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함께걷는아이들 인턴 조수빈입니다.
오늘은 올키즈스터디팀에서 ‘느린학습자’를 위한
기초학력향상 프로그램을 진행한다는 제보가 들어왔는데요.
‘느린학습자’란 누구인지, 어떠한 이유로 사업을 진행하게 되었는지
느린학습자에 대해 속속들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느린학습자, 그들은 누구인가?
함께걷는아이들 올키즈스터디팀은 2012년부터 2020년까지
아이들의 기초학력향상을 위해 초등학습부진 아동에게
맞춤형 3Rs(읽기, 쓰기, 셈하기) 학습을 지원하였습니다.
아동 개인의 특성, 속도, 행동, 흥미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개별학습을 진행하였는데요.
약 1년동안 1:1 맞춤형 학습을 통해 평균 20~30점의 점수 향상을 보이며,
많은 아이들이 기초학습부진을 탈피하고 학습 외에도 정서, 행동 등에서 변화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반복적인 지도에도 이해에 어려움을 겪고 배운 내용을 금새 잊어버리거나
집중력이 짧으며, 학습성과가 낮은 아이들도 만날 수 있었습니다.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 중 사랑(가명)이는 기초학습부진의 누적으로
학습에 대한 자신감이 떨어지고 낮은 자존감을 경험하였는데요.
어떠한 이유로 학습과 정서, 행동 등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이를 개선하기 위한 학습전략과 지도방법에 대하여 사랑이가 참여한
2020년 올키즈스터디 3Rs 수업과 학습컨설팅 사례를 통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올키즈스터디 3Rs 기초학습지원 프로그램 참여아동 사랑이 사례>
# 2020 올키즈스터디 학습컨설팅 참여 전 아동 상황
2020년 올키즈스터디 수업에 참여한 5학년 사랑이는 학습 초반 당시 한글 낱자를 구분하지 못하였고 덧셈과 뺄셈의 이해가 어려워 연산방법의 개념형성에 어려움을 겪었는데요. 올키즈스터디 3Rs 수업을 통해 글자의 짜임을 이해하고 소리 값을 구분할 수 있게 되었지만, 학습한 내용을 장기 기억하지 못해 이전 학습 내용을 반복 설명하며 학습 진전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학습적인 측면 외에도 행동이 느리고 이해력, 직관력, 응용력이 부족하여 문제를 처음 접하였을 때, 어떻게 어디서부터 접근해야할 지 알지 못해 연필을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던 상태였습니다. 또한, 사랑이는 “공부해도 매일 잊어요.”라고 이야기하며 공부를 잘 하고 싶지만 자신의 의지대로 되지 않아 위축되어 있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학교 및 일상에서도 사랑이가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을 찾아볼 수 있었는데요. 사랑이의 학습 능력보다 높은 난이도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본인의 의지에 비해 학습능력이 성장하지 않는다는 좌절감과 고학년임에도 지속적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으며 낮은 자존감 등 정서적인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었습니다. |
<2020 올키즈스터디 상반기 수업평가 내용 中>
2020 올키즈스터디 상반기 수업평가와 같이
아동의 학습상황을 수시로 모니터링하고 학습성취를 점검하는
개별화평가 과정에서 사랑이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었지만,
낮은 기억력과 개념형성의 어려움으로 인해 학습정체를 경험하였고
학업수행, 정서, 행동 등의 큰 변화를 찾아보기는 어려웠습니다.
그리하여
올키즈스터디팀은 소외되는 아이 없이, 모든 아이들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기초학습 정체를 해결하고자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였는데요.
학습 정체의 정확한 원인을 찾고 아동에게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 중 3명을 선정하여
올키즈스터디 자문위원인 최정금 선생님께 학습컨설팅을 받게 되었습니다.
