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올키즈스터디

[올키즈스터디 기초교사교육] 2019년 올키즈스터디의 첫걸음

by 함께걷는아이들 2019. 2. 7.

 


안녕하세요! 올키즈스터디입니다~

모두들 아직은 낯설기만 한 2019년을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올키즈스터디도 아쉬운 마음으로 2018년을 보내고, 새로이 2019년을 준비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바로 지난 121~22, 이틀 동안 올키즈스터디 기초교사교육이 진행되었답니다!

이번 기초교사교육은 올해 함께할 25명의 선생님이 한자리에 모여

기초학습부진아동 지도와 관련된 이론교육 및 수업을 준비하는 시간이었는데요!

그 열정 넘치던 현장으로 함께 가볼까요?

 

<국어, 수학 지도의 실제>

이 시간은 3명의 슈퍼바이져 선생님들께서 25명의 올키즈스터디 선생님들을 위해

올키즈스터디에서 어떤 교재로, 어떻게 아이들을 지도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노하우와 꿀팁을 전달해주시는 시간이었는데요!

이론교육은 물론 실제 사례를 통해 매우 알기 쉽게 전달해주셨답니다!

 

 

국어-읽기, 국어-쓰기, 수학에 대한 교육이 진행되었으며,

아이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던 진단평가 풀어보기, 초등학교의 실제 교육과정과 그에 따른 학습목표 살펴보기,

지도교재에 대한 설명과 실제 사례를 통한 지도 방법 배우기 등의 알찬 내용으로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특강>

또한 이번 기초교사교육에서는 <EBS 60분 부모>의 저자이자 최정금심리학습클리닉에 소장으로 계시는

최정금 선생님의 특강도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특강은 기초학습기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지도법이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었는데요.

 

집중력 향상에 대한 솔루션, 그리고 올키즈스터디를 통해 가르치게될 읽기’, ‘쓰기’, ‘수학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해주셨답니다.

 

 

 

잠깐! 여러분도 그 내용이 궁금하다구요?

그렇다면 <기초학습기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지도법>의 그 구체적인 내용을 한 번 살펴볼까요?

먼저 구체적인 솔루션을 제시하기에 앞서 학습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특히 학습에 있어서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고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씀하셨는데요.

 

 연령

 주요특징

 0~18개월

 신뢰감 혹은 불신감

 18~36개월

 자율성 혹은 수치심

 만 3~6세

 주도성 혹은 죄책감

 만 6~11세

 근면성 혹은 열등감

 만 11세~ 청소년기

 정체감 혹은 역할 혼란

 성인 초기

 친밀감 혹은 고립감

 성인 중기

 생산성 혹은 침체성

 성인 후기

 자아통합 혹은 절망감

 

올키즈스터디를 통해 만나는 아이들은 초등학생이기 때문에 발달단계 중 만3~11세에 해당되며,

이 시기의 주요특징인 주도성근면성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먼저 주도성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아동이 스스로 무언가를 하는 것을 막아서는 안되며,

어떠한 잘못을 했을 때 야단이 아닌 올바른 대처법을 가르치는 것필요하다고 하셨습니다.

또한 학습에 있어서 강의와 같이 입력하는 방식이 아닌

직접 가르치기'와 같이 출력하는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근면성의 향상을 위해서는 언가를 스스로 이뤄내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그러기 위해서는 집중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이 솔루션도 제시해주셨는데요.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집중력 향상을 위해서는 주의분할이 가능해야하는데,

이 능력을 키우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직접 채점하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아이가 선생님이 불러주시는 답을 듣는 행위, 또 본인이 적은 답이 그것과 일치하는지 일치하지 않는지를 체크하는 행위를 통해

주의분할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또한 표적행동을 정확히 체크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러한 집중력 향상 솔루션 이외에도 올키즈스터디를 위한 과목별 맞춤 솔루션도 설명해주셨습니다.

수많은 내용이 있었지만 몇 가지만을 꼽아보자면,

글 읽는 속도 파악하기, 연필 잡는 방법 살펴보기 같이 매우 기본적이지만 놓치고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을 바로잡음으로써

읽기, 쓰기, 수학의 기초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내용과

선생님과 학생이 서로 역할을 바꿈으로서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내용 등의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들을 제시해주셨답니다.

 

 

<수업준비 워크샵>

이처럼 알차고 유익한 내용으로 모든 올키즈스터디 선생님들의 눈을 반짝반짝 빛나게 했던 최정금 선생님의 특강 이후

2019 올키즈스터디 수업을 본격적으로 준비하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바로 수업준비 워크샵 시간인데요.

 

 

이 워크샵을 통해 각각의 선생님들이 담당하게 될 아이들에 대한 선별평가 피드백 자료를 슈퍼바이져 선생님과 공유했고

이 자료를 바탕으로 교재와 수업진도를 결정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직접 교재를 살펴보기도하고 교재활용 가이드북을 읽으면서 신중히 교재를 선정하시는 선생님들의 모습이 매우 인상적이었답니다!

이 후에는 매달 진행 될 교사교육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올키즈스터디 선생님들은 앞으로 11개월 동안 매달 교사교육을 통해 지도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함께 스터디하고,

아이들에게 효과적인 지도법을 연구하는 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이처럼 기초교사교육은 1년동안 진행될 올키즈스터디의 실질적인 시작이라 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시간이었는데요.

저에게 이번 기초교사교육2019년 올키즈스터디의 흐름을 알 수 있어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으며,

전문성 가득한 슈퍼바이져 선생님들과 열정 넘치시는 올키즈스터디 선생님들의 모습에

앞으로 선생님과 아이들이 함께 펼처나갈 1년의 여정이 기대되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런 의미로 2019년 올키즈스터디를 위한 여러분의 많은 응원을 바라며,

앞으로 함께할 올키즈스터디 선생님과 125명의 올키즈스터디 친구들 파이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