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128

어른과 아이가 함께 보면 좋은 아동인권 책 BEST 3 유엔 아동권리 협약과 아동권리에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아동권리에 대해 많이 듣지만 정확한 개념을 설명하는 것은 아마 힘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오늘은 아동권리와 아동 인권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책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유엔 아동권리 협약과 아동권리 유엔 아동권리 협약은 아동을 단순한 보호대상이 아닌 존엄성과 권리를 지닌 주체로 보고 이들의 생존, 발달, 보호, 참여에 관한 기본 권리를 명시한 협약입니다. 협약은 18세 미만 아동의 '아동기본권'의 보장을 규정하고 있으며, 협약 가입국은 이를 위해 최대한의 입법 사법 행정적 조치를 취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어요. 이 협약은 1989년 11월 20일 유엔총회에서 만장일치로 채택돼 한국(1991년 가입)과 북한을 포함하여 세계 193개국이 비준한 협약입니.. 2019. 12. 30.
청소년 정신건강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10대 청소년들이 익명으로 우울을 호소하는 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실제로 우울과 불안 등 정신건강 문제로 진료받은 10대 청소년의 숫자가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우울증 진료를 받은 10대 청소년이 4만 명에 육박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2016~2018년 10대 청소년의 정신건강 질환 진료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우울증’으로 진료받은 10대는 3만7233명으로 집계됐다. 2016년 2만2538명에서 무려 1만4695명(65.2%)이나 증가한 것이다. 이처럼 시간이 갈수록 정신건강 문제를 호소하는 청소년이 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번 기사에서는 정신건강을 호소하는 청소년들이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지원 프로그램을 소개하려고 한다. 국립중앙청소년.. 2019. 12. 26.
2019 함께기자단이 남긴 발자취 함께기자단은 함께걷는아이들의 프로그램과 행사현장을 취재하고 기사를 작성하는 기자단으로, 대학생, 직장인 등 다양한 청년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명예기자단 2기와 함께한 함께기자단 3기는 함께걷는아이들의 올키즈기프트, 올키즈스트라, 청소년 및 청년 사업 현장을 취재하였고, 유튜브, 문화·예술과 관련한 기획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 만남의 시작 함께기자단 3기는 2019년 5월 발대식을 시작으로 11월까지 7개월간 활동했습니다. 기획 회의, MT, 리뷰기사 작성을 위한 현장취재와 해단식까지 총 8번의 만남이 있었는데요. 여러 만남과 취재 경험을 통해 함께걷는아이들의 다양한 현장과 방향성을 이해하며 서로 돈독해질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함께기자단 3기&명예기자단 2기 발대식 매월 1회 진행되었던 활동 공유, .. 2019. 12. 24.
[연말 기부 제안] 당신의 따뜻한 마음을 나눠 주세요 연말이라 기부를 고민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막상 기부하려니 어느 단체에 해야 하는지 고민에 빠진다. 나 역시도 나의 기부 스타일을 고려하지 않은 채 종교단체를 통해 기부하거나 부모님이 기부하시는 단체를 이용하다 보니 일시적인 기부에만 그치고 말았다. 취미 생활이나 맛집을 찾듯 나의 기부 스타일을 알면 조금 더 즐겁게, 조금 더 장기적인 기부가 이루어지지 않을까? 나의 기부 스타일을 알아보자! # 아이들을 위해 기부하고 싶어요. 후원 아동과 이어진 1:1 기부, 해외 아동을 위한 기부, 아픈 아이들을 위한 어린이 병원 기부 아이들을 위한 기부 단체가 많지만, 굿네이버스로 예를 들자면 월 3만 원으로 아동 1명에게 기부할 수 있으며, 기부금은 우물 및 공동 화장실 설치, 학비지원, 문맹퇴치교육 등에 사.. 2019. 12. 23.
[아이가 주인공인 영화 시리즈] 사각지대의 아이들, 가장 필요한 건 진심어린 관심 분노를 사는 영화가 있다. 그것은 도의적이지 못한 영화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세상이 도의적이지 못해 만들어 낸다. 영화보다 더한 세상의 이야기 때문에 끔찍한 스토리가 태어난다. 그런데 참혹하게도 비극은 영화나 세상이나 다르지 않고 그 안의 어린 생명은 바라보기에도 아픈 상처를 갖고 살아간다. 사각지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아이들이 너무 많다. 다양한 사연으로 집을 떠나 방황하는 아이는 가출 청소년 패밀리(일명 팸)에 들어가서 곤욕을 당하고, 어떤 아이는 쉼터에서 눈칫밥을 먹기도 한다. 그런가 하면 한 아이는 집단 성폭행을 당했음에도 오히려 자신이 떠나야 하는 상황에 놓이고, 장애가 있는 아이는 보호받아야 할 공간에서 끔찍한 일을 겪는다. 세상의 문제가 영화로 재탄생한다. 탐욕, 무관심과 이기심이 만들어 .. 2019. 12. 10.
아동의 영상출연, 수익과 권리 그 사이 최근 아동들이 공중파 및 인터넷 방송에 출연하는 빈도가 늘어나고 있다. 방송에 출연한 아동은 시청자에게 예쁨 받고 귀여움을 받으며 어린 나이에 수익을 올린다. 또 많은 인기로 다른 이들과 소통할 기회도 생긴다. 하지만 좋은 목적으로 시작한 방송 출연이 오히려 아동들에게 독이 되는 경우도 있다. #공중파의 아동 방송 출연 아동의 공중파 방송 출연은 연예인이 그들의 자녀와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했던 것을 시작이라 할 수 있다. 처음에는 SBS 붕어빵이라는 프로그램에서 인기 연예인들과 그들의 자녀가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퀴즈를 푸는 등 녹화방송으로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그 후 남자 연예인이 자녀들과 함께 여행을 다니는 MBC 아빠어디가? 라는 프로그램이 등장했다. 여행을 하는 1박 2일 동안 아이들의 일상을 .. 2019. 12.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