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기자단 기사

우리나라 문화예술교육(1) - 문화예술교육은 왜 필요한 것일까요?

by 함께걷는아이들 2017. 12. 20.

 

몇 년 전부터 종종 우리는 ‘문화예술’이라는 말을 들어왔다. 그리고 문화예술의 교육이 중요하다는 말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문화예술이 정확히 무엇을 가리키는 말이고, 그 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진지하게 생각해본 적은 드물 것이다. 대체 문화예술이 무엇이기에 그 중요성을 강조하고, 문화예술 교육은 또 왜 필요한 것일까? 앞으로 몇 차례에 걸쳐 이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우선 문화와 예술, 이 두 가지 뜻을 다시 짚어보자.

 

 

 출처 : 네이버 어학사전, 문화와 예술


  네이버 어학사전에 문화와 예술을 검색하면 위와 같이 나온다. 문화란,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일정한 목적 또는 생활 이상을 실현하고자 사회 구성원에 의하여 습득, 공유, 전달되는 행동 양식이나 생활양식의 과정 및 그 과정에서 이룩하여 낸 물질적·정신적 소득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 의식주를 비롯하여 언어, 풍습, 종교, 학문, 예술, 제도 따위를 모두 포함한다.


  예술의 뜻 중 두 번째에 "특별한 재료, 기교, 양식 따위로 감상의 대상이 되는 아름다움을 표현하려는 인간의 활동 및 그 작품, 공간 예술, 시간 예술, 종합예술 따위로 나눌 수 있다."라고 나와 있다.

 

  문화는 예술을 포괄하는 상위의 개념이라 할 수 있고, 예술은 심미적인 개념의 문화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예술은 문화의 이러한 부분을 가리키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문화예술이란, 예술 활동을 함으로써 사회 구성원으로서 공통의 생활양식을 공유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문화예술 활동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 왜 필요한 것일까? 문화예술 교육은 무엇일까?


  문화예술은 현대 다문화 사회에서 특히 필요한 활동이다. 문화예술 교육을 통해, 다양함을 수용하고 있는 사회에서 개인 간 상호 이해하는 방법을 배우고, 소통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문화예술 교육은 이러한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다. 문화예술교육은 예술을 중심으로 한 문화교육을 하자는 의미로 볼 수 있다. 예술 교육을 통해 창의성과 감수성을 습득하여 다양한 사회 속 문화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 창조할 수 있는 문화교육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문화예술 교육을 통해 건강한 사회 구성원을 양성하는 것이 이 교육의 목적인 것이다.[각주:1][각주:2]

 

  앞으로 두 번에 걸쳐 다양한 부분에서 이루어지는 문화예술교육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지역사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학교 밖과 안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그리고 해외사례도 알아봄으로써 문화예술교육의 다양한 모습을 함께 이야기할 것이다. 이 글과 앞으로의 글들을 통해 그 동안 문화예술에 대해 들었던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

 

 

  1. [네이버 지식백과] 문화예술과 교육 (문화예술교육의이해, 2014. 4. 15., 커뮤니케이션북스) [본문으로]
  2. 문화예술 교육은 이러한 해석 외에도 다양한 입장이 있다. 예술을 문화보다 상위의 개념으로 둔 것, 문화와 예술을 동등한 입장으로 보는 것, 문화 교육을 장르, 과목 등에 구애받지 않는 학제 간 통합 교육으로 이해하는 것, 그리고 문화의 가치를 더 상위의 개념으로 보는 것. 하지만 문화예술 교육을 통해 사람들이 사회의 문화를 이해하고 이를 생산하는 주체가 된다는 것에 집중하여 위와 같이 설명하였다. [본문으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