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올키즈스터디

그것이 알고 싶다 4탄-함께걷는아이들 느린학습자 기초학력지원 프로그램 수업지도안, 사례

by 함께걷는아이들 2022. 5. 3.

 

안녕하십니까. 함께걷는아이들 인턴 노신영입니다. 

오늘은 올키즈스터디팀에서 ‘느린학습자’를 위해 진행한 

기초학력향상 프로그램인 ‘Challenge to Basic’ 의 

수업지도안과 사례에 대한  제보가 들어왔습니다! 

수업지도안, 수업지도사례 등 프로그램의 상세한 정보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v 느린학습자 아동, 청소년 교육방법을 고민하는 아동복지현장 교육자

v 느린학습자 자녀 교육방법을 고민하는 부모님

v 느린학습자 학생 교육방법을 고민하는 선생님

등 느린학습자 기초학력향상 방법을 고민하는 누구나! 

저희 함께걷는아이들의 <그것이 알고 싶다>시리즈에 주목해주세요 ♡

 

#. 들어가며

본 글을 읽기 전, 먼저 읽으면 유익한 자료 알려드립니다! 

💛 <그것이 알고 싶다 1편>느린학습자 소개편

💛 <그것이 알고 싶다 2편>느린학습자 기초학력지원 프로그램 소개편

💛 <그것이 알고 싶다 3편>느린학습자 기초학력지원 프로그램 수업현황 소개편




#. 인지기능향상 쑥쑥쑥!↗

 

앞서 Challenge to Basic 프로그램은 기초학습(국어, 수학)지도뿐만 아니라 

인지기능 향상을 위한 훈련을 병행했다고 소개해드렸는데요,

오늘은 인지기능훈련을 위한 수업지도안, 사례를 자세히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느린학습자를 지도하는 강사는 수업 시작 전, 수업에 참여하는 아동의 인지기능 수준을 이해하고

수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전문 컨설팅에 참여했습니다. 

강사는 각 아동의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4판) 결과를 바탕으로 인지적 강점과 약점을 확인하였고

저하된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교재와 교구를 탐색하며 

인지기능 영역별로 적용해볼 수 있는 수업지도안을 개발하고 실제 수업에 활용하였는데요.



*여기서 잠깐! 웩슬러 지능검사란?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 4판(K-WISC-IV:곽금주, 오상우, 김청택, 2011)은 6세 0개월부터 16세 11개월까지의 아동의 인지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개별 검사도구입니다. 본 검사를 통해 지적영역에서의 영재, 정신지체, 인지적 강점과 약점 등을 포함하는 전반적인 인지적 기능에 대한 포괄적인 평가가 가능하며 전체 지능지수는 크게 4가지 영역(언어이해, 지각추론, 작업기억, 처리속도)별 점수를 합산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능영역 내용
언어이해 언어적 추론, 이해, 개념화, 단어 지식 등을 이용하는 언어 능력을 측정
*검사항목 : 공통성/어휘/이해
지각추론 시각적 자극을 통합하거나 비언어적으로 추론하는 능력, 학습을 통해 배울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공간적인 시각-운동 기술을 적용하는 능력을 측정
*검사항목 : 토막짜기, 공통그림찾기, 행렬추론
작업기억 주의력, 집중력, 작업기억(제시되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아주 짧은 시간동안 머릿속에 정보를 유지하는 능력)을 측정 
*검사항목 : 숫자외우기, 순차연결
처리속도 간단한 시각적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탐색하고 변별하는 능력, 정신 속도와 소근육 처리 속도를 측정 
*검사항목 : 기호쓰기, 동형찾기

 

수업지도안에는 인지기능 영역별로 적용해볼 수 있는 활동내용을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고,

수업기간 동안 강사는 각 아동에게 필요한 활동을 실제 적용해보는 과정을 가졌습니다.

 

어떤 활동들로 구성되어 있을지 궁금하실 분들을 위해!

지각추론, 작업기억 기능 향상을 돕는 수업지도 사례를 간략히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인지기능 향상을 위한 수업지도안 내용>

 

1. 지각추론의 ‘토막짜기’를 돕는 수업지도 사례

-  제시된 그림을 보고 제한시간 내에 같은 모양 만들기

 

‘토막짜기’는 지능검사에서 지각추론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활동으로, 저하된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토막짜기 활동을 집중지도할 경우 지각 구성능력과 공간적 표상능력, 시각-운동협응 능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학습목표>

토막으로 제시된 도안과 같은 모양을 만들 수 있다. 

