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을 풍요롭게 하는 지역 기반 문화예술교육


 이전 시간에는 문화와 예술, 그리고 문화예술교육이 무엇이고, 그러한 문화예술교육을 왜 배워야 하는지 그 필요성에 관해 이야기해보았다. 이번에는 국내에서 진행하고 있는 지역 문화예술교육에 관해 얘기해보고자 한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자료(지역문화실태조사 추진과 향후 과제, 2015)에 따르면 지역발전에서 ‘문화’는 중요하며, 이는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제고시키기 때문이다. 또한, 지역 주민의 화합과 공동체 의식 향상에도 도움을 주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준다고 설명했다. 지역 문화가 진흥하기 위해서는 생활문화가 활성화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어야 하는데, 이는 각기 다른 지역별 환경에 기반을 둔 문화예술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지역을 기반으로 한 문화예술교육은 개인이 문화예술을 즐기는 것을 넘어 지역과 그 지역 내의 주민들을 서로 연결함으로써 지역 주민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지역공동체의 협력과 소통을 활성화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17개 지역자치단체 및 16개 광역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와 협력하여 ‘지역 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는데, 지역별 특성에 따른 국내 지역 문화예술교육 사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우선 대전에 Bravo-Collabo! 우리동 가 있다.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마을 사람들이 함께 전통 탈춤과 인형극, 북아트로 마을의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두 번째로 경북 예천에 농요를 부르는 시골 아이들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예천의 전통문화인 농요와 풍물을 동네 아이들이 함께 체험하고, 농경체험을 통해 전통 공동체 문화를 배우고 있다. 세 번째로 대구의 원골마을 사랑방 만들기가 있다. 한국자연미술가협회 야투에서 진행하는 것으로 마을의 자연예술가와 주민들이 함께 미술작품을 만들어 소통해 예술마을로 변신하였다.

 

 지역 기반 문화예술교육은 지역사회와 밀착된 관계를 강화하고, 지역의 다양한 활력을 가져올 수 있는 주요한 매개체이다. 즉, 지역 문화예술교육은 주민들의 삶과 일상을 풍요롭게 하고, 지역 공동체 문화를 활성화하며 그 지역사회의 발전을 도모하는 일이라 할 수 있다.[각주:1]

 


국내외 학교 안팎 청소년들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에게 문화예술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특히 현재는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반으로 하는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정부에서도 교내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여러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지원 확대하고 있다.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으로는 화합을 통해 아름다운 소리를 내는 오케스트라, 뮤지컬, 전통 문화예술교육의 일환인 상모캠프 등이 진행되고 있다.


 학생들은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태도를 변화시키고, 친구들과의 관계 형성에 도움을 받으며, 창의성과 행복감을 향상할 수 있다. 문화예술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은 87%가 동기부여 발전이 됐으며, 자기주도 학습능력 발전은 78%, 교육 향상은 94%, 의사소통 능력 향상은 91%, 자신감 상승은 92%나 달했다.[각주:2]

  학교에 다니지 않는 청소년들에게도 문화예술교육이 매우 중요하며, 그들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2012년부터 여성가족부와 협력하여 여러 문화예술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학교에 다니지 않는 청소년들의 수는 39만 2천 명으로 학령기 청소년 667만 8천 명의 5.9%를 차지한다.[각주:3] ‘학교 분위기와 맞지 않아서’, ‘원하는 것을 배우기 위해’ 등 그들이 학교를 그만둔 이유는 다양했다. 학교 밖 청소년들은 자아존중감이나 자기효능감, 정서조절 등을 조사한 결과, 재학생들에 비해 낮은 수치를 보였다. 이들에게는 자신감을 회복하는 것을 도와주고, 사회구성원으로서 제 역할을 잘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 필요했다.


 정부는 국악, 미술, 음악, 연극, 댄스, 미술 등 다양한 분야의 문화예술교육을 그들에게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그들은 이전보다 자아존중감이 현저히 올랐으며, 정서적 안정, 사회성, 미래시간전망 등 모든 것이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각주:4] 학교 밖 청소년들은 여러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마음의 편안함을 느끼고, 화합의 장을 느끼는 경험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문화예술교육은 많은 사람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사회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현재 사회가 점점 더 다양해지면서 문화예술교육이 필요성이 필수가 되어가고 있다.

 

 

  1. 1) 2016 아르떼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문화예술교육 [본문으로]
  2. 2) 출처 : Creative Partnership : Initiative and Impact (Ofsted 2006) [본문으로]
  3. 3) 출처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4 학교 청소년 현황 [본문으로]
  4. 4) 출처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2문화예술교육 효과분석 연구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