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돌아온 올키즈스터디입니다

올키즈스터디는 기초학습부진아동을 찾아 읽기, 쓰기, 셈하기 수업을 지원하는 함께걷는아이들의 학습사업입니다!

한마디로 한 아동에게 맞춤화된 수업을 지원하는 개별화교육과정입니다

 

개별화교육과정은 올키즈스터디의 핵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아이들의 학습결손영역과 학습속도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아동에게 가장 적합한 교육목표, 교재 및 교구, 지도방식을 개별적으로 정하고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래 흐름도를 참고하시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개별화교육과정 중에서도 중간평가회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는데요.

개별화교육과정 중간평가회는 말 그대로 중간시점에서 아이들의 일대일 교육과정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후반부 교육과정을 재정립하는 시간입니다.

 

우선 중간평가회전까지 저희의 든든한 조력자이신 슈퍼바이저의 큰 수고가 이루어지는데요. 각 슈퍼바이저는 본인이 담당하고 있는 함께교사와의 개별면담을 통해 모든 아이들의 학습현황과 성취 정도를 확인합니다. 후반부 수업지도에 앞서 아동의 성취정도를 확인하고 계획을 정리하는 시간입니다. 교사가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슈퍼바이저께서 아낌없는 조언과 격려를 주시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중간평가 보고서를 한번 훑어볼까요?

 

예시를 보면, 초반에 설정한 학습목표에 적합한 교재와 교구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했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동화책을 소리 내어 읽으면서 낱말 사이의 관계를 자연스럽게 알게 되고, 보드게임을 활용하여 공부에 대한 부담감은 줄이면서 다양한 낱말을 즐겁게 배운 것 같습니다. 그리고 수업을 진행하면서 아이에 대한 교사의 평가가 이루어지는데요. 상반기 수업을 진행한 결과, 받침이 있는 글자를 잘 읽을 수는 있지만 아직 쓰기실력은 부족한 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아동이 아직 문장을 쓰는 것은 어려워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처럼 중간평가는 선생님이 어떤 학습 목표를 설정하셨고, 어떤 교재와 교구를 가지고 지도하셨는지, 그리고 아동의 학습수준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일종의 중간점검 포인트입니다! 더불어 보고서에는 수업을 지도하면서 발견한 아동의 특이점과 슈퍼바이저께서 주신 종합적인 의견을 적는 부분도 있습니다.

 

이제 상반기를 점검했다면 다가올 하반기를 준비해야겠죠?

위와 같은 평가를 바탕으로 하반기 개별화교육계획을 재정립하는 파트가 있는데요.

아래 그림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반기 평가와 슈퍼바이저의 의견을 종합하여 선생님과 슈퍼바이저께서 기존 개별화계획을 유지할지 수정할지에 대해 결정합니다. 어느 정도 아동의 성취수준이 달성되었다고 판단되면 학습목표를 상향하는데요. 예시의 경우, 하반기 계획을 상향하는 방향으로 수정하였습니다. 기존 목표에 어느 정도 도달했다고 판단, 낱말을 넘어 문장을 익히고 글에 짜임을 아는 것을 새로운 학습목표로 설정하였고 그에 따른 학습전략을 구체적으로 정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과정으로 8월 중간평가회 때 슈퍼바이저분들과 학습팀이 165명 아동의 사례를 함께 공유하고 지도계획을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중간평가회에서 나온 중요 논의점은 추후 더 집중적으로 다뤄지기도 합니다. 이번 중간평가회 때는 특히 고학년 지도에 대한 고민과 어려움이 두드러지게 나타나, 9월 고학년 지도교사 간담회 열어 고학년아동 수업 운영 전반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고 이를 개별화교육과정에 반영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하였습니다. 중간평가회가 없었다면 불가능했겠죠?^^

 

8월 중간평가회 / 9월 고학년 지도교사 간담회

 

이처럼 중간평가회는 긴 시간과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만 개별화교육과정에서 절대 빠질 수 없는 부분입니다. 함께걷는아이들은 획일적인 교육방식이 아닌 맞춤형 학습지도로 아이들을 지원하고, 선생님과 슈퍼바이저의 노력이 담긴 평가를 거쳐 아이들을 위한 교육방법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아이들을 위해서 열심을 다하고 있는 올키즈스터디를 함께 응원해주시길 바라며! 앞으로 더 다양한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