아동 3명을 대상으로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K-WISC-IV)를 진행한 결과,
4개 영역의 인지기능(언어이해, 지각추론, 작업기억, 처리속도)이
평균과 지적장애 범주의 경계에 놓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인지기능 점수가 경계선에 놓인 아동은 기초학습능력 뿐만 아니라
사회적 관계형성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랑이의 경우 4개 영역 중 언어이해, 작업기억, 지각추론 점수가 낮은 것을 확인하였고,
학습, 사회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사랑이의 강점, 약점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지능검사 결과와 컨설팅 결과는 강사, 기관, 보호자에게 공유하였으며
컨설팅 주신 내용을 하반기 수업 지도에 반영하고 주기적으로 학습 모니터링을 진행하였는데요.
전반적인 인지기능 저하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었던 사랑이는
어떤 학습컨설팅을 받게 되었는지, 인지기능 4개 지표를 살펴보며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언어이해는 사랑이의 강점으로 나타나지만
지표 내 하위 핵심 소검사 간 편차가 나타나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개념형성의 어려움으로 학습 당시 사랑이가 연산방법의 개념을 받아들이는데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지각추론은 사랑이의 지능 내 매우 낮음 수준으로 확인되었으며,
사랑이에게 같은 학습내용을 반복지도 하였음에도 금새 잊어버렸던 것은
낮은 작업기억과 연관되어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인지기능 검사 결과로 사랑이의 학습정체 요인을 파악한 전문가는
하반기 수업지도 시 유의점과 지도팁을 피드백하였는데요.
사랑이의 인지기능 및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방법은 무엇인지
학습컨설팅 지도 방안 포인트를 정리하였습니다.
1. 언어이해가 개인적 강점으로 분석되었기 때문에 개념형성 부분을 집중적으로 연습하고, 공통개념을 찾고 설명하는 활동을 꾸준히하여 사고력을 높이도록 할 것. 2. 지각추론과 작업기억이 매우 낮음 수준으로 시지각을 훈련하는 교구를 활용하고, 한번에 여러가지 일을 처리하는 상황이 부담으로 느껴지므로 지시의 상황에서 짧게 구분하여 지시하도록 할 것. ex. 교재 23페이지를 펴세요. → 교재를 꺼내세요. 23페이지를 펴세요. 3. 시지각 협응 능력을 높이기 위해 토막짜기 훈련을 반복적으로 하고, 처리속도를 높이기 위해 제한시간 내에 과제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연습을 병행할 것. 4. 부모와 교사의 온정적인 분위기와 함께 사랑이의 인지능력 향상을 위해 꾸준히 전문적으로 개입할 것. |
#. 학습컨설팅 이후, 무엇이 달라졌을까?
강사는 전문가의 컨설팅을 토대로 학습계획, 지도 방법을 재점검하며
하반기 지도에는 기초학습과 더불어 인지기능 훈련을 적용하였고,
사랑이의 낮은 인지기능 영역(개념형성, 지각추론, 작업기억)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초인지능력향상프로그램 교재(공통어, 추론, 주의집중), IQ 두뇌퍼즐,
낱말 카드 등 다양한 교재와 교구를 활용하였는데요.
사랑이의 특성을 반영한 중점적인 인지훈련 지도방식과
그로 인한 변화 모습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올키즈스터디 3Rs 학습컨설팅 참여 이후 사랑이의 변화>
사랑이는 2020년 2월부터 12월까지, 총 117회의 올키즈스터디 3Rs 수업에 참여하였는데요.
기초학습만 지도하던 상반기와는 달리, 컨설팅을 진행한 하반기(8월~12월)동안
인지기능 훈련을 병행한 사랑이에게는 학습수행, 정서, 행동 면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초학습능력은 사전평가 당시 읽기 32점, 쓰기 68점, 수학 16점에서
사후 진단평가 결과, 읽기 68점, 쓰기 60점, 수학 56점으로 향상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자음과 모음의 구분이 어렵던 사랑이는
받침과 이중모음의 음가를 알게 되었고 문장 부호를 구분하여
문장부호에 따른 띄어읽기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사랑이는 고학년이지만 학습에 자신이 없어 많은 좌절감을 경험하였는데요.
인지훈련을 병행하며 다양한 지도 방법을 활용한 결과,
자신감도 높아지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이게 되었습니다.
사랑이의 인지기능 훈련 과정, 결과가 궁금하다면? 클릭!
