기하기도 하고, 학교 담임 선생님께서도 “1학기 때에는 학교에서 나머지 공부도 많이하고

했는데 3학년 과정을 거의 마스터했어요”라며 말씀을 주셨답니다. 

11월에는 3학년 수학 교과내용까지 이해하고 문제를 풀 수 있게 되었으니 엄청난 발전이죠~?

 

지역아동센터 선생님께서는 학습뿐 아니라 하늘이의 정서, 태도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를 해주셨어요. 

 

“제일 눈에 띄게 좋아진 건 아이가 많이 밝아졌다는 것이에요.

이전에는 감정이입해서 심각하게 이야기 했던 이야기들도 이제는 대수롭지 않게 이야기하는데

선생님께서 학습지도 중에 아이의 말을 들어주고 공감해주신 것들이 쌓이면서 점차 정서적으로 안정되었고

집중력도 높아지고 그로인해 학습적으로도 성장이 이어진것이 아닐까 싶어요.”

 

올키즈스터디 수업으로 많은 성장을 보인 하늘이. 수업 마지막 날에는 선생님과 다시 수업하지 못한다는

생각에 눈에 눈물이 그렁그렁한 하늘이였다고 해요.ㅠㅠ 수업을 마치며 하늘이가 선생님께

쓴 편지에는 구구단이 쓰여져 있었다고 하는데요. 처음에 구구단을 외우지 못했는데

구구단도 알게 되고 곱셈까지 할 수 있게되어서 고맙다는 글귀와 함께 따뜻한 마음을 전해주었답니다.

 

*하늘이의 자세한 성장스토리가 궁금하다면? 클릭!!

 

.    .    .

 

2020년 올키즈스터디에 참여한 110명의 친구들은 각자의 특성과 속도에 맞게

선생님과 수업을 하면서 기초학습에서도 정서적으로도 학습태도에서도 많은 성장을 보였습니다.

 

하늘이의 성장 스토리를 보시면서 성장 비법이 무엇이었는 지 캐치하셨나요~??

올키즈스터디의 기초학습능력 향상 비법! 지금 공개합니다~~~

 

첫째는 ‘1:1 맞춤형 학습’ 입니다. 교육기회 부족으로 기초학습 결손이 누적된 아이들은 개인차와 특성에 따라

학습방법, 속도, 학습결손 영역이 모두 다르기에 일률적인 교육과정과 그룹수업이 아닌 일대일 수업에서

개념과 내용을 이해하며 읽고, 쓰고, 셈하는 능력을 다져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올키즈스터디는 9년간 아이들의 맞춤형 학습 효과를 극대화 하기위해 개별화교육과정을 촘촘하고

체계적으로 다져왔는데요. 한 아이의 학습 속도, 학업수행, 행동, 정서, 흥미 등을 파악해 한 아이를 위한

학습 계획을 세우고, 학습 수준에 맞는 교재 매칭, 학습목표, 학습전략 가이드를 제공해 11개월 간

아이들의 학습이 체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둘째로, 수업모델이 좋다고 모든 수업이 잘 운영되는 것은 아니죠! 그 중심에는 아이들을 지도하는 ‘선생님’이 있습니다.

올키즈스터디는 아이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선생님이 아이의 성장에 핵심 key라고 보았습니다.

그리하여 슈퍼바이저와 함께 매월 교육으로 선생님들과 만나며 개별학습과정을 모니터링하고

교육 컨텐츠를 함께 공부하고, 쉽고 효과적인 학습 지도방법을 연구하는 과정을 꾸준히 진행해왔습니다.

2020년은 코로나 상황으로 오프라인 교육이 진행이 어려워 발빠르게 온라인으로 전환하여 교육을 이어나갔는데요.

아이들을 위한 열정적인 마음들이 더해져 힘든 상황도 함께 이겨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세번 째는 올키즈스터디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학습효과를 높여주는 비장의 무기이죠. 바로 ‘동기부여 프로그램’입니다.

동기부여 프로그램은 아이들이 관심을 갖는 활동(만들기, 박물관, 영화, 외식 등)등을 계획해서 진행하며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쑥쑥 높이는 아이들이 수업 중 오매불망 기다리는 프로그램인데요.

학습에 있어 실패경험이 많아 학습의욕이 낮은 친구들에게는 성취경험을 높여주고, 학습에 동기부여를 줄 수 있는

무언가가 필요했습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로 활동에 제약이 있었지만 보드게임, 클레이 만들기,

VR체험, 낱말 보물찾기 등을 진행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고 해요. 센터별로 계획하는 프로그램 외에도

매년 개최하는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에 모든 아이들이 참여하여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격려, 존중받는 경험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    .

 

2020년은 코로나라는 예측하지 못한 상황으로 어려움을 직면하기도 했지만

아이 한명 한명을 위한 마음으로 기관, 교사, 슈퍼바이저, 재단 모두가 흔들림없이 걸어올 수 있었습니다.

2020년 올키즈스터디와 함께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이렇게 올키즈스터디는 2012년부터 2020년까지 9년간 120개의 아동복지시설과 함께 1515명의 아이들을 만나며

기초학습능력을 향상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열심히 걸어왔습니다.

체계적인 수업모델(개별화교육과정)과 다양한 학습컨텐츠, 모니터링과 슈퍼비전, 연구활동으로

단순한 학습성과를 넘어 아이들이 더 탄탄하고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아이들과 함께 성장하는

올키즈스터디 였는데요. 9년간 쌓아온 올키즈스터디의 운영노하우를 아동복지현장(아동권리보장원)에 공유하여 

더 많은 곳에서 필요한 친구들이 지원을 받을 수 있길 기대하며 2020년을 끝으로 사업을 종료하게 되었습니다.

 

올키즈스터디를 종료하게 되어 아쉬운 마음이 크지만, 2012년부터 9년간 아이들의 성장을 위해 걸어온 여정이

또 다른 결실로 자리매김 할 수 있어 다행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올키즈스터디팀은 앞으로도 기초학습 보장을 위한 발걸음에 함께하고 나아갈텐데요.

다음 게시글에서는 올키즈스터디에 찾아온 변화를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바로~~! 올키즈스터디의 운영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2021년에 새롭게 진행하는 프로그램 소식인데요.^^

다음 게시글도 많은 기대해주시길 바라며 모두 더워지는 여름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끝으로, 한 편의 시를 소개하며 글을 마무리할까 합니다.

바로 2020년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 ‘나의 하루에는 ___(이/가) 있다! 없다?’ 공모 작품입니다.

수업에 참여한 지호친구는 하루 중 가장 인상적이고 좋아하는 것을 올키즈스터디로 꼽고 수업에 대한 자신의 느낌을

시를 통해 표현해주었는데요. 지호의 시처럼 그 동안 올키즈스터디 수업에 참여했던 1515명의 친구들도

올키즈스터디와 함께한 시간이 따뜻한 기억으로 남아 앞으로의 성장에도 좋은 밑거름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제6회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 공모작품(기쁜누리지역아동센터 이지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