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 시기에 학습결손이 누적되어 기초학습부진을 겪는 아이들은 개개인의 특성과 여러 요인에 따라 학습부진을 탈피하기까지의

시간, 노력, 학습 효과의 정도가 달라지게 된다.

2014년 함께걷는아이들 부설 [올키즈사회실천연구소]에서는 어떤 요인들이 학습부진탈피에 기여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올키즈스터디 교사를 비롯하여 학습부진아를 이해하고 지도해 본 경험이 있는 강사, 학교교사와 함께 논의하였다.

오늘은 집단면접조사(FGI)를 통해 도출된 성공요인 21문항을 살펴보고 다음시간에는 개발된 21문항을 중요한 순서로 나열한

상위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절차>

연구절차는 총 3단계로 선행연구가 없었기 때문에 전문가그룹의 집단면접조사를 통해 설문문항을 개발하였고 개발한 21문항을

2차에 걸쳐 델파이조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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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학습부진아동 지도의 성공요인 21가지>

주제별

설문문항

아동 개인의 성향 및 과거 경험 요인

공부에 대한 개인의 태도 및 성격 (예: 아동의 공부하고자 하는 의지, 주도적 성격, 차분한 성격, 교사의 지도에 수용적인 태도 등)

아동의 학습 관련 선(과거) 경험

아동의 학습부진 누적의 양

아동의 지적 능력 (예: 아동의 이해력, 집중력, 지적 능력에 문제가 없는 아동)

학습부진 프로그램의 도구(Tool), 교사요인 

아동의 이해를 돕기 위한 교구 활용 (예: 낱말카드, 퍼즐 주사위 등)

교사의 교육방법 (예: 교사가 수업시간마다 학습내용을 확인하는 평가실시, 아동의 학습수준보다 약간 어려운 문제를 병행. 아동의 학습능력에 따른 학습량과 수업시간 조절, 아동의 학습적 강점을 찾아서 수업에 활용 등)

학습부진 전문교재 활용 (예: 학습부진 전문교재로 지도하면서 교과서 지도 병행, 기초학력향상사이트 꾸꾸 활용 등)

아동의 동기부여 (예: 수업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간식 활용. 아동의 흥미와 관심을 반영한 수업도구 - 일기쓰기, 동화책 읽기, 꿈 연계 등 활용)

학습 부진 진단 평가의 활용 (예: 학습부진 아동 선별을 위한 진단평가 실시 및 결과 활용)

교사의 숙련된 태도 (예: 아동의 다양한 반응 -분노, 짜증, 수업기피 등에 대한 교사의 적절한 대응. 답을 가르쳐주지 않고 아동이 혼자 풀 수 있도록 기다려주는 태도, 교사가 아동의 태도에 대해 무조건으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에 따라 엄격하게 지도하는 태도 

교사와 아동간의 긍정적 상호작용 (예: 교사가 아동에게 칭찬을 많이 해주는 것, 교사가 아동과의 잦은 대화를 통해 아동을 이해하고 공감해주는 것, 아동이 가진 능력을 믿어주고 아동에게 '넌 할수 있다.'와 같은 믿음을 주는 것)

아동의 가정환경 및 학습부진 원인에 대한 교사의 이해

학습부진 프로그램의 디자인(Design), 외부 요인 

사업 종결 준비 (예: 학습부진 수업 종결이후 아동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사전준비, 학습부진 수업종결 이후의 사후관리)

전문기관의 체계적인 교육 및 지원 (예: 학습부진 아동 지도에 대한 교수법, 전문교재 활용에 대한 교육, 교구제작 및 활용에 대한 교육)

가정의 관심과 지원

그룹지도가 아닌 교사와 아동의 1:1 지도

정기적이고 지속적인 지도

조기개입(초등학교 저학년)

수업에 집중할 수 있는 별도의 공간

아동에 대한 학교 교사의 관심과 지원

전문기관의 지원 (예: 학습지도 외에 아동의 정서개입 병행(심리치료 등), 지역사회 내 복지기관의 지원)

 

각 요인들은 크게 세 가지 주제로 나누어 볼 수 있었는데 그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1. 아동 개인의 성향 및 과거경험>은 개인에 초점을 맞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습부진탈피를 위한 개입이 있기 이전에 개인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과 학습과 관련된 능력, 태도, 과거 경험을 말하고 있다.

주도적, 차분한, 끈기있는, 책임감 있는 성격과 교사의 지도에 수용적이며 프로그램 참여에 대한 거부감 없는 태도, 학습과 관련한

성공경험이 있는 경우, 학습부진이 누적된 수준, 이해력과 같은 능력이 언급되었다.

 

<2. 학습부진 프로그램의 도구>는 교사와 관련된 요인을 강조하였다.

하위요인으로 교사역량, 학습부진 관련 전문적 교재교구, 교사와 아동간의 상호작용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교사역량요인에서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점은 아동을 대하는 교사의 열정과 헌신적인 태도가 밑바탕에 내재되어 있다는 점이 강조된다. 또한 학습부진 진단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아이의 기초선 자료로 활용하여 교육전략을 세우는 것, 그리고 꾸꾸사이트와 같은 학습부진 전문교재를 기본적으로 활용하는 것과 같은 전문적 교재, 절차의 중요성도 언급되었으며 교사와 아동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교사가 아동에게 하는 언어적인 혹은 비언어적인 행동 및 태도에 아동이 긍정적인 반응하는 경우)의 중요성이 언급되었다.

 

<3. 학습부진 프로그램의 디자인, 외부요인>은 프로그램의 기본시스템 혹은 틀과 관련된 것이라 할수 있다. 프로그램이 성공적이기 위해서는 저학년 중심의 조기교육, 1:1지도, 정기적인 지속성, 종결 이후 아동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준비를 시켜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학습부진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지원기관의 지원체계와 관련된 것으로 학습부진아를 위한 교수법, 교구제작 및 활용에 대한 교육, 1:1수업 진행을 위한 분리된 공간이 이야기 되었다.

또한 가정, 보호자의 관심과 교육, 학교교사의 관심과 지원, 아동의 심리정서적 개입, 복지서비스를 위한 전문기관과의 연계의 중요성과 같은 외부 체계와의 네트워크에 대해서도 여러 강사들로부터 언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