 

<교재교구>
IQ 두뇌퍼즐, 색연필, 자, 타이머

*IQ 두뇌퍼즐 : 각각이 대각선 중심으로 대칭되는 패턴인 25개의 정육면체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면들의 조합을 통해 다양한 무늬(패턴)을 만들 수 있다. 

 

<학습내용>

no 학습내용 상세내용
1 동기유발

<평면자료를 보고 똑같이 색칠해보기>

- 본격적인 교구 활동에 들어가기 전에 학생이 도안을 보고 따라 색칠해보게 함으로써 주의력을 높이도록 하였다.
- 사선을 그려야 하는 곳은 연필과 자를 이용하여 그렸다. 1~3차시 각각 다른 평면 자료를 활용하여 색칠하였다. 
- IQ두뇌퍼즐 평면자료를 보고 똑같이 색칠하는 활동지를 보더니, 사선을 그어야 한다는 것을 스스로 인지하고 그었다. 
*사선 그리기를 힘들어하는 경우, 교사가 설명하면서 같이 그려주도록 한다.
2 토막짜기
(3차시
진행)
-제시된 그림을 보고 제한시간 내에 실제 토막을 활용하여 그림과 같은 모양을 만들었다.  
-토막짜기 수업 진행 시 아동의 수준에 맞게 적은 토막개수부터 시작하여 순차대로 양을 늘려가도록 한다.
-타이머로 시간을 재서 기록하여 처음 했을 때와 두 번, 세 번 반복했을 때의 속도변화를 비교하는 것을 추천한다. 


<토막 2개(1X1)로 토막짜기>



<토막 6개(2X3)로 토막짜기>



<토막 6개(2X3)로 토막짜기>



<토막 16개(4X4)로 토막짜기>



<토막 25개(5X5)로 토막짜기>


강사의
수업지도안
평가
-토막짜기는 기록비교를 위해 3차시 모두 같은 모양으로 진행하였다. 수업을 마무리하며 아동에게 만들기 어려웠거나 까다로웠던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고 다시 만들어보게 하였더니 처음보다 빠른 시간 내에 만들었다. 
매번 기록을 재다보니 아동이 빠르게 만들고 싶어 적극적으로 하려고 노력하였고, 본인이 저번보다 빨리 만들었는지 궁금해하였다. 수업은 3차시만 진행을 했지만, 꾸준히 하면 지각추론-토막 영역에 도움이 되겠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2. 작업기억의 ‘시각적 주의력’을 돕는 수업지도 사례 

같은 그림, 글자, 모양 찾기

 

‘시각적 주의력’는 지능검사에서 작업기억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활동으로, 저하된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시각적 주의력 활동을 집중지도할 경우 시각적 정보의 변별능력과 눈과 손의 협응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학습목표>

-제시된 문제를 푸는 동안 집중을 할 수 있다. 

-같은 그림 또는 글자 찾기, 다른 숫자 찾기, 기호 찾기, 같은 모양 찾기를 할 수 있다.   

 

<교재 및 교구>

-박현숙, 「경계선 지능 아동 청소년을 위한 느린학습자 인지훈련 프로그램                                                            2권」, 학지사(2021), p.51~ p.72

-교구: 컬러코드 게임, 활동지, 필기구, 초시계

 

<학습내용>

no 학습내용 상세내용
1 동기유발

교구(컬러코드)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그림 중 자신의 카드와 일치하는 그림을 빠르게 찾아내어 게임하기

*컬러코드 활용법: (왼쪽 하단에 있는 책의)문제와 같은 모양이 되도록
(왼쪽 상단에 있는 주황색)받침대에 각기 다른 모양, 색깔이 있는 도형판을 활용하여 배치한다. 

-1차시: 2가지의 컬러로 된 도형 문제를 풀어본다. 

-2차시: 3가지 컬러로 된 도형 문제를 풀어본다. 도형판을 3개 정도 사용하게 되자 시간이 더 걸려서 문제를 풀기는 하였으나 많이 어려워하지는 않았다. 5문제 정도를 스스로 풀어나갔다. 

-3차시: 난이도를 높여 도형이 회전하거나 겹쳐서 나오는 모양을 맞춰본다. 처음에는 지난시간에 푼 방식과 같이 해보다가 답이 나오지 않자 책을 보며 반복하고 생각을 하면서 문제를 풀어나갔다. 


