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무엇을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를 체계적으로 정리해놓은 계획. 

교육의 기본설계도로 불리는 교육과정은 시대 상황에 따라 추구하는 인재상이 변화하기 때문에 그에 맞게 수시로 개정이 되고 있다. 2015년 9월 고시되어 현재 순차적으로 적용 중인 2015 개정교육과정은 무엇을 지향하고 있으며, 어떤 변화를 담았을까? 

✽ 2015 개정교육과정 적용시기

학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초등

1,2학년 

3,4학년 

5,6학년 

 

중등

 

1학년 

2학년 

3학년 

고등

 

1학년 

2학년 

3학년 


▶2015 개정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2015 개정교육과정 변화 배경은 크게 두 가지에서 출발해 핵심 변화내용을 아래와 같이 볼 수 있다.


‘창의 융합형 인재양성’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인공지능, 로봇 등의 영역이 확대되어 지식을 많이 습득하는 것보다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생성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6가지의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핵심역량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은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실제 삶 속에서 무언가를 할 줄 아는 실질적인 수행 능력이다. 교과 교육과정에서는 이 핵심역량과 연계하여 교과별 역량을 제시하고 특성에 맞게 운영하도록 재구성하고 있다.

(출처 : 교육부)


‘배움을 즐기는 행복교육’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TIMMS)결과에 따르면 한국의 경우 아이들의 학업성취도는 높은데 반해, 흥미도는 최하위의 결과로 나타났다. 이에 교육부는 현재 교육 시스템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고, 지식 주입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습 흥미와 동기를 높여 배움을 즐길 수 있는 교육으로 변화하고자 하였다.

(출처 : 교육부)



이에 따라 개정의 주요된 변화는 아래와 같다.

1. 인문·사회·과학기술 기초 소양을 기르고, 인성교육을 강화

: 개인이 지식을 단지 아는 차원을 넘어서 사회 공동체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태도를 기르는 것. 


2. 배움을 즐기는 행복교육이 가능하도록 교과의 학습량 적정화

: 교육내용을 핵심 개념 중심으로 엄선하여 학습량을 적정화하고, 영역별로 소수의 핵심개념을 선정해 학습내용을 재구조화 함. 


3.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을 개선한 교실수업 혁신

: 교과특성과 학생들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참여형 수업(협력학습, 토의토론, 탐구학습)을 활성화하고, 지식 습득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일회성 평가에서 벗어나 교사가 학습의 전 과정에 걸쳐 관찰, 피드백을 제공해 자신의 학습과정을 성찰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 방법을 도입하였다.(서술/구두 평가, 프로젝트형 평가, 체험보고서 등)


2015개정 교육과정은 위와 같은 지향점을 바탕으로 학교급별(초/중/고),학년군별로 변화를 적용하였다.

구체적으로 어떤 변화내용이 담겼을까~??!?


다음 시간에는 <초등 국어>에서 어떤 변화가 있었으며, 실제 학교현장에서는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살펴보려 하니 많은 기대해주시길 바라며~ 다음시간에 또 만나요~!



[참고자료

NCIC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 http://ncic.go.kr/

2015 개정교육과정 브로슈어 (교육부)