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1215

2018 올키즈스터디 개별화교육과정 중간평가회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돌아온 올키즈스터디입니다 올키즈스터디는 기초학습부진아동을 찾아 읽기, 쓰기, 셈하기 수업을 지원하는 함께걷는아이들의 학습사업입니다! 한마디로 한 아동에게 맞춤화된 수업을 지원하는 개별화교육과정입니다. 개별화교육과정은 올키즈스터디의 핵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아이들의 학습결손영역과 학습속도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아동에게 가장 적합한 교육목표, 교재 및 교구, 지도방식을 개별적으로 정하고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흐름도를 참고하시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개별화교육과정 중에서도 중간평가회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는데요. 개별화교육과정 중간평가회는 말 그대로 중간시점에서 아이들의 일대일 교육과정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후반부 .. 2018. 12. 31.
연말정산! 2018년 함께걷는아이들에 무슨 일이? ★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 웹사이트 오픈 올키즈스터디로 1:1 맞춤 교육을 받으며, 읽고 쓰는 것이 자유로워진 아이들을 위해 함께걷는아이들은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를 4년째 개최하고 있어요. 2018년에는 동시대회 취지와 수상 작품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홈페이지를 개설했어요. 본 대회는 아이들이 생각과 느낌을 마음껏 표현하고 ‘나도 할 수 있다!’는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는 기회가 되는데요, 차후에는 모든 아이들이 참여하는 대회로 운영하려 합니다. 웹사이트: www.allkidspoem.or.kr ★ 더욱 긴밀해진 올키즈스트라 올키즈스트라 지역관악단과 자립관악단은 1박2일 간담회를 시작으로 알찬 2018년을 보냈어요. 꾸준한 레슨과 합주 연습, 다양한 지역 행사 참여 등으로 아이들에게 신나는 경.. 2018. 12. 27.
2018 함께기자단 활동을 돌아보며..(대학생 대외활동으로 강추!!) 함께기자단은 20대 대학생 및 청년으로 구성된 기자단입니다. 2018년에는 총 9명의 대학생이 함께기자단이란 이름으로 함께걷는아이들 사업과 행사를 취재하고 아동·청소년, 문화예술, 복지 관련 주제로 기획기사를 작성하는 등 활발하게 활동했습니다. * 우리의 만남은~ 우연이 아니야! 함께기자단은 2018년 5월부터 11월까지, 총 7개월 동안 공식적으로 총 7번의 만남을 가졌습니다. 발대식과 기획회의, MT 등 알찬 만남으로 함께걷는아이들과 비영리(NGO) 섹터를 이해하고 서로 친해질 수 있었습니다. 7번의 만남이 어떻게 이뤄졌는지 사진으로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겠습니다. 알차고 즐거운 시간으로 꽉꽉 채워졌죠? 대외활동이라면 꼭 해야 하는 다양한 체험을 함께기자단에서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2017년에 함께.. 2018. 12. 26.
제대로 배워야 아는 만큼 보인다 -우리나라 학교 성교육의 현시점 “모든 학급은 자리에 앉아 주변을 정돈하고 교실 TV를 켜주시기 바랍니다. 잠시 뒤 교내 성교육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내가 학창시절 들었던 성교육의 서두였다. 방송실의 중앙관할아래 촬영실에서 강사님의 설명만을 듣는 것을 우리는 성교육이라고 칭했었다. 아기가 생기는 과정을 보여주고 임신을 통한 출산 영상을 보여주고, 콘돔을 내보이며 모형 성기에 끼우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전부였다. 이마저도 나와 내 친구들은 듣지 않았다. 재미가 없었고, 사실 큰 도움이 되는지도 몰랐기 때문이다. 대학생이 된 지금의 시점에서 돌이켜 생각해보면 우리나라의 교내 성교육은 매우 부실한 실정이다. 성 지식이라고는 친구들끼리 핸드폰으로 SNS로 전해 듣는 것들이 전부였고, 정확한 피임방법에 대해서도 성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2018. 12. 19.
위대한 그 이름 '엄마', 조금 이른 나이에 위인이 된 그들 “명지 이제 어떻게해? 어린나이에..” 청소년 미혼모 김명지(가명, 19) 씨를 힘들게 한 건 본인이 엄마가 된 사실보다 주변의 시선이었다. 고등학교 시절 생긴 아이를 “책임지겠다.”라고 말한 남자친구의 말을 믿고 아이를 낳았다. 출산 후 시간이 지날수록 아이의 아빠는 연락이 뜸해졌고 그렇게 그와 자연스레 멀어진 김명지 학생은 그렇게 ‘청소년 미혼모’가 되었고 세상을 향한 홀로서기를 시작해야만 했다. (출처 : sbs카드뉴스) 통계청의 최신통계에 따르면 2017년 미혼모는 전체 22,065명 그중에서도 청소년 미혼모는 377명이다. 퍼센트로 보았을 때 큰 숫자로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10대에 엄마가 된 수가 400명에 이른다고 생각해 보았을 때 이들을 위한 지원과 복지체계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청소.. 2018. 12. 18.
제9회 올키즈스트라 정기연주회 '올키즈자리'는 어땠을까? (연주 영상 모음) 당신의 별자리는 무엇인가요? 올키즈자리는 음악을 사랑하는 아이들이 올키즈스트라를 통해 한자리에 모이는 자리를 말합니다. 11월 23일 시작을 알리는 사수자리와 꿈을 찾아가는 북두칠성, 친구와 함께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쌍둥이자리까지 별들의 이야기와 멋진 음악이 연결되어 올키즈자리로 이어집니다. 밤하늘을 수놓는 아름다운 별들과 음악의 별자리 여행 함께 해요! ★ 오늘, 시작을 알리는 사수자리 ♬ Spring Breath March - Watariguchi & Tomonori "사수자리와 함께 정기연주회 오프닝을 장식 할 기분 좋은 행진곡" 창문 너머 불어오는 바람과 공기로 봄이 왔음을 느낄 수 있듯이, 봄에 대한 따스한 이미지를 관악기가 가진 부드러움을 통해 표현하였다. 기분 좋은 봄바람과 같은 첫 .. 2018. 12.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