-4차시: 난이도가 높은 회전을 하거나 겹쳐져서 변형된 도형의 문제를 풀어본다. 그림판을 놓는 순서나 도형의 회전에 따라 모양이 바뀌고 색이 맞지 않자 한문제 푸는데 시간이 오래 걸렸다. 그림판을 놓은 순서가 중요하다고 지도하자, 다시 열심히 도형을 맞추기 시작하여 완성하고 스스로 너무 좋아하였다. 
2 같은 그림, 글자, 모양
찾기

-1차시 같은 그림 찾기
제시된 그림을 표에서 찾아 개수를 센다. 
ex. 다양한 그림(☆♡○♣)이 있는 표에서 그림 별 개수 세기
*매 차시 마무리에서 아동의 시각적 주의력 향상을 위하여 학습한 내용을 반복 연습하기 위한 과제를 부여한다

-2차시 같은 글자 찾기
문제에서 보기에 제시된 같은 글자가 몇 개인지 찾아본다. 같은 글자를 찾을 때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글자를 찾았다. 

-3차시 같은 모양 찾기 
문제에서 보기와 같은 기호가 몇 개인지 찾아본다. 

-4차시: 제시된 여러 가지의 그림 중 같은 위치에 같은 모양이 있는 기호를 찾아본다. 
강사의
수업지도안 평가
-컬러코드 교구는 색이 화려하고 도형이 크다. 아동은 차시가 지날수록 교구에 익숙해지고 지난 시간에 배운 문제풀이 방식을 다음 시간에 적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쉬운 단계부터 시작하면 아동 스스로 쉽게 접근하고 재미있게 참여하는 교구이다. 

-같은 그림, 글자, 모양 찾기는 여러 번 되풀이하며 문제를 풀었고, 정답을 맞추는 경험이 쌓이면서 스스로 대견해하여 다른 수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스스로 시간을 재면서 문제풀이를 하는 모습을 보였고, 차시가 지날수록 문제에 집중하는 시간이 길어졌다. 아동이 꾸준히 발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작업기억, 지각추론 영역의 인지적 기능 향상을 위한 수업지도안과 사례 잘 보셨나요?

Challenge to basic 프로그램에서는 매 수업 시작에 20분 가량 인지훈련을 병행함으로써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일 수 있었고, 이어진 기초학습 수업에도 긍정적 효과를 보였는데요! 

 

실제 아이들을 지도한 선생님께서는  

“처음 아동의 전반적인 검사결과와 그에 따라 어떤 지원을 해야하는지 구체적인 설명을 들은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아동의 상황과 인지에 대한 이해를 하고나서 아동을 깊이 이해하고 학습속도를 적정하게 조절할 수 있었답니다.

인지학습은 아이들이 수업전 퀴즈를 푸는 것으로 인식하여 즐겁게 참여하였고, 점점 실력이 늘자 

자신감을 가지게 되고 표정이 밝아졌어요. 암기단어가 늘거나 암산을 하는 시간이 점차 줄고, 지면을 통한 인지학습 양이 늘면서 수업을 즐거워하고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었어요. 인지훈련은 반복 지도할 수록 향상이 될 수 있기에 가정에서도 꾸준하게 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와 같이 후기를 남겨주셨습니다.

 

웩슬러 지능검사를 통해 느린학습자 아동의 인지기능 수준을 정확히 이해하고, 

각 아동에게 맞춤한 인지기능훈련과 기초학습지도를 병행한 것이 효과가 있었네요 💕



이렇게 인지기능 향상을 돕는 영역별 수업지도안과 사례를 간단히 설명해드렸는데요, 

다른 영역들의 수업지도 내용이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학습목표, 교재교구, 학습내용뿐만 아니라 아동반응, 수업지도안에 대한 강사평가 등

자세한 내용을 매뉴얼에 담았습니다!

*매뉴얼은 아래 다운로드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느린학습자와 함께 걷기 위하여

한 아이도 놓치지 않도록, 

모든 아이들이 건강한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올키즈스터디팀은 느린학습자 학습지도 매뉴얼을 배포합니다. 

아래 링크를 들어가시면, 올키즈스터디팀에서 진행한 느린학습자 기초학력향상

‘Challenge to Basic’사업의 전반적인 흐름, 개별화교육과정, 수업지도안 등 유익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함께걷는아이들] 느린학습자 개별화교육과정 수업지도 매뉴얼 다운로드 



#. 마무리하며

아쉽지만 <그것이 알고 싶다>느린학습자 기초학력지원 프로그램 

소개 시리즈는 여기까지입니다. 

느린학습자 기초학력지원 프로그램과 블로그 소개 글은 마무리되지만, 

함께걷는아이들의 느린학습자에 대한 관심은 현재진행중입니다 ㅎㅎ

 

지금까지 많은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느린학습자 아동, 그리고 느린학습자에게 관심을 갖고 있는 모든 교육자분들 !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느리더라도 함께 걸어가요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