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한된 인지능력으로 학습에서 어려움을 겪는 느린학습자는 어떤 요인에 영향을 받는걸까?

몇 가지 주요 원인을 살펴보면, 첫 번째는 빈곤이다. 아동은 자라면서 자신의 교육적 배경지식을 발전시키기 위해 지식을 얻는데 적합한 자극을 받는다. 초기부터 이러한 자극을 받은 아동은 해를 거듭하며 학습속도가 증진되도록 훈련받는 반면, 빈곤한 가정의 아동은 순조로운 삶을 살기위한 기회들을 갖기도 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 단계에서 학습속도가 증진될 수 없다. 빈곤 자체가 절대적원인은 아니지만 느린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조건을 어느 정도 양산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외에 부모의 교육적 관심, 신체적 결함(시각, 청각, 언어장애)도 느린학습을 유발할 수 있다.

잠깐! 느린학습자에 대해 정확히 알고 싶다면 ☞☞☞ 클릭클릭!! 

 

또한 아동이 경험하는 정서적 긴장과 갈등은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들이 겪는 정서적 어려움은 가족, 학교, 문화, 개인적 요인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야기된다. 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아동은 학교 초기 경험이 만족스럽지 못해서 열등감을 느끼거나 자신감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아동의 기질과 사회성이 또래 혹은 교사의 행동과 맞부딪히면서 문제가 생기거나 학업기술과 관련하여 부정적인 반응을 받게 되면 악화되기도 한다. 아동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학급에서 교사가 어떻게 반응하고 또래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에 따라 더 좋아지거나 나빠질 수 있다는 것이다.

느린학습자가 보이는 <대표적인 행동유형>을 각각 살펴보면서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 살펴보자.

 

1. 느릿느릿함

느린학습자에게 보이는 명확한 행동유형은 느릿느릿함이다.

이는 타고난 기능장애, 건강, 수면장애와 영양부족으로 인한 결과일수도 혹은 불안, 갈등 같은 정서여건 때문일 수도 있다. 또 뿌리깊이 박힌 실패에 대한 느낌 때문에 느릿느릿한 경우도 있다. 흔히 정규학습 시간에 공예나 게임을 할 때 열심히 도망다니는, 과제를 회피하려하는 느린학습자를 관찰할 수 있다. 아동은 어떤 과제에서도 아동이 만족할 만한 결과를 기대하지 못하게 되고 이것이 누적되어 실패에 대한 경험을 회피하려는 특성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경우 교사는 먼저 어떤 원인으로 이러한 행동이 나타나는지 알아내어 접근할 필요가 있다.

 

2. 부주의

느린학습자는 정상아동에 비해 매우 짧은 주의폭을 가졌지만, 이들은 재미있고 성공 가능한 작업에 꽤 오랜 시간동안 집중할 수 있다. 따라서 아동의 능력에 맞으면서 흥미로운 과제인지를 먼저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집중력은 어느정도는 경험과 훈련의 산물이다. 개별적인 놀이와 사회적놀이에 몰입할 수 있는 적절한 기회를 가졌던 아동은 끈기있게 할 수 있는 능력을 점점 더 발달시킬 수 있다.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활동을 자주 접할수록 높은 주의력과 좋은 학습 습관을 형성해 나갈 수 있음을 말해준다.

 

3. 미성숙과 내향성

미성숙한 행동을 보이거나 내향적으로 행동하는 아동은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것을 꺼려한다.

이들은 상황에 전혀 적합지 않은 공포감을 느낀다거나, 행동하지 않으면서 끊임없이 불평하거나, 괴로워하면서 정상적인 활동에 참여하지 않으려고 아프다고 하거나, 계속적인 도움과 관심을 요구하거나, 뚜렷한 이유 없이 우울해하는 경향을 보인다. 여기서 중요한 측면은 우울함이다. 이로 인해 기분이나 감정교란, 집중력 저하, 동기 결여를 보인다. 우울은 부모와의 분리, 학업실패, 또래에게 거부당하거나 혼란스럽거나 가혹한 가정환경과 같은 환경적. 심리적 요인에 의해 유발될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사회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기술과 자기조절 기술을 교육하고 스스로를 더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가르치는 개입이 가장 중요하다. 이는 미성숙하고 자신의 문제를 극복하는데 소극적인 느린 학습자에게 매우 유용할 것이다.

 

4. 부적응

부적응아동은 불안정하고, 대인관계에 실패한다는 특성을 갖는다. 주는 것은 물론 받는 것도 어려워 해서 애정, 위로와 안도감에 대한 간단한 조치들에도 반응할 수 없는 것으로 보인다. 부적응의 주된 특성은 아동 행동의 다양한 영역에 퍼져있다. 충분한 가족관계의 부족으로 인해 관심을 끄는 행동이나 다른 아동이 싫어하는 행동을 한다. 아동은 거부당하는 느낌이나 소외감을 갖게 되어 괴롭히는 행동을 하게 되고 이로인해 더 소외된다. 이러한 것에서 오는 불안과 좌절감은 학습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이러한 악순환은 계속 반복된다.

 

5. 공격성

공격성은 모든 느린학습자가 보이는 행동유형은 아니다. 고도의 정서 문제를 갖고있으면서 관심과 애정이 부족한 가정환경에 처해있는 경우에 일부 나타나게 되는데 이들은 불쾌한 상황에 놓이게 됐는데 불쾌함에서 벗어나지 못하거나 공격성으로 인한 보상을 얻지 못하는 경우, 특히 공격적인 행동이 허용되거나 다른 사람에 의해 부추겨지면 더 공격적인 경향이 있다. 공격적인 아동을 위한 가장 유용한 방법은 공격적인 반응 대신 비공격적인 반응의 본보기를 보여주는 것, 공격성으로 인한 긍정적인 결과를 얻지 못하게 하는 것, 비공격적인 행동의 시연이나 역할극을 해보는 것이다.

 

빈곤, 부모, 정서적요인과 개인적 요인 등 느린학습의 주요한 원인은 다양하다.

이 요인들 모두가 느린학습을 일으키지만 그 정도는 요인에 따라 제각각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학급당 3, 전국적으로는 80만명에 달하여 교육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느린학습자를 위하여 교사가 경계선 지적 기능에 대하여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과 더불어 느린학습을 일으키는 요인과 행동유형에 따라 개별아동에게 맞는 수업이 제공될 수 있는, 모든 아동이 소외되지 않는 교육의 틀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출처 : 느린학습자 경계선지적기능아동의 이해(박현숙 역)

그림출처 : http://www.brainmedia.co.kr/BrainEducation/140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