개념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사랑이는 공통개념을 찾고 설명하는 활동을 통해
사고력을 높일 수 있도록 모르는 낱말을 사전에서 검색하고,
낱말 카드를 만들어 공통어 찾기 게임을 진행하였는데요.
단계를 늘려가며 낱말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반복지도 하며
지속적으로 훈련하였고 사랑이는 요트, 풍차, 연을 보고
‘바람’이라는 공통어를 연상하며 발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지각추론의 경우, IQ두뇌퍼즐 교구를 활용하여 토막짜기 훈련을 반복하였습니다.
인지기능 훈련 초반에는 1단계 8개 패턴을 완성하지 못하였지만
점차 블록의 대각선을 활용하고 패턴의 변형을 파악하는 등 꾸준한 학습으로
학습컨설팅 종결 당시 3단계 6개 패턴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작업기억 중 주의력은 학습정체를 경험하게 하는 주된 어려움이었습니다.
사랑이는 집중력이 약하고 공부시간이 부족하여 수업시간이 끝난 후
항상 아쉬워하며 나가는 친구였는데요.
주의력 향상을 위해 도형 이름을 학습한 후 똑같이 그리고 설명하는 활동을 반복하며
주의가 분산될 때마다 ‘종이 오리기’ 시지각 훈련을 통해
눈과 손의 협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병행하였고, 본인이 하고 있는 문제를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분석중’이라고 말하며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의지를 표현했습니다.
단순히 기초학습만을 지원하여 학습정체를 경험하던 이전과는 달리
여러 방법으로 접근하였을 때 반응이 있었으며 점차 변화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아동이 변화하는 모습을 관찰한 2020 올키즈스터디 학습컨설팅 참여기관 담당자,
아동 보호자에게서도 인지기능 훈련의 중요성에 대해
깨닫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전해들을 수 있었습니다.
2020 올키즈스터디 학습컨설팅 참여기관 설문조사 결과,
기관, 교사 모두 학습컨설팅 과정이 아동 이해 및 지도에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해주었습니다.
“ 학습정체의 원인이 아동의 의지 부족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아동을 격려하는 시간이 많아졌으며 아이의 성향, 성격 등 넓은 의미로
접근하는 것이 학습의 지도방향도 달라지게 한 것 같습니다.
추천 교구를 통해 꾸준히 해 나가며 성취감을 느끼고
선생님의 칭찬과 격려 속에서 자존감도 오르는 효과를 보았습니다. ”
<2020 올키즈스터디 학습컨설팅 참여 기관 응답 내용 中>
“ 검사결과를 토대로 아동의 학습 방향을 재편성하고
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부분을 지속적으로 훈련함으로써 인지기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아동이 교구를 가정에서도 연습하였다고 자랑스럽게
이야기할 때가 있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아동을 칭찬하고 격려해주었습니다. ”
<2020 올키즈스터디 학습컨설팅 교사 응답 내용 中>
이처럼, 학습컨설팅은 아이들을 지도하는 강사와 기관 및 보호자 모두
아이를 정확히 이해하고, 아이에게 맞는 학습방법을 찾기위해
변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올키즈스터디팀 또한 학습정체 아동은 정확한 진단과 빠른 개입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으며, 경계선지적기능 아동의 경우 기초학습과 인지기능을
함께 지도하였을 때 성장하는 모습을 통해
교육방법에 있어서도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올키즈스터디팀은 낮은 지적 수준으로 학습성취 및 사회적 관계형성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에게 학습컨설팅을 진행한 경험으로,
2021년에는 ‘아이들과미래재단’의 지원을 통해 보다 전문적인 시스템을 갖추어
느린학습자 기초학력지원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경기남부, 인천지역 아동복지시설을 이용하는 초등연령의 경계선지능 느린학습자
총 6명을 대상으로 5월부터 11월까지 1:1 맞춤형 학습을 지원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현재 진행중인 느린학습자 프로그램과
구체적인 교육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눌 예정이며,
느린학습자 아동의 개별화교육과정에 대한 이야기도 다룰 예정이니
다음 이야기도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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